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이란 당신이 실시함으로써 효과를 발생시키고 그 결과 세상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움직임을 가리킵니다. 조우 모드일 경우 이 행동 하나하나를 어떻게 활용하는지가 매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그 외의 모드에서도 (조우시만큼 빡빡하게 하나하나 따져보지는 않지만) 세계 전체와 상호작용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행동에는 총 4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 단일 행동, 행위, 반응 행동, 자유 행동. 단일 행동은 매우 짧은 시간 내에 이루어질 수 있는 행동들이며, 매 턴마다 받는 3회의 행동 중 하나만을 소모해 실시할 수 있는 행동들을 말합니다. 반면 행위는 보다 긴 시간 및 노력을 요하는 행동으로, 여러 회의 행동을 조합함으로써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1회의 이동만을 행하는 보행 행동은 단일 행동이지만, 보행과 타격을 조합해서 실시하는 기습적인 돌격 (파이터/바바리안 1레벨 재주) 능력은 행위에 속하는 식입니다.
한편 반응 행동은 사용을 위해 특정한 조건이 존재하는 행동들로, 해당 조건이 만족될 경우 자신의 턴이 아닐 때일지라도 언제든지 해당 행동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반응 행동은 조우 중엔 매 라운드마다 최대 1회씩 실시할 수 있으며, 조우 외 상황에서는 GM의 허락에 따라 원하는 만큼 실시할 수 있습니다. 반응 행동에는 주로 당신의 캐릭터를 제외한 다른 개체 및 사건을 통해 발동조건이 만족되는 것들이 많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유 행동은 턴당 주어지는 행동 횟수나 반응 행동 횟수를 소모하지 않고 실시할 수 있는 행동들을 말합니다. 이외의 규칙 적용에 대해서는 발동조건이 설정되어 있지 않은 자유 행동은 단일 행동과 같은 규칙을, 조건이 설정되어 있는 자유 행동은 반응 행동과 같은 규칙을 적용합니다.
행위란 여러 횟수의 행동을 소모해 단일 행동보다 크고 영향력 있는 효과를 발생시키거나, 혹은 여러 종류의 단일 행동을 혼합함으로써 단순히 그 둘을 연속으로 썼을 때보다 큰 효과를 낳을 수 있는 움직임들을 말합니다. 단 몇몇 예외적인 행위의 경우 단 1회의 행동만으로 이루어지거나, 혹은 1회의 반응 행동, 심지어는 1회의 자유 행동만으로 이루어진 경우도 있습니다 (주로 몇몇 주문들이 이에 해당).
몇몇 행위들은 당신으로 하여금 특정한 행동을 사용하도록 만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부속 행동들은 특별히 별개의 행동을 소모해 실시할 필요가 없으며, 행위를 실시하는 과정 안에 이미 해당 행동의 소모가 함께 계산되어 포함되어 있습니다. (행동 세부 규칙 항목의 부속 행동 참조)
행위가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해당 행위에 포함된 모든 행동을 일시에 완료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는 즉 조우 시 행위에 포함된 모든 행동을 같은 자신의 턴 내에 소모해야 한다는 것이며, 만약 행위가 중간에 방해받거나 간섭받을 경우 해당 행위에 투자된 모든 행동을 잃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조우 모드가 아닐 경우, 행위의 완료에는 분 단위나 시간 단위, 혹은 일 단위까지 시간이 소모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행위들은 일반적으로 탐험이나 휴양 특성이 붙어 있어, 각각의 모드에서 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러한 행위들을 하고 있을 때에는 (위에서 행위 시엔 모든 행동을 일시에 완료해야 한다고 말한 것과는 달리) 원한다면 행위 중간에 잠시 해당 행위를 중단하고 다른 것을 해도 무방합니다. 단, 이렇게 일시적으로 행위를 중단했을 땐 또다른 중요한 행위를 동시에 병행해 실시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물품을 수리하는 행위를 하는 도중에 잠시 수리를 멈추고 스트레칭을 하거나 물을 한 잔 마시거나 주변 사람과 대화를 실시할 수는 있지만, 다른 고문서에 대해 문자 해독 행위를 실시할 수는 없는 식입니다.
만약 조우 외 상황에서 이하의 행동 방해 규칙에 따라 당신의 행위가 방해받았을 경우, 지금까지 해당 행위에 투자한 시간 및 노력을 낭비하게 됩니다.
반응 행동이나 몇몇 조건이 달린 자유 행동들은 특정 사건이나 상황에 반응해서만 실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의 항목에는 행동 실시를 위한 조건이 명시되어 있으며, 해당 조건을 만족할 경우 행동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물론 당신은 원한다면 조건을 만족했을지라도 행동을 실시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모든 캐릭터가 실시할 수 있는 기본 행동 중엔 반응 행동이나 자유 행동의 종류는 무척 제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행동들을 보다 폭넓게 실시하고 싶다면 직업이나 재주, 마법 물품 등을 통해 실시 권한을 손에 넣을 필요가 있습니다.
