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 인프라
Full Autonomous Journalism
Full Autonomous Journalism
팀 주피터는 러시아-우크라이나 간의 군사적 충돌이 본격화된 2022년 2월 24일 이전에 전쟁이 어떤 식으로 전개되고, 어떤 결과를 낳을지 정확히 예측한, 한국에서 어쩌면 유일한 사람들입니다.
우리의 분석은 한국 및 서구 주류 언론(mainstream media)의 기조와 매우 다르지만, 오직 숫자에 근거하여 도출한 결과입니다. 우리가 New York Times, Wall Street Journal, Washington Post, CNN, BBC, AP, Reuter 등 이른바 주류 언론의 기사를 전혀 신뢰하지 않는 이유는 그들이 제시한 예측이 항상 틀렸기 때문입니다.
RTK의 언론 시스템을 이해하려면, 먼저 언론의 본질을 파악해야 합니다.
수학을 제외한 모든 학문은 주관, 편파, 편향, 의도 등이 개입되며, 그중 백미(白眉)는 언론입니다. 완전한 동그라미처럼, 공평무사, 정론직필, 공정보도 등은 추상적 개념이며, 손으로 그린 동그라미가 완전하지 않듯, 모든 언론사와 언론인은 화자(話者)의 의도(意圖, intention)를 담습니다. 통상, 그 의도는 이해타산이며, 돈입니다.
화자는 개인일수도, 집단일 수도 있습니다.
의도는 다양하며, 가령, 경제적일 수도, 정치적일 수도, 종교적일 수도 있습니다.
화자와 청자(聽者)의 관계는 복합적입니다. 화자는 청자가 듣고 싶은 말을 하고, 청자는 더 센 표현을 요구하며, 화자는 뉘앙스의 강도를 더욱 높이고, 일부 언론과 일부 독자 간의 연합 또는 진영(陣營, camp)으로 귀결됩니다. 그러므로, 어느 한 국가의 언론은 진보, 보수, 극우, 극좌, 환경주의, 여성주의, 특정 종파 등 다양한 진영을 형성합니다.
진영은 사회 구성원들 간의 계층, 문화, 종교, 관념 등을 대변합니다. 사회의 범위는 어느 한 도시, 국가, 지역, 또는 세계일 수 있습니다.
작은 사회 속에서 대립하던 여러 진영이 보다 큰 사회 속에서 한 편이기도 합니다. 가령, 어느 한 도시 안에서 대립하던 두 진영이, 국가라는 틀 속에서 한 목소리를 내기도 하고, 어느 한 국가에서 대립하는 진영도, 세계 속에서 같은 진영이 되기도 합니다.
서로 다른 진영이 특정 이슈에서 한 목소리를 내기도 하고, 한 진영이 갈라지기도 합니다.
언론은 (1) 각자의 이해타산을 조직적으로 표출하는 방법이며, (2) 그 목표는 돈이고, (3) 그 수단은 동조 세력을 확대하는 것입니다. 각자는 끊임없이 이합집산(離合集散)하며, 어느 한 개인, 조직, 도시나 국가가 항상 어떠하다고 단정할 수 없습니다.
언론의 사명과 공정 보도, 일부 국가의 언론 통제와 편향성, 각국의 언론 자유도 등에 관한 숱한 논문과 보도가 있지만, 대개 무의미합니다. 아래 두 논문은 그나마 참고할만 합니다.
참고 - Media Bias and Reputation | Matthew Gentzkow & Jesse M. Shapiro
참고 - A Measure of Media Bias | Jeff Milyo
아래 표는 세계 주요 언론사의 공정성, 중립성, 신뢰성의 평가입니다.
참고 - Media Bias Chart 4.0 - The Big Picture
참고 - The Lancer Link | Media-Bias-Chart-5.1-Licensed-1-pdf
참고 - reliability and bias
각양각색 전문가들의 갑론을박보다, 2022년 2월 24일부터 현재(5/25)까지, 우크라이나 전쟁에 대한 각국 언론의 보도 양상을 보는 것이 언론의 본질을 파악하는 지름길이며, 언론의 공정성을 평가하는 것마저 매우 편향적임을 입증합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둘러싼 미국 등 Saxon 국가, EU, 일본 및 한국(이하, West)의 언론 기조와 러시아와 중국 등 그 외 국가들(이하, East)의 언론 기조는 매우 달랐습니다. West의 언론은 Youtube, Twitter, Facebook, CNN, Google, Time, Bloomberg, New York Times, Wall Street Journal, BBC, AP, Sky, DW, Reuter 등 서구의 모든 매체(MSM or Massive Social Media)를 망라합니다.
