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충은 껍질을 깨고, 나비가 됩니다. 사회 시스템이나 체제도 그러합니다.
요약
팀 주피터의 Gilab 계정에서 개발을 진행하며, 목표는 2026년 이전에 ABC Bank를 런칭하는 것입니다.
참여 개발자는 코딩 능력은 당연하며, 금융 공학 등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신속히 흡수할 수 있어야 합니다.
참여 개발자는 ABC Company와 채용 관계이며, 1:1 협의를 통해, 현금 보상과 ABC Bank 스톡옵션의 수준을 결정합니다.
RTK는 이상이며, ABC는 현실입니다. 또한, RTK는 목표이고, ABC는 수단입니다.
BRI에 참여하는 146+ 국가는 RTK의 이상을 실현할 하나의 환경이며, ABC는 구체적인 실천입니다.
ABC는 하나의 사회 시스템(Social System) 또는 "체제"이며, 기술적 기반은 IT와 AI입니다.
ABC 사회 시스템을 구성하는 하나의 요소는 "ABC 금융 인프라"이며, 기존의 은행, 보험, 증권 및 관련 기관들을 무인화 & 자동화한 시스템입니다.
ABC 금융 인프라의 기반은 "ABC 통화 인프라"이며, 기존의 국적 통화(Fiat Currency)와 기축 통화를 대체하거나, 보완할 수 있도록 설계된 "자산 기반 화폐(ABC, Asset Based Currency)"입니다.
ABC는 ABC 통화 인프라, ABC 금융 인프라 및 ABC 사회 시스템을 통칭한 용어입니다.
우리는 ABC 금융 인프라를 상정하고, ABC 통화 인프라를 설계했으며, ABC 사회 시스템을 상정하고, ABC 금융 인프라를 설계했습니다. 또한, BRI 146+ 국가를 상정하여, ABC 사회 시스템을 설계했습니다. 그러므로, ABC 통화 인프라의 설계 의도를 이해하려면, ABC 금융 인프라의 설계 의도를 이해해야 하며, 재차, ABC 사회 시스템의 설계 의도와 BRI 146+ 국가의 당면 과제와 목표를 이해해야 합니다.
이 사이트는 그 모든 내용을 상세히 기술하며, 그 내용과 범위가 매우 넓습니다. 또한, 이 사이트에서 "RTK 신도시"와 "ABC 신도시"는 같은 대상을 지칭합니다. 다만, 전자는 다소 이상적인 개념이 강하며, 후자는 구체적인 실시예의 의미가 강합니다.
2014년에 시작하여, 2049년에 완공을 목표로 진행 중인 BRI Plan은 2022년 3월 현재 146개국이 참여하며, 그 예산만 KRW 1경(= 1만 조)원이 넘는 인류 최대의 역사(力事)입니다. BRI가 완성되면, 160개국 이상이 마치 하나의 국가에 속한 도시들처럼 "하나의 경제권"을 형성하게 됩니다.
한국의 서울, 광주, 부산, 제주, 울산 등 각각의 도시는 각각의 산업에 집중합니다. 이를테면, 울산은 자동차, 평택은 반도체, 제주는 관광, 서울은 경제와 금융 등에 특화된 도시입니다. BRI로 각국의 교통 인프라를 상호 연동하면, 146+ 국가들 간의 관계가 이들 도시들의 관계처럼 재구성됩니다.
그런데, 문제가 있습니다. 서울, 광주, 제주 등이 하나의 언어, 하나의 문화, 하나의 법과 제도를 공유하는데 반해, BRI 146+ 국가들의 언어, 문화, 관습, 관행, 법과 제도는 다르며, 때로는 상충할 수 있습니다. 가령, 한국은 대륙법 체계이며, 중국은 사회주의 법 체계이고, 인도는 영미법, 이란은 샤리아법 체계입니다. 상상해보십시오. 서울과 부산의 언어, 문화, 법과 제도가 갑자기 달라지면, 어떤 현상이 발생할까요? 서로 남남이 되어, 일체의 교류가 중단됩니다.
2022년 8월 현재까지, BRI는 도로와 교량, 철도, 항만, 공항 등 물리적인 교통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집중해 왔으며, 매우 성공적으로 진행되어 왔지만, BRI가 목표한 바를 이루려면, 146+ 국가들의 법과 제도를 통일할 구체적 방안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2020년을 전후로, 중국이 BRI 국가들 간의 "소프트웨어적인 통합" 이슈를 제기한 것은 우연이 아닙니다.
