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lombia Las Margaritas Sudan Rume N
라스 마가리타스 수단 루메
지역 : Caicedonia, Valle del Cauca
고도 : 1,450 ~ 1,800 masl
품종 : Sudan Rume
가공 : Natural
유칼립투스, 샴페인, 머스캣, 파인애플, 자두
경험의 실체는 감각입니다. 보고, 듣고, 먹는 행위를 생각해 보면 알 수 있죠. 그렇지 않습니까. 감각할 수 없는 것은 경험할 수도 없습니다. 가청 주파수 밖의 소리를 들을 수는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우리의 경험이란 감각의 데이터로 구조화되고 저장됩니다. 기억의 메커니즘이 감각, 특히 후각을 트리거로 이용하고 있다는 사실은 이를 뒷받침합니다. 감각을 통해 경험하고 감각을 통해 기억하는 구조 속에서, 이 생경한 커피의 향기는 떠올릴 기억도 없이 새로운 경험으로 우리를 이끕니다. 무엇인가 비슷한 기억의 조각이라도 이어 붙이자면, 어떤 낯선 숲길이 떠오르기도 하고 애초에 가본 적 없는 세계를 떠올릴 수도 있을 겁니다. 유사한 향기들을 나열할지도 모르죠. 하지만 이것은 분명 새로운 경험입니다. 새로운 경험은 새로운 기억이 되겠죠. 새로운 기억을 가진 나는 새로운 사람이 되는 것이고요. 네. 이 커피가 저를 아주 먼 곳까지 데려다주는 것 같습니다. 오늘도 안녕히.
✔️ 라스 마가리타스 농장, 수단 루메 품종
콜롬비아 카페 그랑하 라 에스페란자의 세 번째 커피입니다. 1945년 설립된 카페 그랑하는 대를 이어 운영되고 있는 가족 경영 농장입니다. 전문적으로 고품질의 스페셜티 커피를 생산해 온 카페 그랑하는 2008년, 파나마의 농장을 임대해 운영한 농장의 베스트 오브 파나마에서 게이샤 품종으로 1위를 차지하기도 했습니다.
라스 마가리타스 농장은 카페 그랑하에서 운영하는 주요 스페셜티 커피 농장 중 하나로 다양한 희귀 품종을 재배하고 실험적인 가공 방식을 도입해 온 곳입니다. 이번 커피의 품종인 수단 루메 역시 라스 마가리타스 농장을 포함한 소수의 농장에서 재배하는 희귀 품종으로 뛰어난 향미를 가지고 있어 월드 바리스타 챔피언십(WBC)에서도 등장하고 있습니다.
수단 루메는 1940년경 남수단 보마 고원(Boma Plateau)지역에서 처음 발견된 순혈 아라비카 품종으로 재배는 어렵지만 매우 뛰어난 향미를 가졌습니다. 나무가 작고 한 그루 당 체리 수확량이 적어 생산성이 낮은 편이나 병충해에 대한 저항력이 강하다는 특성을 가집니다. 특히 수단 루메는 커피 녹병에 내병성이 있어 케냐의 SL-28의 품종 개발에도 해당 유전자가 사용되었습니다.
[참고 자료]
https://cafegranjalaesperanza.com
https://xliiicoffee.com/en/journal/sudan-rume-coffee-variety-quality-that-defines-the-brand/
EK43 12
95도- (디개싱에 따라 온도를 낮춰주세요)
Brew Time 2’40”
*7일 뒤부터 드세요.
16.5(coffee) - 264(water) X16
TDS 1.39%(도)
Yield 19%
Color 97.8(62.6%) *분쇄(EK43 12 기준)
2025년 7월 2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