곽상경

평가활동 유형(교과) : 포트폴리오형(진로와 직업)

대상 학년 : 중학교 3학년

학습 주제(제목) : 신비한 '나' 사전 만들기

성취기준 : [9진01-01] 자신의 능력이나 특성, 강약점 등을 존중할 수 있다.

[9진01-02]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직업 흥미와 적성을 탐색할 수 있다.

평가 도구(온라인 환경) : 패들렛(모바일, pc)

평가 방법 : 교사 평가, 동료평가

문항 형태 : 차시 이해 및 적용을 확인하기 위해 차시별(10차시) 온라인 수업일지(배.깨.적)를 작성하고 이를 토대로 자기 분석 온라인 포트폴리오 1편을 제작

평가난이도 : 상( ) 중(o) 하()

루블릭 : 이수 조건 - 배.깨.적 8차시 이상 작성 + 포트폴리오 제출

활용팁 : 실험(실습) 일지, 학습일기, 배움공책 등의 온라인 작성에 적용 가능. 과정 평가 및 모둠학습 산출물 제작에도 적용할 수 있음.

유의점 : 차시별로 본.깨.적에 수행할 내용과 기간을 명확히 제시하여 주어진 기간 안에 과제를 수행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동료평가 방법을 사전에 안내하여 피드백 과정에서 친구들끼리 마음 상하게 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포트폴리오형(진로와 직업)

패들렛을 이용한 배움 일지 배.깨.적 / 자기 분석 포트폴리오 '신비한 나 사전'제작하기

  1. 차시 운영 계획에 따라 차시별로 수행할 배.깨.적(배우고 깨닫고 적용하고) 활동별로 패들렛을 구성한다.

  2. 차시별 배.깨.적 링크를 한 페이지에 모아 목차를 만든다(단, 수업을 하지 않은 차시의 페이지는 공개하지 않는다.).

  3. 학생들이 차시가 끝날 때마다 배.깨.적을 작성하게 하고 댓글로 피드백한다. 학생들은 서로의 글에 '좋아요' 표시를 할 수 있다.

  4. 단원 마무리 활동으로 '포트폴리오'를 작성한다. 포트폴리오는 10차시 동안 작성한 배.깨.적 내용을 바탕으로 하되, 작성 방법은 학생들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5. 학생들이 작성한 포트폴리오(신비한 '나' 사전)는 제출용 페들렛 페이지를 통해 제출할 수 있도록 하고, 온라인 전시회 및 발표회를 운영한다.

평가활동 유형(교과) : 실험실습형(진로와 직업)

대상 학년 : 중학교 3학년

학습 주제(제목) : AI와 미래 직업 만들기

성취기준 : [9진02-02] 사회적 변화에 따라 새롭게 등장한 직업과 사라진 직업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

[9진02-03] 새로운 종류의 직업이나 사업을 상상하고 만드는 모의 활동을 할 수 있다.

평가 도구(온라인 환경) : AI 체험 - pc, 모바일(pc 권장), 과제 제출 - 구글사이트(pc, 모바일)

평가 방법 : 교사 평가, 동료평가

문항 형태 : 교사가 제시한 AI 프로그램을 체험-실습하고 해당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직업이나 사업을 다섯 가지 이상 상상하여 만들도록 한다.

평가난이도 : 상( ) 중(o) 하()

루블릭 : 이수 조건 - 체험 소감 + 모의 활동 아이디어 다섯 가지 이상

활용팁 : 온라인 수업에서는 화상프로그램을 통해 수업과 모둠활동을 진행하고 체험-실습은 각자 진행하고, 교실 수업에서는 모둠별로 1대 이상의 스마트기기를 배정하여 함께 체험하고 모둠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유의점 : 체험-실습할 프로그램별로 학생들이 쉽게 이해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안내문(문서, 영상)을 만들어 둔다.

체험-실습에 어려움을 겪는 학생이 있을 경우 교사에게 개인적으로 알릴 수 있도록 소통의 창구를 마련해둔다.

온라인 수업의 경우, 학생마다 사용하는 스마트 기기의 사양이 다르므로 각자의 상황에 맞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AI와 미래 직업 만들기

AI를 기반으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체험-실습해보고 관련된 직업이나 사업을 상상하여 만들어보자.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를 위해 온라인에서 체험-실습할 수 있는 AI기반 프로그램을 소개하고 모둠별로 사용할 프로그램을 배정한다.

  2. 모둠별로 실습을 진행한 후, 해당 프로그램을 활용할 수 있는 신직업, 미래 직업, 사업을 상상하여 만들도록 한다.

  3. 실습 소감과 모의 활동을 기록하여 제출할 수 있도록 구글 사이트에 페이지를 만든다.

  4. 모든 반의 실습활동이 끝나면 링크를 공유하여 학년 내에서 온라인 전시회를 진행한다.

실습용 AI 프로그램 ↑↓

과제 제출

구글방탈출평가.p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