언어와 관습, 역사와 문화가 다른 수백 개 국가들이 공유할 수 있는 법과 제도는 무인화 & 자동화한 시스템 뿐입니다. 가령, 한국인이 중국이나 이란, 카자흐스탄, 이탈리아, 그리스 등에서 한국과 동일한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최선의 방법은 "무인화 & 자동화된 글로벌 금융 인프라를 각국이 공유하는 것"입니다.
입법 사법 행정 등 정부 서비스도 같습니다. 146+ 국가들의 정부 서비스를 하나의 표준적인 시스템으로 통일할 유일한 방안은 이들 시스템을 무인화 & 자동화하는 것입니다.
ABC는 통화 인프라를 시작으로, (1) 입법 사법 행정 등 정부 인프라, (2) 금융, 교육, 교통, 산업, 의료 등 사회 인프라 전반을 무인화 & 자동화하여, 146+ 국가들이 이를 공유할 수 있게 하려는 프로젝트입니다. ABC 프로젝트가 기존의 사회 인프라를 무인화 자동화하려는 것은 그 외에는 각국이 공유할 법과 제도를 마련할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가령, 각국의 교통 법규를 통일할 효과적인 방안은 각국의 모든 차량을 자율주행으로 전환하는 것입니다.
한편, 한국에서 제주도의 법적 지위는 특별합니다. 이른바, "특별자치도"입니다. ABC 프로젝트의 취지는 제주도를 모델로 하여, 제주도의 입법 사법 행정, 금융, 교육, 의료, 교통/물류, 산업과 기업 등 제반 인프라를 "무인화 & 자동화"한 새로운 버전의 신도시를 건설하고, BRI 146+ 국가가 제각기 자국 내에 건설할 국제 무역 도시들의 모형으로 이 신도시를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른바, "사회 시스템" 또는 "체제"라는 상품입니다.
한국도 BRI 146+ 국가들 중 하나이며, 한국의 법과 제도가 ABC의 "원료"이긴 하지만, 한국이 ABC를 구성하는 제반 시스템을 활용할 지 여부는 한국 정부가 결정할 일이며, 한국을 특별히 우선하지도 않습니다.
현대 IT 기술은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 했는지에 관한 모든 정보를 획득하고, 분류하며, 분석할 수 있는 충분한 토대를 제공합니다.
구글과 페이스북 등 글로벌 IT 대기업들이 수집하고 있는 광범위한 사적(private) 정보에 대해, 그 악용 가능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중국이 구글을 차단한 이유이기도 합니다.
중국이 기술 개발을 선도하는 A.I.와 디지털 화폐에 대한 서구의 비판은 시민의 사적인 정보를 국가(또는, 국가의 법적 대리인인 정부)가 악용할 가능성에 대한 우려에 기인합니다.
미국 등 West 국가들과 중국 등 New East 국가들은 서로가 서로의 법과 제도를 불신하고 있으며, 날이갈수록 그 정도가 더 심해질 것입니다.
만약, 정부의 입법 사법 행정 기능의 일부 또는 전부를 무인 시스템으로 대체하고, 그 작동 메커니즘을 투명하게 공개하며, 그 시스템에 대한 민주적 통제 방안을 "시스템화"하면, 국가들 간의 상호 불신을 현저히 줄일 수 있습니다.
ABC는 정부 기능 뿐 아니라, R&D를 제외한 대부분의 일상 업무를 부분적으로, 또는 전면적으로 자동화할 구체적인 방법과 절차이며, 실제로 동작하는 코드입니다.
각국의 사법 시스템을 생각해 보십시오. 한국은 대륙법 체계이며, 호주는 영미법 체계입니다. 어떤 사법 체계이든, 사법 서비스의 이용자가 (1) 사법 절차를 투명하게 관찰할 수 있고, 그 결과를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있으며, (2) 사법 절차를 수 주(weeks), 수 개월(months) 혹은 수 년(years)이 아니라, 수 초(seconds) 이내에 완료할 수는 없을까요?
ABC는 그러한 사법 시스템을 가능하게 하는 토대이며, 여러분이 이 글을 읽고 있는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는 코딩하고 있습니다.
