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동계 모각소 

걸코러쉬 활동 내용 및 발표 자료

<팀원>

소프트웨어학과 김윤아

소프트웨어학과 김유림

소프트웨어학과 이예인

소프트웨어학과 한아영

소프트웨어학과 최윤서


<팀원별 활동내용>

김윤아

-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프론트엔드 개발 초격차 패키지' 수강 완료함.

- 1주일에 한 번씩 현업자와 스프링부트 스터디를 수행함.

김유림

- 1월 9일 : 유데미의 ‘React 완벽 가이드 with Redux, Next.js, TypeScript 강의’를 통해 자바스크립트 모듈부터 변수 let과 const, 클래스, 속성 및 매서드, Destructing등 자바스크립트의 기본적인 문법들을 공부하였다.

- 1월 16일 : React를 쭉 공부하다보니까 기본적인 웹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해당 부분을 공부해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래서 전반적인 웹의 동작과정, browswer의 동작방법과 HTTP에 대해 다시 한 번 정확한 개념을 숙지했고,  헷갈렸던 웹 서버와 WAS 개념에 대해 공부했다.

- 2월 6일 : HTML tag, HTML layout tag, 그리고 class와 id의 차이에 대해 간단히 다시 복기했고, CSS 상속과 우선순위에 대해서 다시 되짚어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 CSS layout에 대한 기초 지식들을 공부하였다.

- 2월 13일 : 백앤드 지식을 쌓기 위한 기초적인 공부를 시작하였다. tomcat을 설치하고, 백앤드를 공부하기 위해 구버전이었던 이클립스를 새로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등 개발환경을 구축했고, 서블릿의 개념에 대해 공부했다.

이예인

기본 알고리즘에 대한 공부와, 웹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전반에 대한 기초 개념,  iOS Firebase Cloud Messaging에 대한 기초 설정 및 적용에 대한 공부를 하였다. 기초를 다질 수 있는 시간이 였고, 웹에 대한 지식은 많지 않았는데 백엔드 공부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중요 개념을 확실하게 하는 시간이었다. 또한 iOS 기본 설정을 하면서 설정 도구들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어 앞으로 설정 시에 편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든다.

- 1월 9일 알고리즘 복잡도 계산, 알고리즘 정당성 공부 진행.

- 1월 16일 완전탐색, 재귀함수 알고리즘 공부

- 2월 6일 웹 기초 공부

- 2월 13일 서블릿,  JSP, 웹 기초 공부

- 2월 26일 Flutter FCM iOS 공부

한아영

- 1월 9일 : 유데미의 ‘안드로이드 12 및 Kotlin 완전 정복’ 강좌의 코틀린 기초 파트를 수강하며 코드를 따라하며 문법을 학습하였다.

- 1월 16일 : React Native의 기본적인 작동 방식과 다른 툴들과 작동하는 방식에 대해 공부하고, react native cli로 작성된 코드를 보고 분석하며 코드에 대해 공부하였다.

- 2월 6일 : React Native를 활용한 프로젝트 강좌를 보고 따라하며 코드에 대해 분석하고 공부하였고, 

  기존에 React Native로 작성된 코드를 Spring Boot와 연동하는 작업을 하였다.

- 2월 13일 : React Native에서 티맵을 연동을 하고, 생체인증 라이브러리를 가져와 사용하는 것을 해보았다.

- 2월 24일 : ReactNative를 이용한 배달의민족 강의를 따라 클론코딩을 하면서 파이어베이스를 이용한 푸시 알림 기능을 알아보고 웹뷰와 통신할 수 있는 기능을 알아보았다.

최윤서

- 1월 9일 : LGAimers의 강의를 수강했다. 인공지능과 관련된 윤리적 문제에 대해 배우고 품질 관리에 대한 강의를 수강한 후 벨로그에 정리하였다.

- 1월 16일 : 지도학습의 개념에 대해서 LGAimers를 통해 학습하고, 이와 관련된 분류와 회귀의 이론적인 원리에 대해 학습하였다. 품질관리와 데이터의 연관성에 대해 학습하고, 지도학습부터 품질관리까지 velog에 기록하였다.

- 2월 6일 : Lg aimers에서 인공지능 교육을 끝까지 수강함. 합성곱신경망의 원리부터 자연어처리의 근간이 되는 seq2seq, transformer 기법 등에 대해 학습함.

- 2월 13일 : Lgaimers에서 2월 한달간 시행하는 해커톤을 위한 공부를 진행했다. Task는 공장 공정시스템 분류 문제로, sparse한 정형 데이터를 다루는 문제이다. 문제 분석과 automl pycaret의 사용법, 다양한 전처리를 진행했다. 전처리로는 결측치 처리, minmax scaling, 카테고리변수 onehot encoding, 이상치 제거 등을 진행했다.

