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af Colombia Narino El Tablon Geisha
다카프 엘 타블론 게이샤
지역 : Tablon de Gomez, Narino
고도 : 1,800 – 2,100 masl
품종 : Geisha
가공 : Washed / Water EA Decaf Process
Rosemary, Apricot, Floral, Orange
명확한 오답의 기준을 가지는 건 사는 데 꽤 도움이 됩니다. 정답의 경우, 이 이상 더 좋을 수 없다는 확신을 갖는 일이 불가능에 가깝다는 점을 고려할 때, 명확한 기준을 갖기 어렵거든요. 농도는 몇 퍼센티지 이상, 수율은 뭐 어느 정도 범위 내, 플레이버는 어느 정도 인지될 때 등의 기준은 자세히 보면, 정답보다는 오답을 정의하고 있거든요. 적어도 이 범위는 벗어나면 안 된달까요? 그러니 어떨 땐 그런 생각도 듭니다. 틀리지 않기 위해 몸부림치는 일이 결국 잘사는 방법이 아닐까 하고 말입니다. 명확한 오답의 기준 말입니다. 확실히 틀렸다는 안도감. 미련 없이 다시 시작할 수 있는 확신. 그런 것들이 위안이 될 때가 있습니다. 오늘도 안녕히.
✔️ 커피의 색, 아그트론 넘버
원두 라벨의 우측, ’로스팅‘ 아래 ’컬러‘는 커피의 로스팅 정도를 나타내는 색상을 수치화한 값으로, 보통 0에서 150 사이의 범위를 가지며 로스팅 포인트가 밝을수록 값이 크고 어두울수록 값이 낮습니다. 이렇게 측정된 값은 ’아그트론 넘버‘로 불리며, 이는 커피 색도 측정기를 개발한 아그트론사의 이름으로부터 유래했습니다.
커피의 색상은 주로 원두 표면에 근적외선을 쏘고 반사되는 정도를 수치화하는 방식으로 측정됩니다. 로스팅 과정 중 생성된 멜라노이딘과 같은 물질이 특정 파장을 흡수하고 나머지 빛이 반사되는데, 이 반사광의 강도를 측정기기가 읽어 컬러값으로 환산합니다.
컬러가 높으면 원두가 밝아 반사광이 많이 검출되었다는 의미이며, 컬러가 낮으면 원두가 어두워 반사광이 적었다는 의미입니다. 이 컬러 값을 통해 ’라이트 로스팅‘, ’다크 로스팅‘보다 객관적인 로스팅 정도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참고 자료]
https://lebrewtech.com/blogs/news/agtron-coffee-roast-color-guide?srsltid=AfmBOopdmnjJg7LlcvUVJ6qzGKNhUquSAyycc6_rwocZqd5C46HGRt-z#:~:text=Agtron%20score%20ranging%20from%200,to%20150
EK43 11, 1,050 ~ 1,150㎛
*그라인더 사용기간에 따라 ±0.1
95도- (디개싱에 따라 온도를 1도 정도 낮춰주세요.)
Brew Time 3’30”
*7일 뒤부터 드세요.
16.5(coffee) - 264(water) X16
TDS 1.3%
Yield 18.2%
Color 94*분쇄(EK43 12) 기준
2025년 8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