"ABC 사회 시스템"은 수십 개의 기둥이며, "ABC 통화 인프라"는 그 중 하나입니다. 후술하는 "ABC 실증 도시"는 이 기둥들이 지탱하는 지붕입니다.
현실에 적용되지 않는 이론은 허상입니다. ABC 사회 시스템은 "이론"이며, ABC 실증 도시는 "현실"입니다.
ABC 사회 시스템은 ABC 실증 도시를 통해 비로소 온전해지며, 우리가 이 두 프로젝트를 동시에 진행하고 있는 이유입니다.
우리는 한편으로 ABC 사회 시스템을 코딩하며, 다른 한편으로, 이를 적용할 ABC 신도시를 설계합니다. 제주도를 잠정적인 입지로 건설하려는 "ABC 실증 도시"와 "ABC 사회 시스템"은 하나의 프로젝트입니다. 전자는 하드웨어이고, 후자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마치, 둘이 분리될 수 없는 Apple의 Mac 컴퓨터와 MacOS와 같습니다.
실제로, ABC 사회 시스템은 컴퓨터의 OS와 동일한 구조이며, ABC 실증 도시는 컴퓨터의 하드웨어 구성과 동일한 메커니즘을 적용하였습니다.
ABC 프로젝트는 제반 인프라를 전면적으로 또는 부분적으로 무인화 & 자동화한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가령, 은행, 보험, 증권사 등을 온전히 무인화한 시스템을 제시하고, 시청과 읍면동 사무소, 특허청과 국세청,교통과 물류를 자동화한 시스템을 제시합니다. 또한, 학교와 병원의 제반 기능 중 일부를 시스템으로 대체합니다.
우리가 이처럼 사회 인프라를 무인화 & 자동화하는 것은 (1) 그 외의 방법으로는 각국이 공유할 수 있는 사회 시스템을 구현할 수 없으며, (2) ABC는 Apple의 Mac 컴퓨터처럼, "ABC 신도시"라는 하드웨어와 "ABC 사회 시스템"이라는 소프트웨어를 결합하여, BRI 146+ 국가에 판매할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ABC 실증 도시"는 이 결합의 유효성을 실증할 수단입니다.
재차, ABC는 "사회 시스템"이라는 상품이며, 무인화 & 자동화는이 상품의 판매 포인트(selling point)입니다.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팀 주피터는 IT 교육 컨텐츠를 만드는 한국인 개발자 모임이며, 사람들의 오해와 달리, 우리는 암호화폐나 가상화폐 (혹은 뭐라 부르던) 블록체인 기반의 가상 자산(Virtual Assets)을 만들지 않습니다.
우리가 만드는 것은 새로운 사회 시스템(Social System)이며, ABC는 이 시스템을 나르는 매개체입니다. 나비와 꽃에 비유하면, ABC는 나비이고, 사회 시스템은 ABC가 나르는 꽃가루이며, 세계는 꽃밭이고, ABC 신도시는 열매입니다.
꽃가루가 열매로 이어지는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가 만드는 ABC(Asset Based Currency)는 금이나 은 등 다양한 자산으로 그 가치를 보장하는 글로벌 디지털 통화입니다(이하, ABC 디지털 화폐 또는 ABC 디지털 통화). 사람들이 우리가 만든 ABC 디지털 통화를 비트코인같은 가상 화폐로 오해하는 이유는 ABC의 암호화 메커니즘이 블록체인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ABC 디지털 통화에 은행, 보험, 증권 등 금융 산업 전반의 기능을 담습니다.
그 다음, 입법 사법 행정과 같은 정부의 조직과 기능을 ABC 디지털 통화 속에 담습니다.
마지막으로, 국가와 사회의 제반 인프라를 ABC 디지털 통화 속에 담습니다.
ABC는 이 과정의 시작이자, 끝입니다. ABC라는 용어는 중의적입니다. "ABC 디지털 통화"를 의미하기도, 디지털 통화와 금융 기관의 기능을 융합한 "ABC Bank"를 의미하기도 하며, 정부와 제반 사회 인프라를 융합한 "ABC 사회 시스템"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기술적 상세는 ABC Specification 등을 참고하십시오.
화폐의 3대 기능은 교환의 매개, 가치의 척도, 가치의 저장입니다. 금(Gold)으로 그 가치를 보장하는 러시아의 루블(ruble)처럼, ABC는 (1) 화폐의 3대 기능을 수행하며, (2) 시장 가치(Market Value)를 갖는 특정한 자산으로 그 가치를 보장하고, (3) 디지털 화폐이며, (4) 글로벌 화폐입니다.
