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duino 강슬기

Tinkering

booklet by M. Banzi

1. 값이 싸거나. 공짜

2. 이미 잘 만들어진 전자제품

3. 다시 고장내도 부담이 없다

Junk is GOLD

우리가 사용하고 고장난 전자제품이나 장난감을 이용하면 쉽고 다양한 프로토타입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예. 키보드, R/C Car 등등)

피지컬 컴퓨팅은 무엇인가?

화가가 붓을 이용해서 예술작품을 탄생시키듯 현대의 디지털기술을 이용한 작품을 통상 미디어아트라고 합니다. 미디어아트 작품들은 마치 살아있는 생물체처럼 관람자의 행동에 따라 다른 반응을 보입니다. 피지컬 컴퓨팅은 프로그래밍이나 프로세서 혹은 센서들을 통해 컴퓨터가 인간의 감각 역할을 하거나 그에 따른 반응하게 하는 것을 말합니다.

발췌 - Plughouse

현재 Mac OS X, Windows, Linux용 버전으로 준비 되어 있는 오픈소스로 통합개발환경(IDE) 프로그램을 www.arduino.cc 에서 자유롭게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rduino(아르두이노) 보드는 현재 전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오픈소스 기반의 피지컬 컴퓨팅 플래폼입니다. 하드웨어적,소프트웨어적 전문 지식이 없이도 누구나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도록 개발되어 이미 전세계적으로 수많은 아티스트, 디자이너, 그리고 인터렉션 오브제, 환경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 널리 보급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Arduino 보드는 간단한 I/O 보드와, Processing/Wiring 언어를 이용한 개발 환경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컴퓨터나 다른 기기와 연결되지 않고서도 독립적으로 작동하여, interactive object를 개발하는데 효과적이며, 또한 Flash, Processing, Max/MSP, Pure Data과 같은 소프트웨어와 쉽게 연동되어 스크린 베이스의 미디어 작품에도 쉽게 연동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르두이노는 무엇인가?

Arduino Duemilanove (Open-source Hardware)

Arduino Environment(Open-source Software)

내용

Preview

대안언어축제에는 IT개발자나 비전공자분들 (뉴미디어 관련 디자이너와 아티스트 및 학생들)로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사람들이 참여하기에 기초적인 내용들을 다루고 또한 관련 프로젝트도소개될 예정입니다. 아르두이노 워크셥은 약 이틀간 진행되어 집니다. 자세한 스케줄을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Schedule

1일차 - 28일(Fri)

Introduction

- What is Arduino?

아르두이노에 대해 잠깐 소개가 되어집니다.

- Projects by arduino

아르두이노로 현재 다양한 프로젝트에 적용되어지고 있는데 그 사례를 알아봅니다.

- installation & Basic process & How basic parts works

워크셥 진행을 원활히 하기 위해 미리 준비되어야 할 부분에 대해서 학습을 합니다.

2일차 - 29일(Sat)

Basic Tutorial

- Mini workshop - Input(sensors - Light, Piezo, Potentialmeter, Switch) and Output(LEDs, Motor etc)

다양한 인/아웃풋에 대해 학습합니다.

- Co-work with open-source programing(Processing, Max/MSP) - communication with Serial

다른 대안언어인 프로세싱과 함께 어떻게 작업이 이루어지는 학습합니다.

- DIY board - How to bootload, What parts important to build by yourself, Chip and Pin number information, etc.

DIY 아르두이노를 통해 조금 더 고급적인 내용을 학습 합니다.

- Discussion

함께 공유하고 함께하는 작업을 진행합니다.

준비해 오면 좋을 것들

- 랩톱 컴퓨터

- 아르두이노 소프트웨어를 다운 받아옵니다. 다운 받으실 때 자신의 시스템과 맞는 버젼을 다운 받으시길.

- 아르두이노 보드

- 기본 센서들 (버튼, 라이트센서, LED, 저항

- 보드와 연결할 USB케이블 (A to B)

반드시 읽어볼 것!

아르두이노 보드가 있으신 분들은 가지고 오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설령 없다고 해서 워크셥을 진행 못하는 것은 아니니 너무 걱정마시고. 가지고 계신분들은 랩톱 컴퓨터와 관련 피지컬컴퓨팅 제작시 필요한 장비가 있으면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기본 센서는 제가 2개씩 여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저도 계속 재활용해서 쓰고 있는 것들이라 드릴 수는 없고 워크숍 하는 기간에 잠시 빌려드리겠습니다. 준비해 오시면 더욱 더 좋고요.

관련 싸이트

소프트웨어

아르두이노 공식 사이트

http://www.arduino.cc

아르두이노 공식 커뮤니티

http://www.arduino.cc/playground

와이어링 공식 사이트 - 아르두이노와 같은 프로그램 형식을 취한다.

http://www.wiring.org.co

피지컬 컴퓨팅 및 아르두이노 기초 튜토리얼

http://tokage.cafe24.com/ww/

http://www.tigoe.net/pcomp/index.shtml

http://itp.nyu.edu/physcomp/sensors/

http://itp.nyu.edu/physcomp/

하드웨어

아르두이노 한국 공식 판매처

http://www.plughouse.co.kr

센서 및 부품 소량 구입처 (국내)

http://www.devicemart.co.kr

http://www.eleparts.co.kr

센서 및 부품 소량 구입처 (해외)

http://www.digikey.com

tin·ker〔〕〔OE 「딸랑딸랑」의 뜻에서〕 n.

1 (떠돌이) 땜장이

2 서투른 직공[수선공](bungler), 솜씨없는 사람

3 서투른 수선

4 《미》 무슨 일이나 닥치는 대로 하는 사람, 만물 수선공

have a tinker at[with] …을 만지작거리다

이러한 피지컬 컴퓨팅을 재미있게 하려면 호기심과 만드는 것에 두려움을 가지지 마세요. 때로는 목적없이 고장나고 버려진 가전제품을 장난감처럼 가지고 노는 습관도 좋습니다. 어떠한 메뉴얼도 없고 어떠한 방식도 없이 자기 나름대로의 생각과 직감 등으로 다양하게 변형시켜보세요. 설령 우연의 일치라도 색다른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booklet by M. Banz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