孔子 said "군자(君子)는 의(義)에 밝고, 소인은 이(利)에 밝다".
목차
Ellen Musk 방식
산업의 새로운 표준
무인화, 자동화 및 지속 가능성
무인화, 자동화 및 지속 가능성
ABC Project & FAS Project
Quality > Cost
개발자 정치(Softcracy)
새로운 학교 FAS
사람들은 Tesla의 FSD(Full Self Driving) 기술에 경탄하지만, 그들이 일하는 방식이 더 대단하며, 비단 자동차 산업 뿐 아니라, 기존의 모든 산업보다 뛰어납니다. 가령, SpaceX는 항공 산업의 절대 강자였던 Boeing을 간단히 추월하였습니다(SpaceX Wins More NASA Flights as Boeing Starliner Stumbles).
대중은 Giga Factory의 생산성에 주목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테슬라는 기존 자동차 회사의 통상적인 생산 인력을 1/10로 줄이고도, 공장 전체의 생산성은 더 높였습니다. 더욱 주목할 바는 Giga Factory의 설계에 반영된 그들의 사고 방식입니다(The Genius Innovation Behind the Tesla Gigafactory). 관습과 관행, 상식에 게의치 않고, 가장 합리적인 길로 주저없이 나아가며, 거듭 성공해오고 있습니다.
Tesla의 사고 방식은 산업의 새로운 표준이자, 우리 사회의 방향입니다.
Tesla가 자동화와 무인화를 추구하는 이유는 인건비 절감이 아니라, Machine만 자동차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동차 생산은 단지 하나의 예입니다. 가령, 자동차 운전도 마찬가지입니다. 무인화와 자동화로 사회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음주 차량이나, 무개념 운전자의 사고가 끊이지 않습니다.
배기 가스와 타이어 마모에 의한 대기 오염이 심각합니다.
차량 댓수는 필요 수량의 10배 이상입니다.
제주도의 풍력 발전은 지역의 전기 수요를 100% 충족합니다. 머잖아 완공될 신안 풍력단지는 한국의 전력 수요를 100% 충족할 것입니다. 한국의 모든 차량을 자율주행 전기 차량으로 전환하면, 기존 차량 댓수의 1/10만으로, 한국사회의 교통 물류 수요를 충족하고, 환경 오염과 교통 사고를 1/00이하로 줄일 수 있습니다.
차량 생산을 무인화 자동화하여, 차량의 품질을 보장하고, 차량 운전을 무인화 자동화하여, 사회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무인화와 자동화는 인건비 절감이 아니라, 지속 가능한 사회를 실현할 유일한 방안입니다.
테슬라의 생산 방식(Giga Factory)과 테슬라 자동차의 운전 방식(FSD)을 국가의 기본 기능인 입법과 사법, 그리고 행정에 먼저 적용해야 합니다. 인력 감축으로 공무원 1인당 생산성을 높이려는 것이 아닙니다. 자동화와 무인화가 국가 기능의 서비스 품질을 보장할 유일한 방안이기 때문입니다.
행정 - 도청, 시군구청, 읍면동 사무소의 일부 업무를 자동화하면, 행정 서비스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사법 - 등기 업무 등 법원 업무의 일부를 자동화하면, 사법 서비스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입법 - 국회와 지방 의회의 일부 업무를 자동화하면, 입법 서비스의 품질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자동화한다는 게 구체적으로 무엇을, 어떤 과정을 거쳐, 어떤 결과를 도모하는 지 불분명합니다. 우리가 시범적으로 ABC Project 등을 진행하는 이유입니다. 문자 그대로, 시범입니다.
ABC Project는 다수의 정부 기능, 기업 및 전문 직종을 자동화합니다.
행정 - 국세청, 통계청
공직유관단체 - 한국은행, 증권거래위원회, 금융감독원, 공정거래위원회
사법 - 상법, 세법
전문 직종 - 회계사, 세무사, 관세사
기업 - 은행, 보험사, 증권사
FAS Project는 세계 전역에 산재한 초중고 및 대학의 사회적 기능을 자동화합니다. 2022년 현재, RTK Project의 목표는 직종의 50%를 5년 이내에 자동화하는 것입니다(Automate 50% in 5 years).
자동화라면, 대개 원가 절감을 떠올리지만, RTK가 추구하는 자동화의 핵심은 품질입니다. 자동화를 하지 않으면, 재화와 서비스의 품질을 보장할 수 없습니다.
금융에서 위험(Risk)이란 손해보는 것이 아니라, 예측할 수 없는 것을 의미합니다. 망하든 흥하든 결정나는대로, 위험은 사라집니다.
