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계 모각소 

색연필 

활동내용 및 발표자료

<팀원>

사이버보안학과 황재인

디지털미디어학과 박용석

수학과 임채원

수학과 윤이영

사이버보안학과 임진희


<팀원별 활동내용>

황재인

스프링 학습을 위해 자바 언어를 복습하였다. 변수, 조건문, 반복문, 예외 처리 등을 학습함으로써 프로그램의 기본 틀을 이해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간단한 프로그램을 작성하였다. 스프링 부트를 이용한 웹 개발의 기초를 다루면서 정적 컨텐츠부터 MVC 구조, API 개발까지 다양한 주제를 학습하였다.

 또한 테스트 케이스 작성법을 학습하여 애플리케이션 개발 과정을 익혔다. 

백엔드 개발에서 중요한 데이터베이스의 개념을 가볍게 다루었고 MySQL을 통한 데이터베이스 관리, 테이블 생성과 조작, 그리고 데이터의 조회, 추가, 수정, 삭제 등 

다양한 작업을 다루었다.

박용석

평소 웹 디자인을 하다보니 피그마에만 익숙해져 있어서 디자인을 할때에도 일러스트레이터보다 피그마를 많이 사용했다. 

하지만 포스터 디자인이나, 배너 디자인 등 다양한 디자인 작업하는데에 있어 피그마로는 한계를 느껴서 일러스트레이터의 전체적인 툴을 익히고 

다양한 디자인 작업을 하였다. 카페배너와 플리마켓 포스터, 타이포그래피 디자인을 하면서 기초 툴들에 대해 익힐 수 있었고, 

RGB와 CMKY등의 기초 세팅법 까지 배우며 학생회, 근로에서 하는 디자인 작업에 실질적으로 사용을 하니 훨씬 다양한 디자인을 작업할 수 있게 되었다.

임채원

프론트엔드를 공부하기 위해 HTML의 기초부터 학습하였다. VSCode를 이용하여 html 파일로 텍스트를 편집하며 크롬 브라우저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각 태그의 종류와 그에 따른 속성을 이용하는 방법 또한 학습하였다. 웹브라우저에서 어떻게 표시되는지 보며 각 태그들을 적용할 수 있었다. 

freecodecamp를 이용하여 웹페이지를 직접 만들어보는 과정을 거쳤다. 커리큘럼을 따라 웹페이지를 꾸밀 수 있도록 하는 css의 기초적인 문법도 학습하였다.

윤이영

스크립트를 다루기 위해 가장 중요한 변수, 함수, 반복문, 조건문을 위주로 다시 개념을 정리하였다. 

또한 웹/앱 개발에 있어 가장 중요한 프론트 엔드, 백엔드를 공부하기 위해 Inflearn을 이용해 강의를 들었다. 

강의를 듣고 난 후 freeCodeCamp를 이용하여 하나의 예제를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하였다. 

freeCodeCamp의 커리큘럼을 따라가다보니 코딩에 있어서는 프론트 엔드를 중점으로 공부하였다. 

이론적으로 중요한 데이터 베이스와, 컴퓨터 네트워크는 조금씩 이론 공부를 하였다.

임진희

이전 자바를 공부하면서 모호했던 부분과 헷갈리는 부분이 있어 이너클래스, 오버로딩, 인터페이스 등에 대해 복습하였다. 

스프링과 스프링 부트의 개념에 대해 알게 되며 POJO 방식에 대해 알게 되었다. 

DI를 이용하여 의존성 처리 방법에 대해 배웠으며, AOP의 개념과 프록시 생성방식에 대해 알 수 있었다.


<팀원별 최종성과>

황재인

기초적인 자바 문법과 개념을 익혔고 조건문, 반복문, 메서드 등을 활용한 예제를 작성했다. 

스프링부트를 사용하여 간단한 회원 관리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고 테스트하였다. 

컨트롤러, 서비스, 리포지토리 등의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연결하는 과정을 경험할 수 있었다.

박용석

일러스트레이터 툴을 완벽하게 익힐 수 있었고, 단순한 포스터 작업이 아닌 카페 배너와 타이포그래피 등 그동한 해보지 못한 디자인 작업을 할 수 있었다. 

또한 공부한 것들을 바탕으로 학생회 카드뉴스나 포스터, 동아리 포스터, 근로에서 작업하는 식순지 등 다양한 디자인 작업에 배운 것들을 활용하여 작업할 수 있었다.

임채원

HTML과 CSS의 기초적인 문법들을 익혀 웹페이지를 만들어 볼 수 있었다. 

웹 퍼블리싱과 프론트엔드 개발의 차이를 이해하고 웹사이트의 구조나 애니메이션 등 웹사이트 구성에 대해 필요한 것들을 공부할 수 있었다.

윤이영

자바 스크립트의 변수, 함수, 반복문, 조건문의 개념을 익혔으며 이를 이용한 간단한 예제를 만들어 보았다, 

프론트 엔드를 이용하여 사이트의 전반적인 디자인을 코딩으로 구현할 수 있다.

임진

인터페이스, 오버로딩, 이너클래스 등 자바에서 헷갈렸던 개념을 확실하게 정립할 수 있었다. 

스프링과 스프링부트에 대한 개념을 이해하고, 스프링 부트를 이용하여 DI 의존성, AOP를 프로그래밍 할 수 있었다.


<팀원별 향후계획>

황재인

스프링 기초 개념을 복습하고 심화 학습하며 다양한 온라인 코스 및 자료를 활용하여 공부할 것이다. 

개인 프로젝트를 구축하고 실무 경험을 쌓아 백엔드 개발자가 될 것이다.

박용석

일러스트의 개념을 정확히 알았으니 3D 작업에 대해 공부를 해볼 예정이다. 

또한 일러스트를 통한 디자인 작업뿐만이 아닌 원래 했었던 피그마를 통해 웹 기획&디자인도 공부할 예정이다.

임채원

웹페이지 구성에 필요한 것들을 조금 더 공부하고, 네트워크와의 관계들에 대해서 공부하려 한다. 

이후 백엔드와 관련한 자바스크립트에 대해서도 공부해볼 예정이다.

윤이영

백엔드 기초를 다질 계획이다. 꾸준히 공부하여 풀스택으로 하나의 사이트를 만드는 프로젝트를 기획할 것이다.

임진희

확립하였던 자바와 스프링 부트의 기본적인 개념을 통해 스프링 부트를 더 공부해보려고 한다. 

DB를 공부하며 DB연동을 해보고 MVC 프레임워크, JSON 등을 공부해볼 예정이다.


<발표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