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uador La Papaya Typica Mejorado Natural
라 파파야 티피카 메호라도 내추럴
지역 : Saraguro
고도 : 1800 ~ 2200 masl
품종 : Typica Mejorado
가공 : Natural
장미, 오렌지필, 라즈베리, 석류, 멜론, 자두
이 분명한 산미톤과 단단한 플레이버는 보다 근본적인 가치를 생각하게 합니다. 어쩌면 역사상 가장 현란한 가공법이 존재하는 시대에, 과학적인 농법에 초점을 맞추어 추적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하는 일에 대해 생각합니다. 글쎄요. 전 이게 더 어려운 길 같거든요. 보다 쉬운 방법으로 소비자를 자극할 수단은 얼마든지 있는 시대에 말입니다. 네. 그래서 더 마음이 가는지도 모르죠. 하지만 의미는 의미로 그치지 않습니다. 의미가 결과로 이어지게 되는 순간부터는, 감히 흉내 낼 수 없는 가치를 만들게 됩니다. 이것은 우연이 아니고 얕은 기술도 아니니까요. 비록 시간이 걸리더라도 저는 그렇게 살고 싶습니다. 오늘도 안녕히.
✅ 티피카 메호라도(Typica Mejorado)
현재 라 파파야 농장을 비롯해 에콰도르에서 활발히 재배되고 있는 티피카 메호라도는 CoE와 WBC(World Barista Championship)에서도 주목받고 있는 높은 품질의 품종 중 하나입니다. 티피카 메호라도는 티피카와는 관련이 없으며 티피카보다 풍부한 향미를 가지기 때문에 ’개선된’이라는 뜻의 Mejorado가 들어간 지금의 품종명이 되었을 것이라는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티피카 메호라도는 식품회사 네슬레의 에콰도르 커피 연구센터에서 진행한 높은 수확량과 좋은 품질을 가지는 하이브리드 품종 연구의 결과로 알려졌으며 이때 함께 주목받은 품종이 시드라(sidra)입니다. 그렇게 두 품종은 에콰도르의 여러 농장에서 재배되기 시작합니다. 라 파파야 농장 또한 게이샤, 시드라와 함께 티피카 메호라도를 주요 품종으로 재배하고 있습니다.
최근 라 파파야 농장주의 이야기를 전해 들은 바에 따르면 티피카 메호라도에 관해서는 에콰도르를 대표하는 품종이 될 것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라 파파야 농장 또한 앞으로도 지속해서 좋은 품질의 티피카 메호라도를 소개하고 싶다는 비전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티피카 메호라도와 에티오피아 품종과의 관련성에 대한 부분에서는 에티오피아 품종 간의 교배종이 맞다는 답변과, 에콰도르의 티피카 메호라도는 다른 산지의 티피카와는 다른 품종으로 보고 있다는 답변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참고 자료]
https://perfectdailygrind.com/2023/09/typica-coffee-mejorado/
EK43 12
95도- (디개싱에 따라 온도를 낮춰주세요)
*10일 뒤부터 드세요.
16.5(coffee) - 264(water) X16
TDS 1.4%
Yield 19.4%
Color 100.5
2025년 4월 2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