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uador Chorora Sidara Passion Fruit
초로라 시드라 패션프루트
지역 : Sozoranga , Loja
고도 : 1,300 ~ 1,500 masl
품종 : Sidra
가공 : Passion Fruit(Lactic Carbonic Maceration)
패션푸르트, 청포도, 화이트와인, 청사과, 요거트
이 길고 복잡한 가공 과정을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은 아름다운 커피가 아니었겠습니까. 본질 말입니다. 혹 로하의 소조랑가, 이 지역이 아니었다면 프로세싱의 절차는 달라졌을까요? 네. 저는 분명히 달라졌으리라 생각합니다. 혹 품종이 시드라가 아니었다면요? 그래도 달라졌을 것입니다. 방법론이란 그저 본질에 이르기 위한 수단일 뿐입니다. 물론 그 수단이 이따금 새로운 풍경을 만들기도 하지만요. 그러니 이 커피는 수년간에 걸쳐 풀어낸 복잡한 문제의 답입니다. 풀어낸 주체는 인간의 의지죠. 그렇게 생각하면 커피 한 잔이 경이롭게 느껴집니다. 오늘도 안녕히.
✅ 에콰도르 초로라(Chorora) 농장
올린카 벨레즈(Olinka Velez Rodriguez)와 다애나 벨레즈(Diana Velez Rodriguez) 자매는 에콰도르 로하 지역 소조랑가 마을에서 각각 초로라와 얌바미네 두 농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번 커피는 초로라 농장의 시드라 품종이며, 얌바미네 농장의 커피 또한 준비 중입니다.
2010년, 올린카 벨레즈는 스페셜티 개념을 아는 사람이 한 명도 없던 시기에 소조랑가 마을에서 작은 규모의 농장을 시작합니다. ‘우물’이라는 뜻을 갖는 초로라 농장은 몇 년간 커피 품질 향상을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이며 에콰도르의 커피 대회인 타자 도라다(Taza Dorada)에 도전합니다. 그 결과 2019년, 타자 도라다에서 1위에 오르며 그 성과를 인정받게 됩니다. 동시에 다애나 벨레즈(Diana Velez Rodriguez)의 얌바미네 농장 또한 타자 도라다에서 2위를 석권합니다.
올린카 벨레즈와 다애나 벨레즈 자매는 실험적인 커피 가공의 선구자이기도 합니다. 이번 커피의 ‘패션 푸르트 (Passion Fruit)’ 가공은 커피체리 상태에서 젖산균을 넣고 48시간 무산소 발효를 합니다. 이후 과육을 벗겨낸 후 72시간 동안 이산화탄소가 주입된 상태에서 발효한 후 세척, 그 후 아프리칸 베드에서 4주간 건조합니다. 두 농장주는 에콰도르 정부에서 받은 자금과 더불어 늘어난 수익을 다시 농장에 재투자하여 에콰도르 최초로 커피 미생물 실험실을 설립했을 만큼 보다 실험적이고 과학적인 커피 가공에 힘을 쏟고 있습니다.
[참고 자료]
https://www.olinkavelezcoffee.com
https://www.busan.com/view/busan/view.php?code=2022091518580122131
https://farmdirectory.cupofexcellence.org/listing/21-chorora-olinka-velez-rodriguez-ecuador-2021/
EK43 12
96도- (디개싱에 따라 온도를 낮춰주세요)
*10일 뒤부터 드세요.
16.5(coffee) - 264(water) X16
TDS 1.29%
Yield 18.2%
Color 97.6
2025년 3월 1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