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삼

1. Ethnobotany

2. 식물의 계통

인삼의 지상부 (Wikipedia)

인삼의 종소명은 그리스 로마 신화의 약의 신인 Pancea 와 그 어원이 같으며 이름에 담긴 의미처럼 예로부터 많은 병을 치유하는데 만병통치약으로 사용되어왔다. 특히 본초강목에서는 신체 허약을 회복, 신경강장제 효능, 면역력 증진 등을 포함한 총 26가지의 효능이 기록되어있다.

(이시진, 1596)

목 - 두릅나무과 - 인삼속

  • 인삼은 두릅나무과의 인삼속에 속하는 식물로 가까운 계통에는 북아메리카의 Panax quinquefolius, Panax trifolius ,베트남의 Panax vietnamensis, 중국의 Panax pseudoginseng, 일본의 Panax japonicus 가 있다.

인삼의 계통수 (Peng et al. 2018)

3. 식물의 생태

4. 알려진 효능 및 유효성분

  • 국내에서는 주로 재배를 하며 부식질이 많고 배수가 잘 되는 곳에서 잘 자라는 여러해살이풀이다.
  • 보통 3년생부터 4월에 개화와 결실을 맺는다. 야생에서 자생하는 것은 산삼이라고 부르며 인삼보다 그 효능을 높게 쳐준다

(이원형, 2007).


  • 인삼에 함유된 스테로이드 배당체인 Ginsenosides들은 스테로이드 골격에 어떠한 당이 붙는지에 따라 그 종류가 나누어지게 된다. 이런 Ginsenosides들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이루어지고 있으며 당뇨와 면역증진등에 효과가 나타난다는 논문 등이 발표되고 있다.

(Kang, 2012; Anoja et al., 2002)

Ginsenosides의 종류 (Kang, 2012)

5. 관련 설화 및 전설

인제와 홍천지방에는 박 대감 권 대감이라고하는 전설이 내려오고 있다. 고려말 조정의 충신이었던 박, 권 대감은 조선 왕조가 창건되자 각각 인제와 홍천 지방으로 은둔을 시작하였다. 비록 은둔생활을 시작하였지만 그들의 곧은 심지는 지역 주민들로부터 민심을 얻게 만들었고 깊은 산중을 돌아다니는 심마니들은 그들을 더욱 자주 만나 그들의 깊은 학식과 고매한 덕망에 그들의 심마니 중의 대장인 어이마니로 모시게 되었다.

세월이 흘러 권 대감은 결국 한 많은 삶을 마감하게 되었다. 그 곳이 지금은 홍천군 내면 청도 부근으로 전해지며, 지역 주민들이 권 대감을 양지 바른 명당에 장례를 치러 주었다. 심마니들은 생전 어이마니로써 자기들을 이끌어주던 은혜를 잊지 않고 권 대감의 묘에 벌초를 하러 찾아갔는데 묘가 없어진 것이었다.

묘가 없어졌으니 심마니들은 결국 벌초도 못하고 돌아온 날 밤 한 심마니가 꿈을 꾸었다. 꿈에는 권 대감이 나타나 자신의 묘의 위치를 가르쳐주며 벌초를 부탁하고 사라져 버리는 것이 아닌가. 이를 기묘하게 여긴 심마니는 다음날 꿈에 나온 장소로 가보았는데 묘가 있어 권 대감의 묘로 생각하고 벌초를 마치고 돌아왔다.

돌아온 날 꿈에도 권 대감이 나타나 벌초에 대해 감사를 표하며 어느 산의 어느 바위 아래에 삼이 있다고 알려주었다. 다음날 꿈에 나온 장소로 찾아가보니 실제로 심이 있었고 이때부터 심마니들은 권 대감을 산신령으로 모시며 주민들과의 인연을 끊임없이 이어져오고 있었다고 한다.

(이원형, 2007)

6. 참고문헌

이원형. (2007). 산삼(심). 이원형.

이시진. (1596). 본초강목.

옥순종. (2016). 은밀하고 위대한 인삼이야기. 이가서.

Kang, S., & Min, H. (2012). Ginseng, the'immunity boost': the effects of Panax ginseng on immune system. Journal of ginseng research, 36(4), 354.

Attele, A. S., Zhou, Y. P., Xie, J. T., Wu, J. A., Zhang, L., Dey, L., ... & Yuan, C. S. (2002). Antidiabetic effects of Panax ginseng berry extract and the identification of an effective component. Diabetes, 51(6), 1851-18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