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기준, 한국은 자동화에 가장 앞선 국가입니다[참고 - ABB and The Economist launch Automation Readiness Index]. RTK 도시는 그러한 한국보다도 50년쯤 자동화에 앞선 도시로 설계되었습니다.
한 편, 소니는 말레이시아에 소재한 자사의 TV 생산 라인과 일본 Kisarazu시에 소재한 플레이스테이션 생산 라인을 성공적으로 무인화하였습니다. 이처럼 세계 각국에서 공장 무인화를 진행하고 있으며, 기업들 가운데 Tesla 등이 선두 그룹이며, 국가들 중에는 중국이 선두입니다.
참고 - China's plans for the factory of the future.
참고 - Industrial Robots vs Humans in Manufacturing at Tesla
참고 - Sony's unmanned Malaysian factory to slash TV production ....
참고 - PlayStation's secret weapon: a nearly all-automated factory - Nikkei Asia
참고 - IFR presents World Robotics Report 2020 - International Federation of Robotics Visit
참고 - 2021' The World´s Top 10 automated countries
RTK 시범 도시는 최초로 전산업 전업종에서 무인화의 한계를 시험합니다. 도시의 시민들은 로봇으로 대체할 수 없는 일을 하며, 그것은 RTK의 모토입니다.
사람의 일을 대신하는 것은 로봇이지만, 로봇을 만드는 것은 사람입니다. RTK 시범 도시의 주력 업종은 IT, 로봇, AI, 및 반도체이며, 시범 도시의 교육 인프라는 특히 이들 업종에 종사할 미래의 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초점을 둡니다.
BRI 170개 국가에서 학생을 선발합니다. 시범 도시 인구 2백만 중 학생 인구를 50만으로 상정합니다. 만 5세부터 25세까지, 연령 별로 평균 2~3만 명을 모집하며, 인구 비중에 따라, 한국에서 1~2천 명을 모집합니다. 그 중에서 Robotics와 AI 등을 포함하는 IT 전공자는 50~100명입니다.
세계 각국에서 모집한 50만 학생들 중에, 대학 이상의 IT 전공자는 5만 명 전후로 상정합니다. 이들은 미래에RTK 도시를 운영할 그룹입니다.
IT 산업을 포함하여, 모든 전공의 교수진은 현업 전문가 그룹이며, RTK 도시를 건설할 기업 컨소시엄의 핵심 인력입니다.
RTK 도시의 학습자는 유치원부터 IT 과목을 학습하며, 초등학교부터 AI와 Robotics를 학습하며, 대학 전공은 반도체 및 관련 장비가 핵심적인 주제입니다.
산업 로봇의 상용화에 가장 앞선 두 국가는 중국과 한국이며, 로봇 기술의 중심은 미국과 중국입니다. 미국, 중국, 한국의 로봇 산업에서 활동하는 숙련된 엔지니어들은 RTK 도시의 로봇 인프라를 구성하는 한편, 교육 인프라의 교수 요원입니다.
로봇이 사람의 일을 대신하면, 사람은 무엇을 할 지 의문을 가질 것입니다. 간단히, 사람은 로봇이 할 수 없는 일을 합니다.
RTK 도시는 하나의 시범 도시와 수백 개의 후속 도시로 구성된 도시들의 네트워크이며, 시범 도시는 후속 도시를 견인하고, 후속 도시는 소재지 국가의 기존 도시들을 견인합니다.
170여 국가의 기업과 인재들이 모여, 시범 도시를 건설하고, 운영하며, 그 경험을 발판으로, 각국에 후속 도시를 건설합니다.
시범 도시는 지식과 기술을 생산하고, 후속 도시는 그것을 각국에 배포하는 통로입니다[참고 - Global Knowledge Index].
세계의 어느 한 지역에 건설될 RTK 시범 도시는 기술 개발의 중심이며, 로봇의 설계와 개발, 생산을 담당하고, 세계 전역의 고급 두뇌들이 모인 공간입니다.
전 세계 수백 개 도시에 건설될 후속 도시는 시범 도시가 생산한 로봇을 활용할 각각의 산업에 특화된 도시이며, 시범 도시에서 배우고 익힌 각국의 학습자들이 귀국하여 건설하고 운영할 공간입니다.
시범 도시와 후속 도시는 세계 전역에 주 3~4일 근무 제도, 하루 6시간 근무, 연간 90일 휴가를 실현할 구체적인 실천 방안입니다.
한국
한국은 여러 면에서 매우 특이한 국가입니다. 디지털 정부에 가장 앞 선 국가이며, 산업 현장에 로봇을 가장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국가이기도 합니다. 5G 통신을 포함하여, 가장 선진적인 IT 인프라는 갖추고, 교육열과 청장년의 학력도 세계 순위권 국가이면서, 지식의 생산과 지식 노동의 비율은 OECD 꼴찌 수준입니다. 이는 한국이라는 국가의 역사, 인구, 지리정치적 요소 등이 복합된 태생적 한계일 수도 있습니다.
RTK 도시는 그러한 한국의 태생적 한계를 극복하려는 시도이기도 합니다. 그 방법은 BRI를 주춧돌로 삼아, 세계로 나가는 것이며, 세계의 새로운 중심을 만들고, 170여 국가의 인재들과 더불어 그 중심으로 들어가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