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학년 3월 25일 (수) 3교시

3교시 - [ 과학 ] 온도와 열

생각열기

우리는 살아가면서 따뜻한 것과 차가운 것을 많이 경험해 보았습니다. 여름이 되면 운동장이나 길거리가 너무 뜨거워 바닥에 앉을 수 없을 정도이죠. 그런가하면 겨울이 되어 계단을 올라갈 때 쇠로 된 손잡이가 너무 차가워 만지지 못할 때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따뜻한 것이나 차가운 것은 무엇이 있을까요? 여러분의 경험을 이야기 해 봅시다.

※ 먼저 학습지를 다운 받아 주세요.

3월25일(수)-3교시-과학-5학년-학습지(X).pdf

활동 1 - 온도와 열 단원 학습 내용 살펴보기

우리의 주변에는 아주 다양한 따뜻한 것과 차가운 것이 존재합니다. 우리를 둘러싼 모든 것에서 따뜻하거나 차가운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우리는 이번 단원에서 따뜻한 것과 차가운 것에 대해 다양한 학습을 할 예정입니다. 아래의 동영상을 살펴보고 ‘2. 온도와 열’ 단원에서 무엇을 학습할지 학습 내용을 살펴봅시다.

온도와 열 과학송에 나왔던 내용 중 기억나는 것을 이야기 해 봅시다.

(답을 충분히 고민해 본 후 확인해보세요.)

답: 온도계, 측정, 알코올 온도계, 고체, 전도, 액체, 기체, 대류, 열 이동 등.

활동 2 - 따듯한 것과 차가운 것 구별하기

우리는 보통 물체를 만져보면 따뜻한 것과 차가운 것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목욕탕에서 물의 온도를 알아보기 위해 손과 발을 살짝 넣어봅니다. 목욕탕의 온도는 보는 것만으로는 확인하기 어려워 아주 뜨겁거나 차가워서 놀랄까봐 이런 행동을 하지요. 그렇다면 물체의 따뜻하거나 차가운 정도를 알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온도에 따라 색이 변하는 컵을 시온컵이라고 합니다. 아래의 영상을 살펴보며 시온컵에 대해 알아봅시다.

컵에 뜨거운 물을 부었더니 어떻게 되었나요?

(충분히 고민해 본 후 답을 확인해보세요.)

답 : 검은색이었던 컵에 검은색이 아래에서 점점 사라지며 숨겨져 있던 그림이 나타났습니다.

컵의 그림을 숨겼던 검은 물질을 시온 안료라고 합니다. 시온(示보일 시 溫따뜻할 온. 따뜻한 정도가 보이는 것) 안료(색소의 일종)를 활용하여 시온 스티커를 만들 수도 있고 이것을 활용하여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영상을 보고 시온스티커의 활용 방법을 생각해 봅시다.

시온 스티커나 시온 안료를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더 있을까요? 다음 설문지에 답해보세요.

정리 활동

지금까지 온도와 열 단원에서 배울 내용과 따뜻한 것과 차가운 것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학습지를 활용하여 오늘 배운 내용을 정리하면서 오늘 배운 과학적 사실이 우리 생활을 조금 더 편리하게 하는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생각해 봅시다.

※ 도움주신 선생님 : 태백 황지초 노영혁, 검산초 이새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