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 강령

  • 캐릭터를 매력적으로 묘사한다

  • 캐릭터와 함께 모험에 뛰어든다

  • 플레이를 해서 알아낸다

  • 게임의 팬이 된다

마스터와 마찬가지로 플레이어에게도 게임에 집중하고 주목하기 위한 강령과 원칙이 있습니다. 위 강령은 플레이어가 던전월드에서 지향해야 하는 목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당신이 테이블(어쩌면 테이블 밖에서)에서 하는 선언과 행동은 전부 위 강령을 위해 이루어지는 것이며, 다른 목적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위 목록에 없는 것은 목표가 될 수 없습니다. 당신의 목표는 마스터나 다른 플레이어를 이기는 것도, 높은 점수를 쌓아 “승리자”가 되는 것도 아닙니다. 미리 짜 놓은 캐릭터의 이야기를 펼쳐 내기 위함은 더더욱 아닙니다. 그 이야기가 아무리 멋지더라도 말입니다. 당신은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관람하거나 정해진 이야기를 즐기기 위해 테이블에 앉은 게 아닙니다. 당신, 플레이어는 이야기를 직접 만들어 나간다는 상당히 엄중한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이 항목은 마스터의 강령과 원칙처럼 플레이 규칙의 일부로 여겨야 하지만, 주사위나 액션, 능력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지는 않습니다.

플레이어의 첫번째 강령은 캐릭터를 매력적으로 묘사한다 입니다. 때때로 이야기의 흐름이 캐릭터 외부의 세상과 사건을 위주로 흐르는 것처럼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결국 이야기의 진정한 주인공은 캐릭터입니다. 이야기 속 세상과 사건은 캐릭터를 부각시키고 이야기의 중심으로 몰아넣기 위해 존재합니다. 그 역할에 걸맞도록 캐릭터를 이끌어 나가도록 하십시오.

이 강령은 다른 참가자가 보기에 압도적으로 매력적인 캐릭터를 만들어내야 한다는 뜻은 아닙니다. 다만 캐릭터를 만드는 당신에게 만큼은 흥미로운 캐릭터여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스스로 캐릭터에 애정을 갖는다면 다른 참가자 또한 자연스레 당신의 캐릭터에 매력을 느낄 것입니다. 단순히 캐릭터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 뿐만 아니라, 그 캐릭터가 누구인지에 대해서도 흥미롭게 꾸미십시오. 캐릭터는 점점 성장해가며 뒤따를 만한 행보를 보여야합니다. 캐릭터의 죽음은 비탄스러우며 의미가 깊어야 합니다.

캐릭터와 함께 모험에 뛰어든다 는 당신이 직접 마스터와 함께 매력적이고 역동적인 이야기를 만들어내야 한다는 것과, 이를 위해서 캐릭터가 모험에 뛰어드는 이유가 존재해야 함을 뜻합니다. 뛰어들 모험과 감수할 역경이 없다면 아무리 매력적인 캐릭터를 만들더라도 소용없습니다. 도전과 의미가 가득한 여정을 추구하십시오. 캐릭터가 힘을 발휘하는, 그리고 약점을 드러내는 모든 순간에서 중요한 업적을 달성할 기회를 찾아 내야 합니다.

당신의 모험은 위험합니다. 부상이나 죽음을 감수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 사실이 캐릭터가 자신이 추구하는 목표와 동기를 포기할 이유가 되지는 않습니다. 캐릭터는 자신이 추구하는 것을 위해 죽음과 위험을 무릅쓸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캐릭터를 안전지대 바깥으로 떠밀어야 하는 기회가 왔을 때, 마스터와 함께 어떤 일이 일어날지 주사위를 굴려보십시오. 여정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다채로운 이야기를 만들어내십시오.

다음은 플레이를 해서 알아낸다 입니다. 당신은 다른 참가자와 함께 이제 이야기가 어떻게 될지, 그 전개가 과연 캐릭터에게 어떤 의미일지 플레이를 해서 알아보는 재미를 나누고 있습니다. 때때로 게임을 하기 전 앞으로 일어날 일에 대한 목표를 미리 상의해둘 수도 있습니다. 확실한 목표는 매력적인 캐릭터를 만드는 데 정말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모험에서 실제로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는 그 누구도 알아낼 수 없습니다. 그러니 플레이어로서 세운 계획은 유연하고 넉넉하게 두면 좋습니다. 마스터는 분명 계획과 상황을 꼬아버릴 것이고, 다른 플레이어까지 거기에 한 몫 보탤 지도 모릅니다. 정해 놓은 결과로 향하기보다는 플레이를 통해 무슨 결과가 나올지 알아보는게 더 즐거운 방식입니다.

마지막으로 게임의 팬이 된다 를 지켜야 게임에서 재미있는 경험을 얻을 수 있다고 당부하고 싶습니다. 이는 당신이 창조한 캐릭터에 그치는 강령이 아닙니다. 게임 속 세계, 이야기, 그리고 다른 참가자(마스터까지 포함해서)의 팬이 되십시오. 좋은 게임을 위해 게임을 좋아하라는 말이 어쩌면 이상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는 강조할 가치가 있는 강령입니다. 게임의 설정을 받아들이고 활용하십시오. 다른 방식을 무리하게 밀어붙이는 대신 던전월드가 제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협력하십시오. 게임과 마스터, 그리고 다른 플레이어에게 귀를 기울여 당신을 포함한 모든 참가자의 경험에 풍성함을 더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