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duras Renacimiento Parainema *Best Parainema 13th
레나시미엔토 파라이네마
지역 : Los Planes, Trojes, El Paraiso
고도 : 1,357 masl
품종 : Parainema
가공 : Washed
용도 : Filter/Espresso
로스팅 : Sweet Spot(96)
White Grape, Lychee, Lime, Kiwi, Prune
QC(Quality Control) 과정은 대단히 복잡합니다. 원두의 색도, 색도의 분포, 표준편차. 원두의 수분함량과 수분/비수분 손실률, 추출된 커피의 농도와 수율, 분쇄된 커피의 입도와 분포 등. 로스팅의 전 과정과 그 결과물에 대한 최대치의 분석을 통해, 이 커피가 하나의 제품으로서 충분한가를 분석합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숫자로 이루어진 이 모든 분석을 끝내고도 한참을 더 살펴봅니다. 숫자로는 분석되지 않는 것들을 말이죠. 컵 노트가 이에 해당하겠지만, 결국 이 커피를 추출해 드실 분에게 이 커피는 어떤 커피일까를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 커피가 그 누군가를 만족시켜 주기를 기원하죠. 더욱 많은 분이 만족하실 수 있는 커피를 만들고 싶습니다. 오늘도 안녕히.
✔️ 온두라스 파라이네마, 베스트 파라이네마
이번에 소개하게 된 커피는 온두라스 레나시미엔토 농장의 파라이네마로, 올해 베스트 파라이네마에서 13위를 수상했습니다.
온두라스는 최근 10여 년간 중미의 최대 커피 생산국으로 자리 잡은, 세계에서 인구 대비 가장 많은 커피를 생산하는 나라입니다. 온두라스에서 개발된 파라이네마 품종은 커피 잎 녹병에 대한 저항성을 갖춘 하이브리드 품종으로, 하이브리드 드 티모르와 빌라 사르치가 교배되었습니다.
온두라스 커피연구소(IHCAFE)가 2004년에 개발·공개한 파라이네마는 2010년대 초 중미에서 커피 녹병 피해가 극심했을 때 강한 저항성과 안정적인 생산성으로 주목받았고 현재는 일반적인 내병성 품종을 넘어 온두라스를 대표하는 고품질 품종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2015년 COE에서 1위를 차지하였고, 2025년 COE에서는 온두라스 전통 품종, 특수 품종과 함께 파라이네마 품종 부문이 별도로 개설되어 심사가 진행되기도 하였습니다.
베스트 파라이네마는 2019년, 온두라스 엘 파라이소 지역에서 시작한 커피 품평 대회입니다. 온두라스에서 재배된 파라이네마 품종만이 출품되어 최고의 파라이네마를 선발하는 이 대회는, 온두라스 커피협회 IHCAFE와 한국의 커피 리브레가 주관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국가의 전문 심사위원에 의해 평가를 거쳐 파라이네마 품종의 개성과 잠재력을 조명합니다.
[참고 자료]
https://m.coffeelibre.kr/product/detail.html?product_no=6719
✔️추출가이드 - Hand Drip
EK43 11, 1,000 ~ 1,100㎛ *그라인더 사용기간에 따라 ±0.1
91도- (디개싱에 따라 온도를 1도 정도 낮춰주세요.)
Brew Time 2’50”
*7일 뒤부터 드세요.
16.5(coffee) - 264(water) X16
TDS 1.3%
Yield 18%
✔️추출가이드 - Espresso
Dose 0g - Out 0g
Brew Time
Temp’
*추후 업데이트 예정
✔️로스팅
Yeild 90.1%
Color 96 *분쇄(EK43 12) 기준
2025년 9월 2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