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5학년 과학

수업 안내 (수업 준비를 위해 학생들에게 안내할 사항을 제시해 주세요.]

학년-학기-교과-연계성취기준 : 5학년 1학기 과학, [6과01-03] 고체 물질의 종류에 따라 열이 전도되는 빠르기를 관찰을 통해 비교하고 일상생활에서 단열을 이용하는 예를 조사할 수 있다.

교과역량 : 의사결정

주제 : 단열이 잘되는 집 만들기

온-오프라인 연계 수업 형태 : 오프라인-오프라인

오늘의 문제를 살펴봅시다. (도입에 해당)

오늘 우리는 어떤 것에 의견을 모아야할까요? 와 같이 문구에 유형과 관련된 용어를 넣어 안내/ 학생입장고려)

우리는 지금까지 고체, 액체, 기체에서 열의 이동에 대해 공부해보았습니다. 아래의 영상을 보고, 오늘 공부할 내용을 떠올려 봅시다.

영상을 보고 나서 오른쪽의 질문을 클릭하여 떠오르는 낱말 3개를 적어주세요.

[참고] mentimeter.com 의 "Word Cloud" 레이아웃 이용

  • 호스트가 열어두고 코드로 참가해야 하는 해당 페이지 특성 상 링크 비활성화해둠.

활동1. 어떻게 하면 단열이 잘 되는 집을 만들 수 있을지 생각해보세요.

(제작설명) 개인별 칼럼(줄)에 활동기록을 누가하여 기록하도록 설계하였습니다.

1) "단열"의 예를 영상으로 살펴 봅시다.

2) (첫번째 칸) 어떻게 하면 단열이 더 잘 되는 집을 만들 수 있을지, (두번째 칸) 필요한 재료는 무엇이 있는지 생각해서 적어 봅시다.

3) 친구가 적은 내용을 보며, 보완할 부분을 댓글로 적어 봅시다.

(하단 예시 참고) [출처: 교사용 지도서]

4) 다른 친구가 적은 댓글을 보며, 보완할 부분을 반영해 봅시다.

5) 단열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할 방법도 생각해 봅시다.

(하단 예시 참고) [출처: 교사용 지도서]

활동2. 단열이 잘 되는 집을 만들어 봅시다.

(제작설명) 실험을 통한 문제해결형으로 제작하였습니다 .

1)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 집 안의 온도가 오랫동안 높게 유지되는 집을 만들어 봅시다.

2) 완성된 집의 모습을 촬영해서 친구들이 볼 수 있도록 (세번째 칸에) 올려주세요.

3) 단열재로 열이 빠져나갈 수 있는 부분을 막고 지붕에 있는 구멍에 온도계를 끼워 고정합니다.

4) 따뜻한 손난로 위에 집을 올려놓은 뒤 시간 간격을 일정하게 두고 집 안의 온도를 측정합니다. [실험관찰 21쪽에 기록]

활동3. 단열이 잘 되는 집을 찾아봅시다.

(제작설명) 학습확인형으로 제작하였습니다

1) 집 안의 온도가 오랫동안 높게 유지되는 집은 어떤 특징이 있는지 찾아 써 봅시다. [실험관찰 21쪽에 기록]

2) 새롭게 알게 된 점, 느낌, 더 알고 싶은 점 등에 대해서 한줄쓰기 활동을 해봅시다.

3) 공부한 내용을 확인해보는 퀴즈를 풀어봅시다.

[참고] b.socrative.com 을 이용한 학습 내용 정리

[선택형 과제] 집에서 해결해보아요.

오늘 배운 내용을 떠올려 보고, 우리 주변에서 찾을 수 있는 단열의 예를 찾아서 특징이 잘 나타나도록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올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