전쟁의 성격을 둘러싸고, West와 대부분의 East 공히 침략으로 표현하만, 러시아는 Special Military Operation으로 표현합니다[참고 - Roots of Russia's War in Ukraine | Wilson Center].
West는 2022년 2월 24일 러시아의 침공을 전쟁 시작으로 보고, East는 2014년 발생한 우크라이나의 Maidan Coupeta와 이어지는 Donvas 지역의 분리주의 내전을 전쟁의 시작이라 주장합니다.
전쟁의 원인을 두고, West는 러시아의 침략 야욕, East는 West의 Nato 확장과 우크라이나의 Donvas 양민 학살을 주장합니다[참고 - Who has killed more than 10,000 people in Ukraine].
양측의 전투 상황을 두고, West는 계속하여, 우크라이의 우세를 보도하고, East는 별다른 보도도 없었으며, 다만,러시아의 짧막한 브리핑만 간간히 내보냈습니다[참고 - Information Warfare and the War in Ukraine].
전쟁의 양상을 두고, West는 러시아의 패배와 우크라이나의 승리를 전하고, East는 별다른 보도가 없었습니다[참고 - NYT | What Happened on Day 71 of the War in Ukraine].
West의 경제 제재(Sanctions)에 의한 러시아의 경제 상황을 두고, West는 러시아의 몰락과 극심한 혼란을 예상하고[참고 - How Sanctions on Russia Will Hurt—and Help—the World's ...], East는 별다른 보도를 찾을 수 없습니다[참고 - Russia faces its biggest economic collapse since Putin rose to ...].
West는 전세계가 러시아 제재에 동참하는 것으로 보도하고, East는 별다른 보도를 찾을 수 없습니다. 실제로는 UN 가입 국가의 20%, 세계 인구의 10% 전후만 제재에 동참합니다[참고 - Sanctioned Russia sanctions 'unfriendly countries'].
우크라이나의 정재계를 이끄는 강력한 Neo-Nazi 세력, 미국이 지원한 Maidan Coudeta, 캐나다가 양성한 우크라이나 극우 특수 부대 Azov 군단 등에 대한 West의 언론 보도를 전혀 찾을 수 없습니다[참고 - Whitewashing Nazis Doesn't Help Ukraine].
2022년 5월 현재, (1) West는 모든 전투에서 러시아의 열세를 보도하지만,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동부와 남부 지역을 90%를 점령하였고, (2) West는 러시아 루블화 폭락을 예상해 왔지만, 러시아 루블화는 사상 최대의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나아가, (3) 미국과 EU는 사상 최대의 인플레이션을 겪고 있고, (4) 4/22에 일본 엔화가 폭락하였으며, (5) 러시아산 오일과 가스 수입을 스스로 차단한 독일은 2차 대전 이후 최대의 경제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참고 - Russia Ruble (RUB USD) Price Quote Surges to 7-Year High - Bloomberg
참고 - Ideas and Forecasts on U.S. Dollar / Russian Ruble
참고 - FYI, here are the latest #food price # inflation rate
참고 - Japanese Yen's Drop Raises Potential for Broader Market ...
참고 - Worst crisis since the second world war': Germany prepares ...
이처럼, 현실은 West의 주요 언론이 보도하는 바와 정반대입니다. 그 이유는 언론의 본질이 사실 보도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각국의 언론 실종
우크라이나 전쟁을 보도하는 각국의 양상을 보면, 언론의 속성에 관한 매우 흥미로운 사실과 현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언론이 특정 이해 관계자 또는 국가의 주의 주장을 확산하는 도구인 점을 고려하면, 미국은 자신의 이해를 EU 등의 주변 국가로 매우 성공적으로 확산하였습니다. 이는 미국이 자신의 이해를 관철하는데 필요한 물리적 토양을 공고히 다지는 데 매우 성공적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본과 한국 등은 미국의 언론 보도를 받아쓸 뿐, 자체적인 분석이나, 생각은 전혀 없는 듯 보입니다. 달리 표현하면, 일본과 한국은 저항없이 미국의 주장에 동조하고, NATO 등 물리적인 힘의 보강과 확산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이는 일본과 한국의 입장에서 그러한 동참이 이익이라 판단하였기 때문이며, 이러한 동조 현상은 비단 국가 뿐 아니라, 어느 한 국가의 구성원인 개인들 속에서도 쉽게 관찰될 수 있습니다.
어느 한 국가 내에서 이해를 달리하는 집단들도, 국가와 국가 간의 첨예한 이해 갈등 상황에서 쉽게 하나로 뭉치는 경향을 보입니다. 가령, 미국의 각종 매체들은 진보와 보수를 막론하고, 하나의 목소리로 러시아를 성토합니다.
