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짜루과 계통수 (Yamashita & Tamura, 2004)
은방울꽃 성분 (생약학교재 편찬위원회, 2016)
은방울꽃은 기독교 전설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으며, 은방울 꽃의 영명인 Lily of the valley는 성경의 아가서(old: Song of Songs, new: Song of Solomons) 2장 1절(“I am a rosea of Sharon, 1a lily of the valleys. – 나는 샤론의 수선화요 골짜기의 백합화로구나”)에서 유래된 것으로 보인다.
은방울꽃에 대한 전설은 성 레오나르드 노블락(Leonard of Noblac(?-559))의 이야기와 성모 마리아의 이야기가 대표적이다. 두 이야기 모두 은방울꽃이 나타난 유래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성 레오나르드 노블락의 이야기는 정의로운 청년인 레오나르드가 마을에 나타난 용을 무찌르고자 검을 들고 싸웠고, 그 싸움에서 흐른 피에서 은방울꽃이 나타났다는 이야기이다. 두 번째로 마리아의 이야기는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박혀 돌아가시고 장사를 지낼 때 마리아가 슬픔을 못 이겨 눈물을 흘렸는데, 그 눈물을 흘린 자리에서 은방울꽃이 나타났다는 이야기이다. 두 이야기 모두 은방울꽃이 나타난 유래를 설명하고 있으며, 재미있는 공통점이 발견된다. 레오나르드의 피로부터 은방울꽃이 나타날 때 용이 죽음으로써 마을에는 평화가 찾아왔다는 점과 마리아의 눈물로부터 은방울꽃이 나타날 때 그리스도가 부활하여 다시 이 땅에 오셨다는 점이다. 이러한 공통점은 은방울꽃의 꽃말인 “반드시 올 행복(Return to happiness)”을 강하게 시사하고 있다.
생약학교재 편찬위원회. (2016).생약학: 제 2판. 동명사. p 547-548.
Yamashita, J., & Tamura, M. N. (2004). Phylogenetic analyses and chromosome evolution in Convallarieae (Ruscaceae sensu lato), with some taxonomic treatments. Journal of Plant Research, 117(5), 363-370.
국가생물종지식정보시스템. (2016). “은방울꽃 분포도”. http://www.nature.go.kr/kbi/plant/pilbk/selectPlantPilbkDtl.do?plantPilbkNo=37885.
Rameau, J. C., Mansion, D., & Dumé, G. (1989). Flore forestière française: Plaines et collines (Vol. 1). Forêt privée française. p 10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