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프로젝트는 12살 어린이의 눈으로 바라보는 인권과 법에 대한 이야기를 콘셉트로 기획되었다. 사회과에서 인권, 법, 헌법과 관련된 내용은 추상적이고 아이들의 삶과 거리감이 있다. 교과서 내용 역시 국내외 인권 보장 사례와 법, 헌법과 관련된 무거운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어 학생의 삶과 거리감을 좁히는 데 어려움이 많다. 따라서, ‘나, 학교, 사회’로 공간적인 배경을 서서히 확대해나가며 학생의 눈높이에서 인권과 법을 조망하고, 아이들의 삶과 연계성을 높이고자 하였다. 예컨대, 인권의 정의, 인권 보장, 법의 필요성에 대한 다양한 일상 사례와 역할극, 모의재판, 학칙 개정과 같은 실제 사례를 깊이 있게 탐구하여, 12살 어린이의 일상에서 인권과 법의 의미를 발견하고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교장실 앞 부화기에서 12마리의 병아리가 태어났습니다. 2주간 학교의 보호를 받은 병아리들은 이제 '동물의 한살이'를 공부하고 있는 3학년 친구들이 가정에서 사랑으로 돌보고 있습니다. 다 자란 병아리는 다시 봉곡 동물 농장으로 돌아갈 예정이라고 하니 많은 사랑과 관심을 가져 주시기 바랍니다.
구미봉곡초등학교의 모든 교사는 연 4회 이상의 수업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수업지원팀, 학년별 동료교사간의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수업성장은 물론 행복봉곡교육의 디딤돌이 되는 5월 중 공개된 수업을 소개합니다.
5학년 - 인권 프로젝트를 실생활 적용을 위해 토의토론을 바탕으로 학교생활규정의 개선안을 마련하는 온라인 공청회를 통해 5학년 전 학생의 의견을 공유하였습니다.
2학년 - 감정을 표현하는 방법이 서툰 학생들의 성장을 위해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감정을 오감(시각, 미각, 촉각, 청각, 후각)을 통해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도록 하였습니다.
6학년 - 온작품읽기 프로젝트로 한 권의 책을 교사와 학생 모두가 ‘함께 끝까지’ 읽어보면서 독서의 재미를 느끼는 작지만 단단한 목표를 가지고 출발! <불량한 자전거 여행>이라는 작품을 빌어 6학년 학생들도 주인공 호진이처럼 한 걸음 더 성장하기를 기대합니다.
4학년 - 경북 역사인물 화폐 발표하기 프로젝트로 경북의 역사적 인물 6인에 대하여 전문가 협력학습을 통해 인물에 대해 보다 깊이 탐구하게 되었고 나아가 우리 지역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게 되었답니다.
동료장학이라는 형식을 통해 미래학교의 선두 주자로서 진정한 의미의 학생 참여 수업, 흥미를 가지고 몰입하는 수업, 학생과 교사가 함께 성장하는 일상 수업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경북지역 학사 운영 기준 변경에 따라 본교에서도 2021년 5월 24일(월)부터 전교생 매일 등교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전면 등교에 따른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으니 학부모님들께서도 매일 등교 전 자가진단 실시,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등의 예방 수칙을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1~3학년은 후문쪽 현관, 4~6학년은 정문 현관을 이용하고 현관을 지나면서 발열 측정과 손소독을 실시합니다.
교실 입실 즉시(아침시간), 급식실 이동 전 하루 2회씩 교실에서 발열 측정을 합니다. 발열이 있거나 의심 증상이 있는 경우 즉시 귀가조치 합니다.
효과적인 방역 관리를 위하여 급식실 지정좌석제를 실시합니다. 급식실에서는 가림막을 두고 한 좌석씩 띄워 앉아 식사를 합니다.
솔리언 또래상담이란, “일정한 상담 훈련을 받은 청소년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다른 또래를 지지하고 지원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해결을 돕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본교 Wee클래스에서는 또래상담자를 지원한 5, 6학년 8명을 대상으로 4월 19일부터 5월 20일까지 총 6회기의 기본교육을 진행하였습니다. 참여 학생 모두 솔리언 또래상담 기본교육에 성실히 참여하였으며, 이를 통해 친구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이해하고 경청하는 태도, 또래상담자의 역할 등에 대해 배웠습니다.
일시: 5월 1일(토) 9시~12시
대상: 희망자 75명
내용: 학부모회 주관 가정의 달 기념 카네이션 석고 방향제 만들기
학부모회 임원 15분이 도와주셨습니다. 석고방향제를 만드는 방법을 미리 익히고 학생들에게 소중한 체험의 기회를 마련해주고자 고생해주신 구미봉곡초 학부모회 임원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카네이션 석고 방향제에 부모님께 전하는 감사의 편지도 적어 넣어 더욱 의미가 있었습니다.
이 날은 경상북도교육청에서 학부모회 활동을 우수사례로 선정하여 촬영도 진행되었습니다. 앞으로도 학부모회 활동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학부모님께
월간 봉곡을 통해 '시 울림 학교' 독서 행사를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월간 봉곡 많이 봐주시고 독서 행사에도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시 울림 학교! 시가 주는 행복함!
이번 대회는 프로그래밍을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교육용블록코딩 <엔트리>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주제로 애니메이션을 만들었습니다. 대회는 4월 26일(월) 부터 5월 11일(화)까지 진행되었습니다.
실과 수업에서 프로그래밍을 처음 접하는 6학년 학생들은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을 기초로 하여 자신만의 애니메이션을 만들어 참여하였습니다.
아래 참가자들의 우수작품을 감상해보세요. 각 가정에서도 유튜브에 올려진 영상을 통해 쉽게 배우고, 쉽게 만들어 보세요. 여러분도 크리에이터가 될 수 있습니다.
(영상학습1) 애니메이션 만들기 기초 https://youtu.be/gt9rtJppz6E
(영상학습2) 배경 전환하기 https://youtu.be/fyPCUeojQcw
< 담당자 메일 lukekim@bonggokcho.com >
"화면 전환과 내용에 따라 음악이 바뀌어서 더욱 긴장감있게 스토리를 읽었어요. "
"배경음악의 전환도 이야기 몰입에 매우 좋았어요. 특히 캐릭터를 직접 그려서 참여한 작품이라 너무 멋집니다. "
"게임의 한 장면처럼 멋지게 잘 만들었습니다. "
"캐릭터의 목소리나 움직임의 빠르기를 적절하게 조절해서 영상이 더욱 실감나고 재미있습니다. "
"토끼는 빨리 말하고, 거북이는 느리게 말하도록 한 설정 덕분에 캐릭터의 성격이 더욱 명확한것 같아요. "
학교 구성원들에게 전하고 싶은 말이 있으면 적어주세요. 어떤 이야기라도 좋습니다. ^^ (응원, 격려, 생일 축하, 건의사항 등)
PC: 아래로 스크롤을 내려 '+' 버튼을 눌러 주세요.모바일: 우측 상단 '새로 열기 ' 버튼을 눌러 이용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