언론의 속성 중 하나는 현실과 보도 간의 괴리 또는 상징 조작 또는 이미지 조작입니다. 가령, 모든 West 언론은 2022년 5월 말, 우크라이나 Azov 군단의 잔류병 2,500여 명의 무조건 항복(Surrender)을 대피(Evacuation)라 보도합니다.
Azov 군단을 포함하여, 우크라이나의 많은 부대들과 군인들이 Neo-nazism을 부대의 표식으로 사용하지만, West의 어떤 언론도 보도하지 않습니다.
이상의 예에서 보듯, 언론의 속성은 공정성, 사실성, 객관성과 거리가 멀고, 특정 개인이나 단체의 이익을 관철할 수단이며, 그 방법은 대중의 이미지 조작입니다.
170여 국가에 산재한 RTK 도시는 서로의 통계 데이터를 공유합니다. 가령, 어느 한 도시의 월간 반도체 생산량, 다른 한 도시의 연간 작물 생산량, 크고 작은 행사 등입니다.
데이터의 종류와 범위는 매우 포괄적이며, 개인 정보를 노출하지 않습니다.
데이터의 수집과 통계 데이터의 산출은 시스템에 의하며, 사람이 개입하지 않습니다.
도시 운영위원회는 정기적으로 보도 자료를 배포합니다.
RTK의 도시 운영체제는 시민들의 모든 활동과 모든 사건은 기록하며, 그 기록은 주요하게 숫자입니다. 통계 및 기록 인프라는 170여 국가에 산재한 수백 RTK 도시의 일상과 산업에 관한 각종 지표를 끊임없이 생산하며, 이 지표는 도시 운영체제(OS)를 구성하는 각종 서버와 시민들이 함께 이용합니다.
기존 언론사와 유사하게, RTK 글로벌 운영위원회는 각 산업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기자단을 운영하며, 개별 기자는 도시 안팎의 주요 뉴스를 취재 및 보도합니다.
우크라이나 전쟁과 관련하여, West의 수많은 기자들이 천편 일률적 기사를 쏟아낸 것은 기성 언론의 뚜렷한 한계입니다.
기자를 포함하여, 사람은 정치, 이념, 사상, 종교, 가치관, 도덕, 윤리, 정의 등 제 방면에서 편파적입니다. 심지어 어떤 언론사와 기자가 덜 편파적인지 평가하는 기관도 편파적입니다.
RTK 도시 운영위원회와 글로벌 운영위원회도 편파적입니다.
RTK는 사람의 본성에내재한 편파성을 제어하기 위해, 엄격한 보도 윤리를 강제합니다. 가령, 우크라이나 전쟁의 보도에서, West의 모든 주요 언론들이 가짜 뉴스를 양산하고 있습니다.
공정해야 합니다. 양측이 각기 상대편 전차를 10대씩 파괴했다면, 그 사실을 함께 적시해야 합니다. 2022년 5월 현재, West의 주요 언론이 우크라이나 측의 전공만 부각하고, 상대편의 전과를 보도하지 않는 것은 사실상 가짜 뉴스입니다.
인과 관계가 명확해야 합니다. 2022년 5월 25일 현재, West의 주요 언론의 보도에 의하면, (1) 러시아의 흑해 봉쇄로 인해, (2) 우크라이나 남부 오데사 항에서 곡물 운반선이 출발할 수 없으므로, (3) 유럽과 미국에 식량 가격이 폭등하고 있고, (4) 따라서, 흑해 봉쇄에 동원된 러시아 함대를 파괴하기 위한 대함 미사일을 우크라이나 군에 지원한다는 뉴스로 도배되어 있습니다. 이는 가짜 뉴스의 또다른 전형입니다. 러시아 군은 흑해를 봉쇄한 적이 없고, 곡물 운반선을 공격하거나, 항해를 차단한 적이 없습니다. 운반선의 항해가 불가능한 이유는 우크라이나 군이 오데사 항만에 설치한 수많은 수뢰들 때문입니다.
캐나다, 독일, 영국 등은 수년 간 AZOV 군단과 같이 Neo-nazism에 경도된 우크라이나 군인들을 훈련해 왔으나, 어떤 주요 언론사도 보도한 적이 없습니다. 마땅히 보도해야할 것을 하지 않는 것도 가짜 뉴스입니다.
우크라이나 전쟁을 보도하는 NYT, Wall Street Journal, Washington Post, Reauter, AP, BBC 등 글로벌 언론사와 베테랑 기자들에게 보도 윤리가 무엇이며, 각국의 언론 자유도 평가에 대해 의문이 들지 않을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