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출처=환경부]
선정 이유
파급 효과
[이미지 출처=남해군청]
폐전지는 전지를 넣어 사용하는 물건에서 분리하여, 이물질을 제거 후 가져간다.
폐형광등은 이물질 제거 후 파손되지 않도록 한다.
종이팩은 버릴 때는 종이팩 안에 있는 내용물을 비우고 깨끗하게 헹군 후 펴서 건조하여 분리배출을 한다.
서울시기준
선정 이유
파급 효과
[이미지 출처=서초구청]
폐비닐, 폐스티로폼은 반드시 분리수거해야 하는 품목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배출하지 않을 경우 10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특히 비닐과 스티로폼은 음식물 등 이물질로 오염되었는지 여부가 중요한데, 비닐류의 경우 색상이나 재활용 마크에 관계없이 깨끗이 씻어 투명 비닐봉투에 담아 배출해야 한다. 스티로폼은 ‘흰색만’ 재활용으로 배출 가능하다. 택배운송장 등의 테이프, 상표 등은 모두 제거해야 한다. 컵라면 용기를 버릴 때 빨간 국물 등이 이염됐다면 재활용이 아닌 일반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옳다. 플라스틱류는 용기 안에 들어있는 내용물을 깨끗이 비운 후, 부착되어 있는 상표를 제거하고 뚜껑 등 다른 재질로 되어있는 부분도 분리해야 한다.
선정 이유
파급 효과
고지서 같은 작은 종잇조각도 모으면 재활용이 가능하다. 종량제 봉투에 넣어 버리지 말고 종이류로 배출한다. 개인정보가 포함돼 있으면 식별이 불가능하도록 찢거나 파쇄해서 배출하자. 영수증은 '감열지'로 불리는 혼합 재질로 돼 있어 재활용이 불가능하다. 영수증은 종량제 봉투에 배출한다.
선정 이유
파급 효과
무상 방문 수거 서비스는 가정에서 배출되는 TV,냉장고,세탁기 등 사용하지 않는 폐가전제품을 수거전담팀이 직접 방문하여 무료 수거하는 서비스이며, 전화나 인터넷, 카카오톡을 통해 폐가전제품 배출 예약하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전화번호는 1599-0903이며, 인터넷은 www.15990903.or.kr이다. 인터넷이나 전화번호로 연락하여 배출 품목과 수량 배출희망 일자를 지정하면, 수거 담당자가 찾아오게 된다. 수거된 폐가전은 지정 집하장에 품목별로 보관했다가 재활용 작업을 거치게 된다. 대형 가전 뿐만 아니라 휴대폰, 카메라, MP3, PMP, 게임기, 전자사전, 믹서기, 네비게이션, 스탠드, 헤어드라이어 등 소형 가전제품도 함께 수거한다.
선정 이유
파급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