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nduras La Casa
라 카사
지역 : Agua Fria, San Sebastian, Lempira
고도 : 1,900 masl
품종 : Pacas
가공 : Washed
오렌지, 살구, 복숭아, 꿀
싱그러운 산미가 향기로도 느껴집니다. 무심히 커피를 꺼내 들었는데, 커피의 향기가 없던 기대감을 일깨웁니다. 오렌지의 과즙, 살구 복숭아의 달콤함이 얼마나 저를 들뜨게 하는지요. 목표가 없던 적은 없습니다. 단지 갱신된 목표인지, 다듬어가는 목표인지가 다를 뿐이죠. 그러니까 이번 작업을 시작하며 갱신된 목표는 산미였습니다. 산미 발현에 대한 고찰이 스스로에게 부여한 과제였습니다. 생각해 보면 하나의 커피가 출시되는 기준은, 이런 식으로 부여된 과제의 수행과 그 결과에 따른 것은 아닐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니 얼마나 좋습니까. 오늘도 안녕히.
✅ 파카스(Pacas) 품종
파카스는 버번의 자연변이 품종으로 버번보다 크기가 작아 식물을 더 가깝게 배치할 수 있어 생산성이 좋다는 강점을 가지나 병충해에 취약하다는 약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파카스는 1949년 엘살바도르의 파카스 가족이 소유한 농장에서 발견되었고 현재는 온두라스에서도 재배되고 있습니다.
파카스는 버번에서 파생된 품종인 만큼 샘플로스팅 과정에서도 과일톤의 쥬이시한 산미와 함께 버번 계열의 달콤함이 잘 느껴졌습니다. 커피플레이스에서는 파카스 품종보다 파카스와 마라고지페의 교배종인 파카마라 품종의 커피를 보다 자주 소개했었는데요. 파카마라의 부모 중 하나인 파카스 품종을 처음 접해보는 분도 계실 것 같습니다. 이번 커피를 통해 파카스라는 품종에 대한 기억 또한 남길 수 있길 바랍니다.
[참고 자료]
케네스 데이비즈. 『21세기 커피』. 최익창 (역). 커피리브레, 2023
https://varieties.worldcoffeeresearch.org/varieties/pacas
EK43 12
96도- (디개싱에 따라 온도를 낮춰주세요)
*7일 뒤부터 드세요.
16.5(coffee) - 264(water) X16
TDS 1.36%
Yield 18.91%
Color 87.9
2025년 2월 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