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학년 3월 18일 (수) 1교시

1교시 - [ 통합 ] 요가 스트레칭을 해봐요

□ 생각열기

평소에 기지개를 펴면 어떤 느낌이 드나요?

시원하고 개운한 느낌이 들지 않나요?

스트레칭은 아주 간단해보이지만 몸을 건강하게 해주고 기분을 상쾌하게 해줄 수 있답니다.

오늘은 요가 스트레칭을 배워보고, 코로나 때문에 집에만 있었던 몸을 쭉쭉 늘려보도록 할까요?

□ 활동1

✔ 요가 이해하기

요가란 명상과 호흡, 스트레칭이 결합된 복합적인 심신 수련 방법을 이야기하며, ‘요가’라는 말은 ‘ yuju'(결합하다)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요가는 마음의 움직임을 억제해서 본래의 고요한 마음으로 돌아가는 상태를 이야기합니다.

요가는 단순한 스트레칭이 아니라 내 마음도 단련하는 운동이니만큼 우리도 오늘 요가를 통해 내 마음을 한 번 차분히 다스려봅시다.





요가에는 물구나무서기 자세, 역물구나무서기 자세, 물고기 자세, 호미 자세, 활 자세, 코브라 자세, 아치 자세, 메뚜기 자세, 공작 자세, 고양이 자세, 전굴 자세와 같이 다양한 자세가 있습니다.

들어만 봐도 어떤 자세인지 짐작이 가는 자세들이 있고, 무슨 자세인지 전혀 모르겠는 자세들도 있죠?

오늘은 어린이들이 따라할 수 있는 아주 간단한 3가지 자세를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네이버 스포츠 백과)

□ 활동2

✔ 나만의 요가 자세 만들기

요가를 따라해 보니 어떤 점이 좋나요?

몸이 쭉쭉 뻗어지고 개운한 느낌이 드나요?

요가를 해 보니 좋았던 점을 부모님과 함께 이야기해봅시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우리가 따라한 요가 자세를 이용해서 나만의 요가 자세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새로운 요가 자세를 만들 필요 없이 우리가 배운 자세에서 팔이나 다리 동작을 조금 바꾸거나 더하면 됩니다.

3월18일-1교시-체육-12학년-학습지.pdf

□ 정리 활동

오늘은 요가에 대해서 알아보고, 요가 자세를 따라해 보았습니다.

요가를 직접 해보니 몸과 마음이 모두 개운해지는 것을 느껴보았나요?

‘실내에서는 운동하기 어려워’라고 생각했던 친구들도 이제는 요가 스트레칭으로 집에서도 건강하게 지내도록 합시다!

※ 도움주신 선생님 : 대구달서초 이현주, 대성동초 천대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