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nya Moran AA
모란
지역 : Central, Kiambu
고도 : 1,800 masl
품종 : SL28, SL34, Ruiru, Batian
가공 : Washed
용도 : Filter
로스팅 : Ultra Light Roast(106)
Quince, lemon peel, cranberry, blackberry
모과와 레몬필이 연상되는 산미에서 시작해, 달콤한 베리류의 단향으로 이어집니다. 네. 커피에서 구체적인 무언가가 연상되었다면, 성공입니다. 로스팅도 추출도 복잡한 변수들이 얽혀 있어, 다 계산하기 힘든 경우의 수가 있고, 그 중 딱 좋다는 느낌을 주는 경우는 드물게 존재하니까요. 그 딱 드물게 존재하는 지점과 만나고 있다면 말입니다. 비로소 행복해도 되는 순간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불안했던 시간을 지나, 견뎌야 했던 시간도 지나고, 실패와 책임의 빚을 갚은 후에 또 언제 다시 마주하게 될지 모를 비로소 행복한 순간 말입니다. 고스란히 그 순간에 머물기를 바랍니다. 커피 한 잔이 주는 시간은 그리 길지 않으니까요. 오늘도 안녕히.
✔️ 케냐 모란
다시 한번 소개하게 된 ’모란(Moran)‘은 동아프리카 마사이족 전사(Maasai Moran)에서 유래한 셀렉션의 이름입니다.
농장이나 워싱스테이션이 아닌 셀렉션 라인으로 관리되는 모란은 다음과 같은 워시드 프로세싱을 거칩니다. 수확된 체리는 펄핑 후 워싱 채널을 통과하여 밀도에 따라 1차로 선별되고 발효 탱크에서 12~24시간 동안 발효되며 점액질이 분해됩니다. 이후 파치먼트 상태의 커피는 깨끗한 물로 세척된 후, 한 번 더 워싱 채널을 통과하며 밀도에 따라 선별되고 미세한 불순물까지 제거됩니다.
세척이 끝난 커피는 통풍이 잘 되는 아프리칸 베드 위에서 14~21일간 건조됩니다. 이때는 강한 햇빛으로부터 커피를 보호가기 위해 낮에는 덮개를 씌워 두고, 일정 간격으로 커피를 뒤집어주며 균일한 건조가 이루어지도록 합니다. 또한 건조 전 과정에서는 핸드피킹을 통해 결점두를 제거합니다.
섬세한 가공 과정을 거친 모란에서는 특유의 모과 향과 함께 클래식한 케냐의 베리계열 향미와 레몬필의 시트릭이 이어집니다.
[생두 정보]
베르데 트레이드 verde_trade
✔️추출가이드 - Hand Drip
Hario V60
EK43 12, 1,000 ~ 1,100 ㎛ *그라인더 사용기간에 따라 ±0.1
93도- (디개싱에 따라 온도를 1도 정도 낮춰주세요.)
Brew Time 2’40”
*12일 뒤부터 드세요.
16.5(coffee) - 264(water) X16
TDS 1.34%
Yield 18.5%
✔️로스팅
Yeild 89.2%
Color 106 *분쇄(EK43 12) 기준
2025년 11월 2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