조건에 걸린 제약 LIMITATIONS ON TRIGGERS
경우에 따라 조건부 행동의 실시에 제약이 걸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 같은 조건으로는 오직 하나의 행동만을 실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다음 자신의 턴 개시 시" 를 조건으로 한 반응 행동과 자유 행동을 각각 가지고 있을 경우, 실제로 둘을 실시할 수 있게 되었을 때 둘 중 하나만을 선택해서 실시해야 하며 둘 다 동시에 실시할 수는 없습니다. 만약 두 조건이 유사하긴 하나 완전히 일치하지는 않을 경우, GM이 상황에 따라 양쪽 행동을 모두 실시할 수 있을지 없을지 여부를 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결정은 실제 묘사상으로 각 행동이 어떻게 발현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이 "한 조건당 행동 하나" 제약은 한 개체 내에서만 적용되는 것이며, 여러 개체가 같은 조건에 대해 반응/자유 행동을 동시에 발동시키는 것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몇몇 경우 당신은 정형화된 행동들 외에 다른 특수한 행동을 취해야 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규칙의 해당 항목을 잘 읽어보면 그러한 특수 행동들이 얼마만큼의 행동을 소모하는지, 또 어떠한 특성을 지니는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주문 대상을 원할 때마다 교체할 수 있는 주문의 경우 해당 교체에 "집중 특성을 지닌 단일 행동" 이 소모된다고 묘사되어 있는 식입니다.
한편 규칙에도 적혀있지 않은 굉장히 특이하고 독창적인 행동들을 플레이어가 따로 고안해내 시도할 경우, GM이 해당 행동의 실시 가능 여부 및 소모되는 행동 갯수나 적용 특성 등을 결정합니다.
특정 상태는 당신이 턴마다 획득하는 행동의 갯수를 변화시키거나, 혹은 심한 경우 아예 행동을 취할 수 없게 만들어버리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감속 상태는 턴마다 일정 숫자의 행동을 잃게 만들며, 신속 상태는 반대로 일정 숫자만큼의 행동을 추가로 획득하게 합니다.
만약 당신이 어떠한 원인으로 행동을 잃게 되었을 때, 당신이 지닌 행동간에 차이가 있다면 개중 원하는 행동을 선택해 잃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속 주문의 경우 당신에게 신속 상태를 부여하지만, 이때 받는 추가 행동으로 실시할 수 있는 행동 종류에는 제약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당신이 가속 주문의 대상이 된 상황에서 행동을 잃게 될 경우, 가속으로 받은 추가 행동을 잃는 것이 다른 일반적인 3회 행동을 잃는 것보다 훨씬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받는 행동에는 제약이 없으므로).
몇몇 효과들은 좀 더 다른, 혹은 보다 강한 제약을 부여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몇몇 능력은 당신으로 하여금 행동을 잃는 것에 더해 (혹은 잃는 것을 대신해) 반응 행동을 사용하지 못하도록 만들 수도 있습니다. 혹은 가장 심한 경우 아예 어떠한 행동도 할 수 없도록 만들어버리기도 하며, 이 상태에서는 반응 행동은 물론 말하기를 포함한 그 어떠한 행동도 자발적으로 실시할 수 없게 됩니다. 이렇게 행동이 불가능한 상태에서는 자신의 턴에 행동 및 반응 행동 갯수를 회복하지 않습니다.
기회 공격을 비롯한 일부 능력이나 상태는 행동의 실시를 방해할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행동이 방해될 경우 해당 행동 및 반응 행동의 소모나 여타 필요한 비용은 정상적으로 지불하지만, 정작 행동의 효과는 발현되지 않습니다. 또한 행위의 경우, 행위 도중에 행동을 방해받을 시 해당 행위에 소모되어야 할 모든 행동을 잃게 됩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3행동을 요구하는 주문 시전 행위를 실시했는데 첫 번째 행동에서 방해를 받을 경우, 그 행동뿐만 아니라 3행동 전체를 잃게 되는 식입니다.
경우에 따라 행동 방해가 단순히 행동의 정해진 효과를 무효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다른 식으로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신이 틈새를 뛰어넘기 위해 도약 행동을 실시했는데 도중에 방해를 받을 경우, 그 결과가 그냥 "뛰기 전 원래 다리로 돌아온다" 라는 식으로는 나타나지 않을 것입니다. 혹은 당신이 누군가에게 물품을 건네주려고 했는데 도중에 방해받았다면, 단순히 물품이 당신의 손 안에 그대로 머무는 것이 아니라 바닥에 떨어지게 될 수도 있겠지요. 이렇게 실제로 방해받았을 때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는 GM이 상황에 맞춰 결정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