Ethiopia Nig9se Gemeda Sidama Bura Agena N
부라 아제나
지역 : Agena, Bura, Sidama
고도 : 2,340m ~ 2,480m
품종 : 74110, 74158
가공 : Natural
딸기, 블루베리, 청포도 캔디, 복숭아
생두 구매를 위한 샘플로스팅은 생두에 대한 정보가 부족한 상태에서 이루어져, 정교한 로스팅이 어렵습니다. 최소한의 정보로 설계해야 하죠. 그런 조건에서 로스팅된 커피를 커핑하며 우리는 그중 좋은 커피를 찾아내야 합니다. 혹 마음에 드는 커피가 있다면? 그건 로스팅이 우연히 잘 맞아서가 아닐까, 생각하게 됩니다. 네. 이 커피는 6종의 내추럴 에티 샘플 중 가장 돋보였고, 매력적이었습니다. 그래서 선택했고요. 자. 본품을 받아 작업을 시작합니다. 생두의 수분, 밀도, 수분활성도 등 다양한 정보를, 측정을 통해 획득합니다. 그 정보를 바탕으로 정교하게 로스팅 설계를 하고요. 최종적으로 완성된 프로파일을 최초 엉성한 샘플로스팅 프로파일과 비교합니다. 아. 정확히 일치합니다. 우연일까요? 운명일까요? 우리는요? 오늘도 안녕히.
✔️ Nigusse Gemeda(니구세 게마다), Bura Agena (부라 아제나)
올해 두 번째로 다루게 된 니구세 게메다의 커피로, 이번 커피는 부라 와레다의 아제나 케벨레에서 생산되었습니다.
커피 수출회사이자 농장인 KARAMO COFFEE를 운영하고 있는 커피 생산자 니구세 게메다는 2020년 에티오피아 COE에서 1위를 달성했으며 현재 1,000여 명의 체리 피커들과 함께 지속적으로 높은 품질의 커피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 커피는 그의 농장 중 COE 수상 농장이 위치한 아제나 케벨레의 2,340~2,480masl의 높은 고도에서 재배되었습니다. 니구세 게메다의 부라 케라모 농장보다 조금 더 높은 고도에 있는 아제나 농장의 커피는 높은 고도에서 재배된 만큼 높은 밀도를 가진 커피로, 저희가 측정했던 여러 커피 중에서도 가장 높은 밀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커피 가공소가 농장 근처에 위치하여 수확 후 바로 가공이 가능하고, 따라서 높은 고도의 서늘한 기온에서 내추럴 가공이 진행되었는데요. 이 덕분에 부정적인 발효취 없이, 내추럴 뉘앙스가 완성된 것이 아닐지 생각했습니다. 저희는 발효로 만들어진 플레이버보다 생두 자체의 특징이 두드러진다는 인상을 받아 이 커피를 선택하게 되었고, 이러한 재배와 가공 환경이 저희의 선택을 증명해 주는 것 같았습니다.
[생두 정보]
류빈스 커피
EK43 12
94도- (디개싱에 따라 온도를 낮춰주세요)
Brew Time 2’55”
*10일 뒤부터 드세요.
16.5(coffee) - 264(water) X16
TDS 1.39%
Yield 19%
Color 97.7
2025년 7월 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