러시아를 제외한 모든 국가의 화폐는 발행국의 정부가 그 가치를 보장하는 화폐이며, 이를 국적 통화(Fiat Currency)라 합니다. 즉, 화폐의 가치와 발행 국가의 가치가 동일하며, 해당 국가의 경제 상황에 따라, 외환 시장에서 그 국가의 화폐 가치가 오르거나 내립니다.
2022년 8월 현재, 각국이 개발 중인 디지털 통화(CBDC)는 지폐와 주화와 마찬가지로 중앙은행이 발행하며, 국내 사용 뿐 아니라, 국가들 간의 무역 대금 결제에 사용될 것입니다.
비트코인 등은 화폐가 아닙니다.
우리가 개발한 ABC는 CBDC와 상당히 다릅니다: ABC는 화폐 속에 (1) 은행, 보험, 증권 등 금융 산업을 통합하고, (2) 입법 사법 행정 등 정부 기능을 융합하며, (3) 교육, 의료, 교통, 시장, 산업 등 사회 인프라를 융합한 결과물입니다.
정부의 3대 기능은 입법, 사법, 행정입니다. ABC는 기존의 정부 기능을 부분 또는 전면적으로 무인화하고, 자동화한 시스템이며, ABC의 화폐 기능은 일반 대중에게 자동화된 정부 서비스를 전달하는 매개체입니다.
동서고금, 모든 사회는 해당 사회를 지탱하는 법과 제도, 관습과 관행, 문화와 상식이 있으며, 교육 체계, 산업 체계, 교통과 물류 체계, 의료 체계, 시장 체계 등의 형식으로 구체화됩니다. 이를 통칭하여, "사회 인프라"라고 부릅니다.
ABC는 어느 한 국가의 사회 인프라 전반을 부분적으로, 또는 전면적으로 무인화 & 자동화한 시스템이며, ABC의 화폐 기능은 이 시스템을 대중에게 전달하는 매개체입니다.
자동차 기어는 수동(manual) 기어와 자동 (automatic)기어가 있습니다. 또한, 사람이 운전하는 자동차와 스스로 자율주행하는 "전자동(autonomous) 자동차"가 있습니다. 시장 경제 역시, 사람이 주먹구구로 운영하는 20세기 수동식 자본주의와, 현대의 IT 시스템으로 무장한 자동 자본주의가 있습니다.
시장은 시장 경제의 중추이며, 화폐는 시장의 핵심입니다. 비유하자면, ABC는 시장이 스스로 자율주행하는 "전자동(autnomous) 자본주의"이며, 자본주의나 사회주의와 같은 레벨의 "사회 시스템(social system)"입니다.
흔히, 오픈소스를 Free로 오해하지만, ABC는 상용(Commercial) 오픈소스 시스템입니다. ABC는 장기적인 대규모 프로젝트이며, 2026년 완성을 목표로 하는 ABC 통화 인프라와 2030년 완성이 목표인 ABC 사회 시스템 등 각각의 프로젝트를 단계적으로 완성해 나갈 것입니다. 이하, 편의상, ABC를 ABC 디지털 통화 인프라와 ABC 사회 시스템으로 구분하여 기술합니다.
2022년 말까지 "ABC사회 시스템"의 Prototype을 완성하며, 40여 명의 팀 주피터 멤버들이 코딩합니다.
2023년 말까지, "ABC 사회 시스템"의 Alpha 버전을 완성하며, 100~200여 명의 개발자 및 전문가가 참여합니다.
2024년 말까지, "ABC 사회 시스템"의 Beta 버전을 완성하며, 200~300여 명의 개발자 및 전문가가 참여합니다.
2025년까지, 300~500명의 개발자가 참여하여, "ABC 디지털 통화 인프라"의 상용(Commercial) 버전(이하, "ABC Bank")을 완성합니다.
2030년까지, 1000명 이상의 개발자 및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하여, 100여 개의 소규모 프로젝트를 단계적으로 완성해 나가며, 최종적으로 "ABC 사회 시스템"의 상용 버전을 완성합니다.
재차, ABC는 오픈소스이며, 상용(Commercial) 시스템입니다. 오픈소스가 아니거나, 상용이 아니면, ABC가 목표한 바를 이룰 수 없습니다.