상품의 품질도 비슷합니다. 좋은 품질은 상품의 질이 일정한 것입니다. 100개의 상품 중에서 99개의 질이 같고, 하나만 달라도, 그 상품은 품질이 나쁩니다.
식당 음식도 마찬가지입니다. 10번 중에서 9번 맛있어도, 한 번 엉망이면, 그 식당은 품질이 나쁜 것입니다. 아마도, 그 손님은 다시 찾지 않을 것입니다.
재차, 자동차 운전을 생각해 봅시다. 도로 위의 운전자 100명 중에서 99명이 법규를 준수해도, 한 두명이 난폭 운전하거나, 무개념이거나, 음주 운전하면, 그 도로 위의 운전자와 보행자가 모두 위험에 처합니다. 운전자 100명의 품질이 일정하지 않은 결과입니다.
만약, 100대가 같은 FSD 시스템으로 자율주행한다면, 100대의 운전 품질이 동일하게 되며, 도로 위의 위험이 현저히 감소합니다. 그 점이 자동화의 본질적인 효용입니다.
자동화에 의한 비용 감소는 부대 효과(side effects)일 뿐, 본질은 재화와 용역의 품질입니다. RTK Project의 목표는 우리 사회의 품질을 높이는 것입니다.
부(Wealth)의 분배 방법에 따라, 자본주의와 사회주의로 나뉘고, 지배 계층의 직종에 따라, 관료가 지배하는 관료정치(Bureaucracy), 자본가가 지배하는 금권정치(Plutocracy) 등으로 나뉘며, 어느 한 국가의 민주주의(Democracy)는 이것들의 배합입니다. 마치, 제품에 포함된 금의 함량에 따라, 10k, 14k, 18K, 24K로 나뉘듯, 민주주의에 포함된 중우 정치, 관료 정치, 기술관료 정치, 금권 정치 등의 함량에 따라, 선진 자본주의와 후진 자본주의가 구분됩니다.
한국 민주주의를 구성하는 관료 정치(Bureaucracy), 금권 정치(Plutocracy) 및 중우 정치(Ochlocracy)의 함량은 끊임없이 변합니다.
RTK는 개발자가 중심인 사회(Softcracy)를 지향하며, 그 토대는 효율적인 자본주의입니다.
RTK는 사람과 머신이 협력하는 사회 인프라입니다. 병원에서 의사와 AI가 협력하고, 법원에서 판사와 AI가 협력하며, 도로에서 운전자와 AI가 협력하는 사회입니다.
사람과 머신의 협력은 개별 업무에 국한되지 않습니다. 사람과 머신이 협력하여, 시장 경제 체제를 수립하고, 운영합니다. 새로운 시장 프로젝트는 기존의 사회 인프라를 사람과 머신의 협력 시스템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RTK는 효율적인 시장 경제 메커니즘을 수립하고, 사람과 머신이 그 시장을 함께 운영하는 사회입니다.
새로운 시장은;
머신이 할 수 있는 일은 반드시 머신에 일임합니다.
크고 강력한 정부(政府))를 지향하지만, 무인(無人) 정부입니다.
시민 모두가 단 1원의 세금을 더 내지도, 덜 내지도 않습니다.
바가지, 편법, 불법, 부당 거래가 없습니다.
사기, 횡령, 절도, 강도가 없습니다.
충분히 교육받은 시민들이 시장 경제 시스템을 구축하고 운용합니다.
성실을 보상하고, 태만을 배척합니다.
누가 이런 시장을 만들까요? 개발자입니다.
우리 사회를 주도하는 직종은 정치인, 전문직, 고급 관료, 자본가, 교수, 언론인 등입니다. 이들 전문가들이 교통 법규를 입안하고, 차량과 교통망을 설계하며, 주유소를 인허가하고, 풍력 단지를 건설합니다.
Tesla는 완전 자율 주행 차량의 출시 계획을 밝혔습니다. 만약, 한국의 모든 차량이 자율주행으로 전환하는 경우를 상정해 봅시다. 기존의 교통물류 전문가 그룹은 자율주행 차량을 개발할 수도, 교통 인프라를 구축할 수도 없습니다.새로운 교통물류 수단을 개발하고, 관련 인프라를 설계하며, 운용할 새로운 전문가 그룹이 필요하며, 그들은 개발자입니다.
그런데, 개발자 그룹도 역량이 부족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ABC 화폐를 코딩하려면, 금융 공학과 컴퓨터 과학 지식이 모두 필요합니다.
