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uador Yambamine Sidra H
얌바미네 시드라 허니
지역 : Loja, Sozoranga
고도 : 1,700 ~ 1,800 masl
품종 : Sidra
가공 : Honey
Lemon Peel, Kiwi, Green Apple, Apricot, Honey
뻔한 것은 재미없죠. 그렇다고 애매한 것은 또 싫습니다. 낯설지만 모호하지 않은 것, 분명하지만 새로운 것, 그런 것을 찾는 것 아닐까요. 우리가 어디선가 이유 모를 갈증을 느끼고 있다면 말입니다. 물론 새롭다와 좋다는 동의어가 아닙니다. 오히려 새로운 것은 리스크죠. 보장된 현재가 안전합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왜 새로운 것을 꿈꿀까요? 아 물론, 제가 여기서 인간 본성의 근원을 파헤치고 싶은 것은 아닙니다. 단지 이 새로운 커피에 반응하고 고양되는 저의 감정의 실체가 궁금했을 따름입니다. 저도 답은 모르지만, 이것 하나는 확실히 알겠습니다. 우리는 새로운 커피가 필요하다. 그리고 새로운 커피는 오늘도 나를 들뜨게 한다. 오늘도 안녕히.
✔️ 에콰도르 얌바미네 농장, 시드라 품종
올 초에 소개했던 초로라 농장에 이어, 자매 농장인 얌바미네 농장의 커피입니다.
다이애나 벨레즈(Diana Velez Rodriguez)가 운영중인 얌바미네 농장은 2010년, 다애나 벨레즈의 자매인 올린카 벨레즈(Olinka Velez Rodriguez)의 초로라 농장 설립 후 2015년 시작된 농장입니다. 에콰도르 남부 로하주 소조랑가의 지역, 잉카 로드가 지나가는 가파른 언덕에 위치한 얌바미네는 '황금의 땅'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습니다.
초로라 농장은 설립 단계부터 커피에 대한 깊은 연구와 재배와 가공 연구에 돌입한 선구적인 농장입니다. 이후 설립된 얌바미네 농장 역시 과학적 데이터를 기반으로 커피 재배와 가공 전 과정의 변수를 철저하게 관리하며 커피 품질 향상에 노력하는 곳으로 2019년 이후 타자 도라다에서 입상 후, 에콰도르 COE에서도 두 해 연속 6위에 석권했습니다.
시드라 또는 버번 시드라로 불리는 시드라 품종은 티피카 메호라도와 함께 에콰도르를 대표하는 품종 중 하나입니다. 레드버번과 티피카 교배종으로 알려졌으나, 에티오피아 랜드레이스와 유전적으로 유사하다는 사실이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WCR(World Coffee Research)는 시드라라는 이름으로 여러 커피가 불리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고도 주장합니다.
[참고자료]
https://yambamine.com
https://perfectdailygrind.com/2022/10/what-is-sidra-coffee/
EK43 12(그라인더 사용기간에 따라 ±0.5)
95도- (디개싱에 따라 온도를 낮춰주세요)
Brew Time 2’50”
*7일 뒤부터 드세요.
16.5(coffee) - 264(water) X16
TDS 1.42%
Yield 19.47%
Color 96.6 *분쇄(EK43 12 기준)
2025년 8월 15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