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5/ 미술


12. 먹과 색으로

1. 온라인 콘텐츠 교과서 선도학교 교사지원단이 온오프라인 연계수업 상황에서 몰입, 공동체성, 자기주도학습이 가능하도록 제작한 수업활동 참고 예시자료이므로, 학생의 흥미와 수준에 맞게 자유롭게 재구성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본 자료는 저작권법 제25조에 명시된 수업 지원을 목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학교 수업을 위한 저작물(사진, 글, 그림, 영상 등)은 이 홈페이지에서만 이용 가능하며, 이외의 공간에서 저작물을 공유 또는 게시하는 행위는 저작권법 위반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학년-과목(교과서 쪽수) : 초등 5학년-2학기-미술-64~69쪽

단원 : 12. 먹과 색으로

차시 : 1~6/6차시

학습목표 : 민화의 소재에 담긴 의미를 이해하고, 민화를 그릴 수 있다.

수업 준비물 : 화선지, 수묵화 기본 도구, 스마트 디바이스 혹은 PC

4팀 2번 활동

민화 '책거리'에 담긴 조선시대 사람들의 욕망(소망)에 대해 알아보자. (온라인 활동, 개인활동, 유튜브, 10분)

다음 그림카드 중에서 여러분도 하나를 선택해 보세요

다음 카드는 우리 민화 중에 하나인 '책거리' 그림 속에 있는 물건들이랍니다. 우리 선조들은 자신들의 소망을 그림으로 나타내었는데요. 여러분이라면 어떤 것을 선택할 것인가요?

지금 1가지 선택해 보세요. 그리고 나서 다음으로 넘어가도록 합니다.

첫번째 그림: 고추 두번째 그림: 연꽃 세번째 그림: 복숭아 네번째 그림: 수박 다섯번째 그림: 문방사우 여섯번째 그림: 물총새

아래 영상을 보며 결과를 살펴봅시다.

민화에 대해 알아보자.(온라인 활동, 개인활동, Youtube, 5분)

앞의 심리테스트에서 민화 속 물건들이 담고 있는 의미를 이제 잘 알 수 있게 되었죠?

민화는 '행복화'라고도 불린다고 했는데, 우리 전통 그림인 '민화'는 어떤 것을 말하는지 함께 영상을 보며 알아봅시다.

민화의 내용에 담긴 의미 알아보자.(온라인 활동, 개인활동, 이미지, 10분)

민화의 한 종류인 '책거리'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책거리'의 뜻은 책, 문구류와 도자기 등을 그린 그림입니다. 민화 '책거리'사진을 보고 어떤 물건들이 들어있는지 찾아보세요.

111

책거리 그림 속에 책들과 도자기, 필기구 등 많은 일상용품들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 그림 속 물건들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인지 살펴봅시다.

잘 보았나요?

이런 민화는 그림속에 우리 백성들의 행복하고 긍정적인 소망이 담겨져 있다고 합니다. 다른 민화들은 어떤 소망을 담고 있는지 살펴봅시다.

청룡의 의미: 귀신을 쫓고 재앙을 막음

닭의 의미: 꼬기오 울며 아침이 밝았음을 알리므로 광명을 의미함

닭 벼슬의 의미: 승진과 출세

삽살개의 의미: 나쁜 것으로부터 지켜줌

잉어의 의미: 승천한 잉어가 용이 된다는 것이 바로 등용문, 출세를 의미함

연꽃의 의미: 진흙에서 깨끗한 꽃이 올라와서 피므로 선비의 깨끗함을 의미함

모란의 의미: 꽃이 크고 아름다워서 부유하고 귀함을 의미함

호랑이와 까치: 귀신을 막고 기쁜 소식이 오기를 바라는 마음

민화에 대해 정리해보자.(오프라인 활동, 전체활동, 트라이디스 보드, 15분)

오늘 배운 '민화'에 대하여 새롭게 알게 되었거나 수업한 소감을 같이 써 주시기 바랍니다.

(예시)를 보고 참고하여 써 주세요

다음 시간은 '민화 그리기'시간으로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1. 아래 민화 작품 중 마음에 드는 1개를 골라 프린트 해서 가져가기 바랍니다.

  2. 다음 시간은 직접 민화를 그려야하니 준비물을 확인하고 잘 챙겨가기 바랍니다.

(준비물: 민화도안, 셀로판테이프, 화선지, 붓펜, 채색도구 등)

민화에 담긴 바램을 찾아보자. (온라인 활동, 개인활동, 구글 설문지, 10분)

민화 그리는 방법을 알아보고 민화를 그리자. (온라인 활동, 개인활동, PPT 교재, 20분)

다음 ppt를 보며 민화를 직접 그려봅시다.

민화그리기.pptx

내 작품을 공유하고, 친구 작품을 칭찬해보자. (온라인 활동, 협력 활동, 트라이디스 보드 과제 제출, 10분 )

다 그린 작품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보드에 제출합니다.

친구의 작품을 보며 1가지씩 잘된 점을 칭찬해 줍시다.

■ 소감을 나누어보자. (온라인 활동, 개별 활동, 트라이디스 보드 과제 제출, 10분)

오늘 활동하면서 느꼈던 점을 보드에 남겨 봅시다.

<참고자료>

*본 템플릿은 학교현장의 원활한 수업을 돕기 위해 수업설계 & 공유 플랫폼(트라이디스)을 통해 병행 제작되었습니다. 아래 수업하기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수업 재구성을 원하시는 선생님들께서는 아래 링크를 클릭하시고 스크랩 기능을 활용하세요!
🔗 1차시 오프라인 수업 재구성 하기 🔗 2차시 온라인 수업 재구성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