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동계 모각소 

TEAM BELL 활동 내용 및 발표 자료

<팀원>

소프트웨어학과 한도연

소프트웨어학과 김나영

사이버보안학과 김다빈

생명과학과 김연우


<팀원별 활동내용>

한도연

- 3주차(블록 코딩 – 변수, 수식과 연산자) 강의 교재 일부 제작

- 3주차(변수) 언플러그드 학습지 제작 완료

- 3주차(수식과 연산자) 언플러그드 학습지 기획

- 4주차(텍스트 코딩 – 변수, 수식과 연산자) 강의 교재 기획

- 총 1차시의 파이썬 코딩 교육 봉사활동 교안 제작. 6회에 걸쳐 모각소 회의 진행 및 피드백 진행. 강의 교재의 통일성을 위해 방향성 제시. 

  모각소 활동 진행 경과 및 회의록, 활동사진 취합.

김나영

-  5주차(블록 코딩 – 조건문) 강의 교재 제작 완료

- 6주차(텍스트 코딩 – 조건문) 강의 교재 제작 완료

- 총 2차시의 파이썬 코딩 교육 봉사활동 교안 제작. 6회에 걸쳐 진행된 모각소 회의를 통해 파이썬 코딩 교육 교재에 대한 피드백을 진행하고 수정하며 교재를 보완

김다빈

- 1주차(SW 소개 + 파이썬 소개 + 언플러그드 활동) 강의 교재 제작 완료

- 2주차(입출력: 블록 + 텍스트) 강의 교재 제작 완료

- 10주차(조건문, 반복문 프로젝트) 강의 교재 제작 완료

- 총 3차시의 엔트리 파이썬 코딩 교육 봉사활동 교안 제작, 총 6회 모각소 모임을 통해 엔트리 파이썬 코딩 교육 봉사활동에 대해 회의를 가지며 교안에 대한 피드백 공유

김연우

- 7주차(언플러그드 활동 + 반복문 개념 + 엔트리 파이썬 실습) 강의 교재 일부 제작

- 8주차(반복문 개념 복습 + 코랩(텍스트 코딩) 실습) 강의 교재 기획

- 총 2차시의 엔트리 파이썬 코딩 교육 봉사활동 교안 제작 및 기획, 총 6회 모각소 모임을 통해 엔트리 파이썬 코딩 교육 봉사활동에 대해 회의를 가지며 교안에 대한 피드백 공유


<팀원별 최종성과>

한도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파이썬 코딩 교육 봉사를 진행하기 위해 강의 교재를 제작했다. 

초등학생의 어린 나이에 맞게 강의 교재의 난이도를 조절했다. 

초등학생들에게 익숙한 엔트리를 활용하고자 하였으며, 프로그래밍 개념을 전달할 때, 비유와 쉬운 표현을 활용하여 학생들이 이해하기 쉽도록 제작하려 노력했다. 

그를 위해 학생들이 좋아할 만한 스토리텔링을 활용하기도 하고, 이해하기 위한 사고의 흐름을 순차적으로 눈으로 보이게끔 개념을 설명하며 좀 더 와닿게 강의 교재를 제작했다. 

개념이 원론적일수록 풀어서 설명하기 어려웠지만, 동심으로 돌아가 내가 어린 나이였다면, 어떤 표현이 더 이해하기 쉬웠을지 공감해보려 시도하며 강의 교재를 제작했다. 

언플러그드 학습지도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활동들로 구성하기 위해 계속 수정하고 피드백했다. 

결과적으로 목표했던 만큼 강의 교재를 제작하지는 못했지만, 만들어 가는 과정들이 훗날 학생들에게 득이 될 거라 확신한다. 

예상보다 강의 교재를 제작하는 일이 쉽지 않고 오래 걸려 눈에 보이는 결과물이 많지 않지만, 학생들을 어떻게 튜터링해야 할지 감을 잡을 수 있게 되었다. 

튜터링은 똑같은 정보를 어떻게 전달하냐에 따라 튜터링의 질이 결정된다고 생각한다. 

이에 눈에 보이는 성과물보다 눈에 보이지 않는 튜터링의 감을 잡았다고 생각하니 더 뿌듯했다.

김나영

초등 대상 파이썬 교육 봉사에 활용될 교재를 제작하였다. 

조건문 파트를 맡아 5회차 블록 코딩과 6회차 텍스트 코딩 교재를 구상하고 제작 및 수정하였다. 

해당 교재를 활용하여 튜터링을 나가는 튜터를 위해 피피티 페이지별 튜터링 가이드를 작성하였다. 

추가로 회차별 학생들을 위한 언플러그드 활동지를 제작하였는데 5주차 블록 코딩 부분에서는 아이들이 조건문에 대한 개념을 익힐 수 있도록 비버 게임을 사용하였다. 

