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서학 용어 사전

시리즈: 신행 사전 02

초판 발행 2019년 8월 23일

출간 형태 epub (종이책은 출간 계획 없음)

가 격 5,500원 (온라인 10% 할인시 4,950원)

ISBN 979-11-959773-8-3

원서명: Pocket Dictionary of Biblical Studies

원서 시리즈명: The IVP Pocket Reference Series

원서 출판사: InterVarsity Press USA

원서 출간일: 2002

저자: 아서 G. 팻지아 (Arthur G. Patzia) & 앤서니 J. 페트로타 (Anthony J. Petrotta)

역자: 하늘샘, 맹호성

책소개

이 사전은 미국 InterVarsity 출판사에서 출간 중인 포켓 사전(pocket dictionary) 시리즈의 한 권으로, 신구약 교재나 입문 과정에서 초보 성서학도가 흔히 접하게 될 중요한 용어와 핵심 인물들을 추려서 정리하고 있다. 단순히 영어 사전을 번역 출간한 것이 아니라 필요한 내용들이 대거 업데이트되었다. ‘바울에 관한 새 관점’과 같이 원서에 없는 중요한 항목도 20여개 정도 추가되었을 뿐만 아니라, 용어의 올바른 선정 작업을 위하여 성서학(신약과 구약) 전공자들의 감수 과정을 거쳤다. 그렇게 하여 거의 600여개에 달하는 항목이 망라되어 있다. 또한, 부록에 실린 해외 성서학 저널들이나 성경 주석들 목록에서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것들은 각각의 특징이나 설명을 추가했다. 끝으로, 원서에는 없지만, 성서학 입문자를 위하여 만들어진 사전이기에 부록에 구약 위경, 신약 외경, 사해문서, 미쉬나, 필론 등의 저서들도 한국어로 번역하여 제시하여, 한국어로 해당 도서명들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도록 했다.

신행 사전 시리즈 안내

신학교에 들어가면 맨 처음 듣는 것이 개론 과목이다. 독학으로 신학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보통 개론서를 붙들고 씨름한다. 그런데 그런 강의나 책에는 분명 초보자들에게 친절하지 않은 부분들이 있다. 더욱이 우리나라는 기독교 역사가 상대적으로 매우 짧기 때문에, 긴 세월 서양에서 자리 잡은 신학 용어들이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과정에서 오랜 세월 논의를 거쳐 다듬어진 것이 아니다. 대개 아무런 논의 없이 “빨리빨리” 번역어로 차입되면서, 개인(혹은 각 교단)의 취향에 따라 정해진 경우들이 많다. 그래서 같은 뜻의 신학 용어도 교단마다 혹은 책마다 각각 다르게 번역되어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과거에도 이러한 문제를 인식하고 여러 출판사와 기관이 다양한 종류의 사전을 출간했지만 폭넓게 수용되지 않았다. 그 결과 대다수는 이미 절판되었다. 신학 분야별로 용어 사전이 절실하지만, 사전 편찬을 전문으로 할 전문가도 없고 비용을 부담할 출판사나 기관도 없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좋은 사전이 없는 신학 학습 환경에서 초보 신학도들은 이리저리 헤매며 공부하고 있다. 이러한 현실이 좀 더 나아지기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이 작은 일련의 사전들을 발행하고자 한다.

신행 사전 시리즈의 모태는 미국 IVP(InterVarsity Press)에서 발행하는 Pocket Dictionary 시리즈이며, 한국어판은 알맹e(전자책)와 도서출판 100(종이책)이 협력하여 출간 중이다. 첫 용어 사전으로 종교개혁 500주년을 맞이하여 2017년 10월 『개혁신학 용어 사전』을 출간하였고, 두 번째 용어 사전으로는 2018년 3월에 『윤리학 용어 사전』을 출간했다. 이번에 출간되는 신학 용어 사전 이후에는 『성서학 용어 사전』 (2019년 8월), 『교회사 용어 사전』 (2019년 10월), 『기독교 예전 및 예배 용어 사전』(2020년 3월), 기독교 영성 용어 사전』(2020년 9월)이 출간될 예정이다.

http://bit.ly/2Pe002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