ABC 통화 인프라는 ABC 금융 인프라의 한 부분이며, ABC 금융 인프라는 ABC 사회 인프라의 한 부분입니다. 비슷하게, ABC 실증 도시는 ABC 신도시의 토대이며, ABC 신도시는 ABC 신도시 네트워크의 한 부분입니다.
한편, ABC Company는 ABC Bank 설립을 위한 특수목적법인이며, ABC 실증도시 등은 모두 ABC Bank의 자회사(Subsidiaries)입니다. 주요한 자회사는 ABC Specification 및 ABC 국가운영체제를 참고하십시오.
BRI 146+ 국가 각각에 "ABC 사회 시스템"을 적용한 신도시를 건설하고, 이들 도시들 간의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BRI 국가들이 일종의 가상 국가(Virtual State) 형식의 협력체를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계획입니다.
BRI 참여 국가들이 공유할 수 있는 법과 제도가 없다면, BRI로 구축한 물리적 인프라를 제대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ABC 사회 시스템은 BRI 146+ 국가가 공유할 수 있는 법과 제도이며, ABC 신도시는 각국이 이 시스템을 적용할 것을 상정한 도시 설계도입니다.
또한, BRI 국가들이 자국의 신도시를 하나의 네트워크에 연결하지 않으면, 재차 BRI의 효용을 제대로 향유할 수 없습니다.
ABC 신도시 네트워크는 "ABC 사회 시스템에 기초한 도시들"의 네트워크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네트워크 또는 가상 국가의 운영체제를 코딩하고 있으며, 예상하는 프로토타입의 완성 시점은 2023년입니다.
ABC 신도시는 "ABC 사회 시스템"을 적용한 도시이며, BRI 146+ 국가에 건설될 신도시의 모형으로 제안하는 것입니다.
ABC 사회 시스템은 "머신이 할 수 있는 일은 사람이 하지 않는 사회"이며, "사람이 하는 일은 실시간으로 하는 사회"입니다.
2022년 8월 현재, 한국에서 사람이 하고 있는 일의 50% 이상은 머신(Machine)이 할 수 있는 일로 추정하며, 그러한 일은 머신이 수행하도록 사회적 분업 체계를 재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령, 자동차 운전이나, 약국, 은행 등에서 사람이 하고 있는 일은 전부는 아니더라도, 대부분은 머신이 더 잘할 수 있습니다.
사람이 해야할 나머지 50%는 실시간(Real Time)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가령, 법원의 재판이나, 의사의 진료와 진단은 가능하다면, 1초 이내에 마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 명칭대로, Real Time Korea가 지향하는 바입니다.
요약하면, "ABC 사회 시스템"은 현재 사람이 하는 일의 절반을 머신에 위임하고, 나머지 절반은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도록 기존의 사회 시스템을 온전히 재구성한 것이며, "ABC 신도시"는 그 시스템을 적용한 도시이자 사회입니다.
개발자가 아니면, 또는 개발자라 해도, ABC의 개념을 온전히 이해하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우리가 만들고, 유튜브에 공개해 온 6,000여 프로그래밍 강의 영상은 ABC의 개념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인 기초 지식입니다.
나머지는 이 사이트 전반에서 상세히 설명합니다.
BRI에 참여하는 146+ 국가들이 자국 내에 ABC 신도시를 건설하기에 앞서, 이들 국가들이 함께 "하나의 ABC 신도시"를 특정 국가 내에 건설해보도록 지원하는 프로젝트입니다.
ABC 신도시를 실제로 건설하고, 운영해 봄으로써, 각국은 우리가 제시한 최초 설계안을 수정하고, 갱신하며, 보완할 수 있습니다.
각국은 자국의 여건에 부합하도록 설계안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각국이 독립적으로 자국 내에 ABC 신도시를 건설할 역량을 갖출 수 있습니다.
시범 도시는 향후 각국이 건설할 ABC 신도시들의 중추 또는 일종의 수도(capital)로 기능할 수 있습니다.
ABC 시범 도시를 건설하기에 적합한 지역은 중국 신장 또는 카자흐스탄 동부 지역이며, 면적은 한국의 절반 정도가 적합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시범 도시 건설에 앞서, "ABC 사회 시스템"의 기능 전반을 실증하기 위한 소규모의 신도시입니다.
