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인 인간은 희미한 빛 환경에서 주변 사물을 인식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반면, 엘프들은 그런 환경에서도 문제없이 주변을 파악하곤 합니다. 또한 그런 엘프들조차 빛 한 점 없는 어둠 환경에서는 아무것도 볼 수 없지만, 드워프들은 그러한 어둠조차 완벽하게 꿰뚫어보고 모든 것을 훤히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종족별/개체별로 다르게 가지고 있는 감각들 중 미탐지/은신/은폐 상태를 무력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감각들을 흔히 특수 감각이라고 부릅니다. 특수 감각들 중 가장 일반적으로 등장하는 것들은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암흑시야나 상위 암흑시야를 보유한 개체들은 어둠 및 희미한 빛 환경에서 일반적인 밝은 빛 환경에 있을 때처럼 훤히 볼 수 있습니다. 단, 이때 시야는 흑백으로만 구성됩니다. 또한 4레벨 어둠 주문 등 일부 마법적 어둠 효과는 일반적인 암흑시야마저 차단하기도 합니다. 이 경우 상위 암흑시야를 가진 개체만이 이러한 마법적인 어둠 효과를 꿰뚫어볼 수 있습니다.
저광시야를 보유한 개체는 희미한 빛 환경에서 일반적인 밝은 빛 환경에 있을 때처럼 볼 수 있으며, 따라서 희미한 빛에 따른 은폐 상태를 무효화합니다.
후각은 상대의 냄새를 바탕으로 대상을 탐지하는 능력이며, 일반적으로는 모호한 감각에 속합니다. 후각을 특별히 따로 능력으로 보유하고 있는 개체들은 주로 사거리가 명시되어 있으며, 해당 사거리 내에서 일정한 냄새를 보유한 개체들을 탐지할 수 있습니다 (즉, 비실체 개체같은 경우 냄새를 풍기지 않기에 후각으로 탐지가 불가능합니다).
만약 대상에게 풍기는 냄새가 강하거나 대상이 있는 쪽에서 바람이 불어오고 있을 경우, GM은 후각 능력으로 탐지 가능한 범위를 2배, 혹은 경우에 따라서 3배로 늘릴 수 있습니다. 반대로 대상이 있는 쪽으로 바람이 불고 있을 경우 탐지 범위를 그만큼 줄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진동감각은 상대가 움직임으로써 발생하는 진동을 피부로 느껴 대상을 탐지하는 능력으로, 일반적으로 사거리가 명시된 비정밀 감각에 속합니다. 진동감각은 오직 대상이 자신과 같은 표면과 맞닿은 채 그 위를 (혹은 그 속을) 이동하고 있을 때 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