6주차 텍스트 코딩에서는 조건문 코드를 활용하여 개념을 이해하고 복습할 수 있도록 학습지를 제작하였다. 

교재 제작은 '초등학생들이 최대한 이해하기 쉽고, 교재를 처음 보는 튜터분들 또한 이해하기 쉽도록'이라는 방향을 잡고 시작하였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더 잘 이해할 수 있을까에 대해 고민하고 제작 이후에 팀원들 간 피드백을 나누는 시간을 거쳐 수정을 진행하면서 교재의 완성도를 향상할 수 있었다.

김다빈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엔트리 파이썬 코딩 교육 봉사활동 진행을 위한 교안을 제작하였다. 

1주차(SW 소개 + 파이썬 소개 + 언플러그드 활동), 2주차(입출력: 블록 + 텍스트), 10주차(조건문, 반복문 프로젝트) 총 3차 시의 교안을 제작하였으며, 

특히 언플러그드 활동지를 제작할 때는 나중에 초등학생 튜티들이 어떤 활동을 해야 즐겁게 참여할지 고민해보는 시간을 가지며 초등학생들의 눈높이에 알맞은 수준으로 교안을 제작할 수 있도록 노력하였다. 

또한 설명이 필요한 슬라이드마다 설명을 추가해놓는 것을 통해 봉사활동을 나가는 멘토 선생님들이 원활한 봉사활동 준비가 가능하게 하였다. 

모임마다 각자 제작한 교안에 대한 피드백을 공유하며 완성도 높은 교안을 제작할 수 있었다.

김연우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엔트리 파이썬 코딩 교육 봉사활동 진행을 위한 교안을 제작하였다. 

7주차(언플러그드 활동 + 반복문 개념 + 엔트리 파이썬 실습)와 8주 차(반복문 개념 복습 + 코랩(텍스트 코딩) 실습)로, 총 2차시의 교안을 제작하였으며, 

매 차시에 언플러그드 활동과 활동지를 제작하여 학생들이 반복문 개념을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이해하도록 노력하였다. 

또한, 단순한 개념 전달보다는 학생들의 흥미를 끌어올 수 있는 스토리를 추가하였다. 

한 번에 많은 정보를 전달하는 것보다는 학생들의 눈높이에 알맞은 정보를 깊게 알려주는 것에 초점을 두었으며, 

모임마다 각자 제작한 교안에 대해 피드백을 공유하며 더 좋은 교안을 제작하는 데 노력하였다. 


<팀원별 향후계획>

한도연

제작 단계에 있는 3주차 강의 교재를 완성하고, 3주차 수식과 연산자 부분의 언플러그드 학습지를 제작하여 3주차 강의 교재를 제작 완료할 예정이다. 

이어서 4주차 심화 학습지, 강의 교재를 제작 완료할 예정이다. 

TEAM BELL의 대표 학생의 역할에 책임을 지고 학습지 및 강의 교재의 템플릿을 통일할 예정이다. 최종 수정 후 취합할 예정이다. 

10주차의 커리큘럼이 완성되면, 본교 코딩교육봉사동아리 ‘SWeat’에서 튜터링 스터디를 진행하여 해당 강의 교재를 활용할 수 있는 튜터들의 수를 늘릴 예정이다. 

이후 실제 초등학교에서 튜터링을 진행하며 생기는 피드백을 강의 교재에 반영할 예정이다.

김나영

아직 제작하지 못한 커리큘럼 내용을 이어서 추가 제작한 후 튜터링 가이드를 작성하고 해당 교육 자료를 이용하여 교육 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교재를 제작한 이후, 혹은 교육 봉사를 진행하면서 추가적인 피드백이 발생한다면 그 부분 역시 수정을 거쳐 완성도 있는 최종 교재 제작이 가능하도록 노력할 것이다.

김다빈

모각소 활동에서 제작한 교안을 바탕으로 학기 중에 시간이 맞는다면 초등학생 대상 코딩 교육 봉사활동을 나갈 예정이다. 

다음 방학에도 모각소와 비슷한 활동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긴다면 참여할 생각이고, 

2023년에도 SWeat 동아리에서 활동하며 다양한 코딩 교육 봉사활동에 참여해볼 것이다.

김연우

현재까지 제작한 교안에 대해 앞으로도 계속 보완하며, 학기 중 더 완성도 있는 정기 튜터링을 위해 노력할 것이다. 

각자 제작한 교재를 취합하는 과정을 통해 부족한 부분을 수정하고자 한다. 

또한, 이번 모각소 활동을 통해 제작한 교안으로 SWeat에서 진행하는 초등 정기 튜터링을 나가고자 한다. 

두 달 동안 팀원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직접 제작한 교안으로 수업하는 것이다 보니 감회가 새로울 듯하다. 


<발표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