개발자는 금융 공학을 모릅니다.
금융 전문가는 코딩을 모릅니다.
다들 먹고사니즘에 쫒기는 상황에서, 금융 전문가 그룹이 Rust 언어로 금융 시스템을 코딩하는 것도, 개발자들이 금융 공학을 배우는 것도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두 그룹의 협력이 필요하지만, 그들 사이의 벽이 너무 높습니다.
컴퓨터 과학 기술이 발전할수록, 의료, 교육, 행정, 사법 등 사회 인프라 각각의 전문가 그룹과 개발자 그룹 간의 벽은 더욱 높아집니다.
지금껏 코딩만 해왔던 개발자들이 각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야만 합니다. 우리가 FAS를 만드는 이유입니다.
RTK가 지향하는 바는 사회의 모든 영역을 Tesla 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Tesla Factory의 주된 근로자는 로봇입니다.
공장 전체가 하나의 컴퓨터 시스템입니다. 마치, Window OS가 PC의 CPU, Memory, Sound Card, Graphic Card를 제어하듯, Tesla OS가 공장 전체의 프로세스를 제어합니다. 심지어, Tesla OS의 제어 범위는 공장을 벗어나, 도로를 주행 중인 Tesla 자동차 각각을 포괄합니다.
연구 개발에서 부품 제작과 상품 조립을 수직 통합합니다.
Tesla 자동차의 핵심 요소는 완전 자율주행 (Full Self Driving)이며, AI입니다.
Tesla는 전통적인 코딩과 AI 코딩, 그리고 하드웨어 간의 경이로운 조화입니다.
RTK는 교통 뿐 아니라, 의료, 교육, 입법, 사법, 행정, 시장, 산업, 주거, 복지 등 사회 전반을 Tesla 스타일로 전환하려는 우리의 시도입니다.
AI 기술이 대중화 될수록, 사회 각 분야의 기존 전문가 그룹의 역할이 축소됩니다. 가령, ABC Project는 중앙 은행(= 한국 은행), 시중 은행, 증권사, 보험사, 증권 거래소, 증권 거래 위원회, 금융 감독원 등의 금융 관련 기관들을 통합한 무인 시스템을 코딩합니다. 만약, ABC Project가 성공적으로 완료된다면, 종래의 증권 분석가, 경제 전문가, 금융 전문가, 고위 경제 관료의 역할은 더이상 없습니다.
ABC Project는 성공할 수 밖에 없습니다. 성공하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입니다.
시중 은행 등의 사회적 기능은 명확합니다.
Python, JavaScript, Rust 등 코딩 언어의 기능도 명확합니다.
Web, Linux, Database 등의 기능도 명확합니다.
AI 기술로 할 수 있는 일과 없는 일의 구분도 명확합니다.
문제를 알면, 해답은 결정된 바나 다름없습니다. 각종 기관의 명확한 업무를 명확한 도구로 코딩하는 것이 우리가 해결해야 할 문제이며, 그 해답은 이미 정해졌습니다. 성공입니다. 다만, 시간이 관건입니다.
사회 각 분야에서, 기존 전문가들의 역할은 축소되고, 빈 공간을 AI가 채웁니다. 그러므로, 전문가라는 용어의 의미에 "AI가 대신할 수 없는 업무를 하는 사람"라는 문구를 추가해야 합니다.
재차, ABC Project를 예로써, 코딩을 진행할수록, AI가 대신할 수 없는 기존의 금융 및 경제 전문가의 역할은 줄어듭니다. 어쩌면, 완전한 무인 금융 인프라가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KAIST 금융 공학 대학원이나, 서울대 경제학과 등 종래의 금융/경제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과 과정은 AI 개발자 과정을 병행하는 구조로 전환할 필요가 있습니다. 비단 금융 공학 뿐 아니라, 건축학이나 기계공학, 생물학, 의학, 법학 등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러나, 대학 과정의 모든 학습자가 컴퓨터 과학과 기존의 제 전공 과정, 이를테면, 경제학, 의학, 교육학, 건축 공학, 또는 금융 공학 등을 동시에 이수하는 것은 상당한 학습 부담입니다.
FAS는 모든 학습자가 유치원 과정부터 컴퓨터 과학을 공부하여, 대학에 진학할 무렵에는 개발자 수준에 버금가도록, 교과 과정을 구성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모든 FAS 대학 과정을 마친 모든 학습자는 개발자인 동시에, 현업 전문가입니다.
FAS 학습자는 각국의 제반 사회 인프라를 테슬라 방식으로 재구성할 새로운 사회의 새로운 전문가 그룹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