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제
죄에 대한 심판과 남은 자들의 구원
2. 개요
이사야는 유다 왕 웃시야 말년부터 므낫세 초기까지 활동한 예언자로서, 유다 백성들에게 그들이 계속해서 죄를 짓는다면 하나님의 진노의 심판을 받을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거듭 경고했다. 동시에 이사야는 하나님께서 얼마나 자비롭고 사랑이 많으신 분인지, 또 얼마나 놀라운 약속들을 많이 주셨는지를 알려주면서, 유다 백성들을 격려하고 위로했다.
3. 저자와 기록연대
저자는 이사야이고, BC 740-680년경에 쓰여졌다.
4. 기록 목적
이사야는 주의 날에 준미께 거역하는 악인들은 심판을 당하고 주님께 헌신하는 남은 자들은 구원을 받는다는 사실을 알려주기 위해 쓰여졌다. 또한 주님은 남은 자들 곧 경건하고 신실한 자들을 통해 자신의 언약을 이루어 나가시는데 마침내 '메시야'를 통해 궁극적인 구원을 이루실 것임을 일깨워주기 위해 기록되었다.
5. 내용구성
1) 유다와 예루살렘에 대한 심판 (1-5장)
2) 이사야의 초기 상역 (6-9장)
3) 앗수르 제국과 다윗 왕가에 관한 예언 (10-12장)
4) 열방에 대한 심판 (13-23장,34장)
5) 열방의 심판과 이스라엘의 구원 (24-27장)
6) 앗수르와 이집트 사이에서의 유다 (28-33장)
7) 예루살렘을 포위하는 앗수르 군대 (36-39장)
8) 바벨론에 강제 이주된 자들에 대한 위로 (35장, 40-55장)
9) 다가올 구원의 때 (56-66장)
6. 성경 속의 성경
이사야의 구성과 흐름은 성경 전체의 축약판이라고 할 만큼 놀라운 구조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인간의 범죄 - 하나님의 경고 - 심판 - 위로와 회복 - 메시야의 구속사역 - 새 하늘과 새 땅... 이렇게 이어지는 구성이 마치 창세기부터 복음서를 거쳐 요한계시록까지 성경 전체를 하나의 선지서에 담아 놓은 것과 같은 느낌이 듭니다. 또한 우연이라고 하기엔 너무나 절묘하게 1-39장까지가 범죄부터 하나님의 심판메세지가 기록되어 있고, 40-66장까지 하나님의 위로와 메시야에 대한 예언으로 가득차 있습니다. 이것은 마치 구약 39권과 신약 27권으로 구성되어 있는 성경전서의 구성과 일치합니다.
또한 이사야서는 아브라함에게 주신 하나님의 약속을 다시한번 확실하게 재확인하고 좀더 구체적으로 돋보기를 대고 그 약속이 어떻게 성취될 것인지 매우 디테일하게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브라함 한사람을 통하여 천하만민이 복을 얻는 축복의 통로가 되게 하시겠다는 약속이 이사야에 와서 야곱의 지파들을 일으키는 것은 오히려 경한 일이며 하나님의 구원의 땅 끝까지 이르리라는 세계복음화의 메세지로 재확인되는 것입니다.
이사야서만큼 메시야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풍부한 예언으로 가득찬 성경은 없을 것입니다. 창세기에 예언된 '여자의 후손'이 어떻게 태어나서 어떤 삶을 살고 어떠한 죽음으로 인류를 구원하게 되는지에 대해 묘사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마지막 날에 재림하셔서 세상을 심판하시고 새 하늘과 새 땅을 여시는 영광스러운 천년왕국과 예루살렘의 회복에 대한 희망찬 미래를 노래하고 있습니다.
이사야서를 읽으면서 우리는 인류의 역사가 어디로부터 흘러와서 어디로 흘러가는지를 한눈에 엿볼 수 있습니다. 또한 우리의 짧은 인생이 어디에서 와서 어디로 가는지 발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직 예수그리스도께서 주인공이 되시도록... 우리의 작은 인생 속에 역사의 주인되신 그분을 모셔들이도록 이끄는 이정표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