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sta Rica Herbazu Typica Lourdes Natural
에르바수 티피카 루르데스 내추럴
지역 : Western Valley
고도 : 1650 masl
품종 : Typica Lourdes
가공 : Natural
포도사탕, 라즈베리, 석류, 내추럴 와인, 라벤더
2022년에도 다루었던 커피입니다. 당시 작업을 하며 남겨둔 기록을, 한참 뒤에 확인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니까 제가 같은 농장 같은 품종의 커피를 다루는, 2022년의 방식과 2025년의 방식을 비교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이게 참 재밌더라고요. 저라는 사람이 3년의 시간을 두고 어떻게 달라졌는지 말입니다. 크게 보면, 열전달이 용이한 생두의 특성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엿보입니다. 두 번 모두 말입니다. 다만 방법이 달라졌습니다. 그러니까 같은 문제를 두고 풀어내는 방법이 바뀐 것이죠. 물론 3년 전보다 지금의 방법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땐 그게 정답이었겠지만요. 그러게요. 늘 과거를 생각하면 부끄러워집니다. 더 잘할 수는 없었을까 생각하게 되고요. 그렇지만 말입니다. 3년 전과 지금의 제가 달라지지 않았다고 생각하면, 그게 더 문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나아지지 않았다는 뜻이니까요. 그러니 후회는 성장하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오늘도 안녕히.
✅ 에르바수 (HERBAZÚ)
코스타리카 웨스턴 벨리에 위치한 에르바수는 바란테스(Barrantes) 가족이 운영하는 기업인 Cafetalera Herbazú에서 2001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마이크로 밀로, 그 이름은 농장 설립자인 형제의 성에서 유래했습니다.
마이크로 밀의 소유쥬인 또뇨 바란테스(TOÑO BARRANTES)는 가축을 키우던 땅을 커피 농장으로 바꾼 그의 할아버지 돈 레온씨오를 이어 코스타리카 마이크로 밀의 선구자로서 오랜 기간 커피 산업에 몸담고 있습니다. 에르바수에는 바란테스 가족 구성원을 중심으로 운영되는 Leoncio(레온씨오), Planada(플라나다), Lorena(로레나), San Juanillo(산 후아니요) 등의 4개의 농장이 속해있습니다. 개별 농장의 커피는 에르바수 밀에서 직접 가공되기에 이곳의 커피는 높은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실험적인 가공에도 도전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에르바수에는 코스타리카에서 유래한 빌라 사르치를 중심으로, 게이샤, 산 로케 품종이 재배되고 있습니다. 저희는 2022년 티피카 루르데스를 시작으로 에르바수의 커피를 지속적으로 소개해 오고 있는데요. 가능한 한 최고의 커피를 만들겠다는 그들의 사명처럼 올해에도 훌륭한 품질을 보여주는 에르바수의 커피는 앞으로도 꾸준히 다루고 싶을 만큼의 믿음을 줍니다.
에르바수에 속한 농장은 CoE에도 꾸준히 입상하며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2021년에는 플라나다 농장이 산 로케 품종으로 CoE 4위를, 2015년과 2019년에는 레온씨오 농장이 SL-28과 산 로케 품종으로 CoE 1위와 6위를 수상했습니다.
[참고 자료]
https://tastepuravida.com/club-de-cafe-de-especialidad-marzo-2025-homenaje-cafetalera-herbazu/?srsltid=AfmBOopIZv60YgQwKqiq7NpZYM2osPzFuPaq00DWfXoQTYQ6CLYMRzja
https://ferriscoffee.com/blogs/blog/origin-story-herbazu
https://allianceforcoffeeexcellence.org
EK43 12
96도- (디개싱에 따라 온도를 낮춰주세요)
*7일 뒤부터 드세요.
16.5(coffee) - 264(water) X16
TDS 1.39%
Yield 19.73%
Color 91.5
2025년 4월 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