ABC 사회 시스템의 기능과 효용을 BRI 146+ 국가들에게 전시할 모델하우스입니다.
건설과 운영 과정을 통해, ABC 사회 시스템의 기능 전반을 검증하고, 수정하며,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ABC 시범도시와 신도시 건설을 진행할 각국의 기술 인력을 양성할 "교육" 도시입니다.
이전에 없던 사회 시스템을 선보일 "관광" 도시입니다. 가령, 정부의 입법 사법 행정 기능을 모두 무인화 & 자동화한 도시는 최고의 관광 상품입니다.
실증도시의 바람직한 입지는 한국의 제주도이며, 실증 도시의 입법 사법 행정 시스템 등은 제주도의 그것을 무인화 & 자동화한 시스템입니다.
먼저, 실증 도시를 건설 및 운영하고, 그 경험을 토대로 시범 도시 프로젝트를 추진하며, 이어서 BRI 국가들의 신도시 네트워크 구축을 지원합니다.
목표 일정은;
2022년 12월 - 사회 시스템의 프로토타입과 더불어, 실증 도시의 설계도를 완성합니다.
2023년 ~ 2025년 - 실증 도시를 완성합니다.
2026년 ~ 2028년 - 시범 도시를 완성합니다.
2029년 ~ 2030년 - 신도시 네트워크를 구축합니다.
2022년 9월 현재, 이상의 목표 일정을 맞출 수 있을 가능성은 40% 미만으로 추정하지만, 어떤 경우에도 중단하지는 않습니다.
ABC 프로젝트는 수년 간 여러 단계로 나눠 진행하며, 많은 수의 개발자를 채용합니다.
2022년 말까지 완성할 ABC 프로토타입은 팀 주피터의 기존 멤버들이 개발합니다.
2023년부터 2030년까지, 수백 명의 신규 채용 개발자 및 외부 위탁 개발자와 함께 개발하며, 참여하는 개발자들에게 (1) 급여, 그리고 (2) 2026년도에 설립 예정인 ABC Bank의 지분을 제공합니다. 주식과 마찬가지로, 지급받은 ABC Bank의 지분은 언제든 현금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ABC 디지털 화폐 및 ABC Bank는 이전에 없던 시스템이며, 간단히 이해할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 사이트 전반에서 ABC 디지털 화폐와 ABC Bank의 동작 메커니즘을 상세히 설명하며, 참여 개발자는 그 메커니즘을 충분히 이해해야 합니다. 물론, 코딩 능력도 필수입니다.
2022년의 프로토타입은 가장 대중적인 언어 중 하나인 JavaScript로 작성합니다.
2023년 이후의 알파, 베타 및 상용 버전은 팀 주피터의 주된 개발 언어인 Rust, Elixir 및 WASM으로 작성합니다.
(가칭)ABC Company는 ABC Bank를 설립하기 위한 특수목적 법인(SPV, Special Purpose Vehicle)입니다. 시간을 여행하는 버스를 상상해 보십시오. 사람들은 2018년 4월에 ABC Company라는 버스(Vehicle)에 탑승하여, 버스 환승 장소인 2026년과 목적지인 2030년을 향해 주행합니다. 이 버스는 한달 간격의 정류소에서 사람들을 싣기도 내리기도 합니다. 탑승하는 것은 ABC Company의 주식을 구매하는 것이고, 하차는 판매입니다.
탑승한 승객들은 2026년의 환승 장소에서 모두 ABC Bank라는 버스로 갈아탑니다. 물론, 이전의 버스 티켓을 새 티켓으로 교환합니다. 전자는 ABC Company, 후자는 ABC Bank의 주식입니다.
ABC Compnay의 주식은 무액면 10억 주(T)입니다. 2026년으로 계획된 ABC Bank 설립 시점에 ABC Bank 주식 10억 T로 전환합니다. ABC Bank의 보통주 액면 가격은 2026년 1월 1일의 금 0.01g(약 ₩1,000원)이며, 2023년부터 2025년까지 총 1억 T를 매각하고, 나머지 9억 T는 ABC Bank의 자본으로, 공개 모집합니다.
ABC Bank의 우선주 액면 가격은 보통주와 같으며, ABC Bank의 예금 잔고를 표현합니다.
연도별 매각 물량과 최저 입찰 금액은 다음과 같으며, 12개월로 분할하여, 매월 1일에 최저 금액 이상의 공개 입찰로 매각합니다.
