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ta Rica Hacienda Copey Itadaki Geisha AH
이타다키 게이샤
지역 : Copey, Dota
고도 : 2,100 masl
품종 : Geisha
가공 : AH(Anaerobic Honey)
용도 : Filter / Espresso
로스팅 : Light Roast(99.3)
Jasmine, Coffee Blossom, Bergamot, Lemonade, Mango, White Peach
산의 정상이란 뜻을 가진 이타다키 랏은 하시엔다 코페이 농장의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해발고도 2,100미터면 코스타리카에서도 아주 높은 고도에 속하지요. 물론 지구 온난화로 인해 과거와 같은 기후라고 생각할 수는 없습니다. 같은 고도라면 더 따뜻하게 변했을테니까요. 더 높은 고도에서 우리가 기대하는 것은 어쩌면, 과거의 아름다웠던 모습일지도 모릅니다. 과거로 가는 길을 위쪽이니까요. 네. 이타다키에서 재배된 이 게이샤는 클래식한 게이샤 플레이버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래 게이샤란 이런 느낌이었구나 하는 그런 플레이버 말압니다. 많은 것들이 변합니다. 세상도 변하고 나도 변하죠. 하지만 기준은 달라질지언정, 우리가 아름다운 것을 좋아한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습니다. 이 아름다운 커피처럼 말이죠. 오늘도 안녕히.
✔️ 하시엔다 코페이(Hacienda Copey)
하시엔다 코페이는 코스타리카 타라주 지역 코페이 데 도타(Copey de Dota)의 높은 고도에 위치한 농장으로, 2011년 설립되었습니다. 고품질 스페셜티 커피 생산을 목표로 시작한 농장은 게이샤 품종을 주로 재배하며 전통적인 가공과 함께 혁신적인 가공법을 연구하며 고품질 커피를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하시엔다 코페이는 2019년 이후 일본의 게임/전자기기 제조사인 다이토 기켄(Daito Giken)이 인수하여 운영중에 있습니다. 이전 소유주가 운영했을 때도 COE를 수상한 농장은 현재까지도 높은 성적을 거두며 그 뛰어난 품질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하시엔다 코페이는 3개의 구획으로 구분되어 운영 중입니다. 그 3개의 랏인 Don KS, Takara, Itadaki 중 이번 커피는 가장 높은 고도에 위치한 Itadaki(이타다키) 랏에서 생산되었습니다.
‘Itadaki’는 ‘산의 정상’이라는 뜻으로, 그 이름처럼 이 구획은 매우 높은 고도와 저온 미세 기후 환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테루아에서 커피 체리는 높은 밀도와 당도를 지니며 성장합니다. 이곳에서 생산된 게이샤는 다이토 기텐이 관리하게 된 이후 2021년, 2024년 게이샤 품종으로 COE에서 수상합니다. 저희는 작년 이타다키 게이샤 매케니컬 워시드와 무산소 내추럴에 이어 세 번째로 이타다키 게이샤를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 무산소 허니 가공
하시엔다 코페이의 무산소 허니 공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완전히 익은 체리를 그레인프로 백(밀폐 보관 가방) 안에서 3일간 무산소 발효한 후 과육을 제거한 다음 12일간 천천히 건조하며 완성합니다.
[참고 자료]
생두 정보 - 류빈스 커피
https://allianceforcoffeeexcellence.org/costa-rica-2021/
✔️추출가이드 - Hand Drip
Hario
EK43 12, 1,000 ~ 1,100㎛ *그라인더 사용기간에 따라 ±0.1
92도- (디개싱에 따라 온도를 1도 정도 낮춰주세요.)
Brew Time
*7일 뒤부터 드세요.
16.5(coffee) - 264(water) X16
TDS %
Yield %
✔️로스팅
Yeild 88%
Color 99.3 *분쇄(EK43 12) 기준
2025년 11월 1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