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학년 3월 25일 (수) 2교시

2교시 - [ 창체(정보) ] 내가 쓴 문장을 외국어로 번역해 주는 캐릭터 만들기

□ 생각열기

'외국어를 안 배워도 통역이랑 번역해 주는 프로그램이 나오면 공부 안 해도 되겠지?'

다들 이런 생각 한 번쯤 해 보셨을 거에요. 내가 쓴 한국어 문장이나 글을 다양한 나라의 언어로 바로 번역을 하는 프로그램을 간단하게 만들어 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 활동1

1. 화면의 블록 팔레트(블록들을 모아 놓은 장소)에서 [인공지능]버튼을 누른 후 [AI블록 불러오기]를 누릅니다. 그리고 난 후 [번역]-[추가하기] 버튼을 추가해보도록 합시다. 보라색으로 새로 생긴 [번역]블록을 확인합니다.

2. 블록 팔레트[자료]와 [생김새], [인공지능]에서 다음과 같이 블록들을 연결합니다.

3. [시작하기] 버튼을 눌러 실행해 봅시다.

4. (잠깐 질문!!!) 위에 작성한 프로그램을 독일어로 번역을 하도록 하고 싶으면 블록을 어떻게 수정하면 될까요?

□ 활동2

1. 지금까지 배운 인공지능 언어 번역기를 응용해서 자유롭게 작품을 만들어 봅시다.

2. 내가 만든 작품을 다른 친구들과 공유해 볼까요?

먼저 회원가입을 한 후, [작품명 입력]-[저장하기]를 해 줍니다. 내 아이디를 눌러 [작품 조회]를 합니다.

3. [공유하기 버튼]을 누른 후, [작품 공유하기]를 선택합니다.

[공유하기 버튼이 파란색으로 활성화] 되었습니다. [엔트리 캐릭터를 클릭]하면 화면 아래에 공유할 수 있는 URL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URL을 복사해서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정리 활동

인공지능 언어 번역 프로그램을 만들어 보고, 작품을 저장하고 공유하는 방법도 알아보았습니다. 앞으로 엔트리 활동을 하면서 자기의 작품을 저장하고 친구들과도 공유해 보기 바랍니다.

※ 도움주신 선생님 : 서울이태원초 강성웅, 군내초 정지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