2023년 - 2배수, 0.1억 T
2024년 - 3배수, 0.2억 T
2025년 - 4배수, 0.3억 T
2026년 - 5배수, 0.4억 T
ABC Bank 설립 시점에 그 주식의 0.9%를 ABC의 설계자가 지정하는 비영리 단체에 기부합니다. 이 비영리 단체는 (1) 비 구호, (2) 비 종교이며, 설계자와 어떤 관계도 없고, 설계자가 어떤 영향력도 행사하지 않습니다. 다만, 해당 단체가 RTK의 취지와 목표를 추구하도록 제도적 장치를 부과합니다.
화폐 단위로서 ABC는 ABC Bank의 주식(Share)을 일정한 크기로 나눈 것이며, 그 단위는 T(나무, Tree)입니다.
ABC Bank의 자본금(金)은 문자그대로 금(金)이며, ABC의 가치를 보장하는 자산입니다.
ABC Bank의 자본금은 500억T이며, 93개국 각각에서 해당 국가가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에 상응하는 자본금을 모집합니다. 가령, 2021년을 기준으로, 한국이 세계 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입니다. 만약, 2021년에 ABC Bank를 설립했다면, ABC Bank 자본금 500억T의 1.9%인 9.5억T를 한국에서 모집하여, ABC Bank Korea를 설립합니다. 중국의 ABC Bank China와 일본의 ABC Bank Japan은 각기 18%인 90억T와 5.3%인 26.5억T를 모집합니다.
ABC Company는 ABC Bank Korea가 은행업 인허가를 받기 전까지의 명칭입니다.
ABC 1T의 액면 가격, 즉, 그 가치를 보장하는 담보 자산은 금 0.01g입니다.
ABC Bank의 IPO 목표 시점은 2027년~2030년이며, IPO 목표 가격은 액면가의 30배수입니다.
ABC Company는 ABC 프로젝트를 주관하며, 참여하는 개발자 각각에 대해, 누가 언제 어떤 모듈을 개발할 지 결정합니다. 개발자는 ABC Company에 취업하거나, 외부 개발자로 참여합니다. 희망자는 먼저 자신의 능력을 입증해야 하며, 그 방법은 공헌(Contribution)입니다.
공헌에 앞서, ABC Specification의 전반적인 구성을 이해하고, 각 페이지에 첨부된 UI와 Pseudo Code를 이해해야 합니다.
Gitlab[링크]에서 진행 중인 개발 과정의 전모를 파악한 뒤, Issue나 Merge Request를 제출하다 보면, 오래지 않아, ABC Company로부터 채용 제안과 근무 및 보상 조건 등이 전달될 것입니다.
근무와 보상 조건을 ABC Company와 합의한 개발자눈 근로 계약을 작성합니다.
계획대로 진행한다면, "ABC 통화 & 금융 시스템" 개발에 2026년까지 ABC Company 개발자 100여 명이 투입되고, "ABC 사회 시스템" 개발에 ABC Bank 개발자 1,000여 명이 2030년까지 투입될 것입니다. 외부 위탁 개발자를 포함하면, 참여 개발자 수는 현저히 늘어납니다.
ABC Company는 ABC Bank의 설계자와 개발자 등에게 ABC Company의 지분(= 미래의 ABC Bank 지분)을 공개 매각(= 공모)한 자금을 제공하거나, 그 지분을 스톡옵션 형식으로 제공합니다.
ABC Company는 작성한 Code의 대부분을 Open Source로 공개합니다.
Open Source와 Commercial System
대개의 Open Source 프로젝트와 달리, ABC는 Open Source이며, 동시에 Commercial System입니다. 사실 이 둘은 양립하기 쉽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Open Source 프로젝트는 참여(Contribution) 개발자들에게 금전적인 댓가를 지불하지 않습니다. 보상하지 않는다고, 프로젝트 성과가 열악한 것은 아니며, 보상한다고, 성과가 높은 것도 아닙니다. 사실, 경제적 보상과 프로젝트 성과 간의 상호 관계는 생각만큼 크지 않습니다.
ABC Company가 개발자들을 채용하고, 외부 개발자에게 보상을 제공하는 이유는 ABC가 상용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채용과 경제적 보상은 각 분야 전문가들의 참여를 분명히 촉진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