- 2월 24일 : Lg aimers 해커톤 진행과 동시에 프로메테우스 스타트업 해커톤의 프론트 역할을 맡아 작업했다. Aimers에서는 팀원들과 전처리, 앙상블 나누어 작업해서 전처리 쪽으로 코드를 작성하고 시험해보았다. 스타트업 해커톤에서는 리액트네이티브를 활용해 로그인 기능 구현을 진행했다. 카카오api를 사용해 주소찾기 기능과 카카오 간편로그인을 구현해 백과 연동했다.


<팀원별 최종성과>

김윤아

- 목표했던 패스트캠퍼스 강의를 모두 수강했다.

- 1주일에 한 번씩 현업자와 스프링부트 스터디를 수행하며 스프링부트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스프링부트의 기초를 다졌다. 

  직접 짠 코드를 하나씩 코드 리뷰하며 스프링부트가 동작하는 구조를 알아볼 수 있었다.

김유림

- 그동안은 어떤 개발툴을 익히기 급급해 웹의 기초적인 부분을 간과하고 넘어갔기 때문에 웹의 동작방식이나 프론트와 백의 동작방식에 대해 한 번 더 공부하며 짚고 넘어가는 기회가 됨. 또한 그동안 문외했던 백에 대해서도 공부하게 되며 웹의 전반적인 것을 습득할 수 있었다. 특히 servlet에 관한 내용을 공부하며 웹의 지식을 더 습득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이예인

- 기본 알고리즘에 대한 공부와, 웹 공부를 시작하기 전 전반에 대한 기초 개념, iOS Firebase Cloud Messaging에 대한 기초 설정 및 적용에 대한 공부를 하였다. 기초를 다질 수 있는 시간이었고, 웹에 대한 지식은 많지 않았는데 백엔드 공부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 중요 개념을 확실하게 하는 시간이였다. 또한 iOS 기본 설정을 하면서 설정 도구들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어 앞으로 설정 시에 편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든다.

한아영

ReactNative 배달의 민족 클론코딩 강의를 완강하며, 외부 라이브러리를 sdk를 이용하여 추가하고, 오류를 해결하는 법에 대해서 공부할 수 있었다. 새로운 모듈을 만들고 추가하는 법에 대해서도 공부하였다.

최윤서

- LGAimers에서 시행한 한달간의 기초 교육과정과 2월동안 진행된 해커톤에 참여하면서 딥러닝, 머신러닝의 기초를 공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대회에 참여하는 경험을 하게 되었다. 대회에서 리더보드 10등의 성과를 기록해 3월에 진행되는 오프라인 해커톤 참가자격이 주어졌다. 모각소를 통해 시간을 정해두고 할애해 나태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서 좋았다. 프로메테우스 스타트업 해커톤에서는 프론트로 참여하여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한 앱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발하여 데모데이에 선보였다. 


<팀원별 향후계획>

김윤아

이번 모각소를 통해 프론트 뿐만 아니라 백까지 기초적인 지식을 쌓았다. 이를 바탕으로 혼자 백과 프론트를 연결하며 직접 웹 페이지를 만들어볼 계획이다.

김유림

2023년도 1학기 프론트엔드 직무에서 인턴을 하면서 리액트와 스프링부트에 대해 더욱 심도 있는 공부를 하고자 한다. 리액트와 스프링부트를 연결한 프로젝트를 제작하고 스프링부트에 대한 이해를 높여 백엔드 지식을 가지고 더욱 체계적으로 웹/앱 어플리케이션을 설계할 것임.

이예인

이번에 Spring에 대한 공부를 하는 것이 목표였지만, 다른 공부할 요소들이 있어 마무리 하지 못했던 것 같다. 그래서, 이번 기초 개념을 바탕으로 Spring 공부를 마무리하고 개인 프로젝트를 만들어보려고 함.

한아영

React Native를 좀 더 공부하고, 이를 넘어서 네이티브 언어인 스위프트와 코틀린도 공부하여 앱에 좀 더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는 것이 계획임.

최윤서

이번 동계 모각소를 통해 프론트엔드와 머신러닝 공부를 함께해보았다. 평소 고민하고 있던 두 직군 중 어느 부분으로 진로를 정하고 집중해서 공부해야할지 알아보는 기회였다. 앞으로는 머신러닝을 조금 더 열심히 공부해서 연구분야가 아닌 애플리케이션에 데이터마이닝을 적용할 수 있는 엔지니어가 되기 위해 공부할 계획이다.


<발표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