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ow me the 경북 프로젝트는 크게 '우리 지역의 문화재 지도 만들기'와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의 삶이 담긴 화폐 만들기' 활동으로 구성된다.
먼저 우리 지역의 문화재를 조사하여 문화재 지도를 만들며 경상북도의 문화유산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문화유산 보호의 필요성과 방법을 알아본다. 이어서 우리 지역의 역사적 인물의 삶을 조사하고 전문가 학습을 통해 내용을 정교화하여 발표 자료를 만들어 발표한다.
중점을 둔 활동은 <경북 역사인물 화폐 발표하기>활동으로 학생들은 이 활동을 통하여 자신들이 뽑은 경북의 역사적 인물 6인에 대하여 전문가 협력학습을 통해 인물의 생애와 업적, 시대 상황을 인물에 대한 방대한 자료 가운데 필요한 자료를 적절하게 선별하여 화폐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인물에 대해 보다 깊이 탐구하게 되고, 그 인물을 바라보는 시각 또한 다양해질 것이다.
학생들이 우리 지역 역사 인물을 조사하고 화폐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인물이 살았던 시대와 인물의 삶을 이해하고, 나아가 인물을 통해 우리 지역에 대한 자부심을 갖도록 하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우리 지역을 대표하는 유․무형의 문화유산을 알아보고 역사적 인물의 삶을 조사하여 발표함으로써 지역의 역사와 문화유산에 대한 소중함을 알고 자부심을 느낀다.
경상북도의 인물 관련 도서 14권 정도를 교실에 비치하여 학생들이 자연스레 역사 인물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게 만들고, 독서를 통해 우리 지역 인물에 대해 알게 된 점을 나누어 본다. 그리고 여러 인물 가운데 투표를 통해 화폐의 주인공이 될 6인을 선정한다.
알려줘 경상북도 위인!
책벌레 이황
선덕 여왕
총을 든 여성 독립운동가 남자현
4학년 전체 학생들의 투표로 선정된 역사 인물은 정몽주, 남자현, 류성룡, 선덕여왕, 김유신, 이황 이렇게 총 6명이다.
학급 내 전문가 집단 구성
학생들은 선정된 6명 중 자신이 조사하길 원하는 인물을 한 명 선택해 교사의 정선된 자료를 받아 공부하여 선택한 인물에 대한 전문가가 된다.
같은 인물로 화폐를 만들 다른 반 모둠끼리 모여 전문가 선생님과 인물 탐구
우리 반이 아닌 다른 반에서 다른 반 선생님과 함께!!
정몽주, 남자현, 류성룡, 선덕여왕, 김유신, 이황을 선택한 각 반 전문가 집단끼리 모여 인물에 대한 자세한 탐구 및 지식 정교화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