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제
예수그리스도와 신부의 사랑이야기
2. 개요
본서는 풍부한 시적 은유와 다양한 상징의 수사학적 기법으로 묘사된 책으로, 한 왕과 그가 결혼하기를 원하는 한 여인과의 순수한 사랑을 묘사하고 있는 아름다운 연가이다. 하지만 이 책의 진정한 가치는 그런 남녀 간의 사랑이야기를 통해, 자기 백성을 향한 하나님의 지고한 사랑과 교회를 향한 그리스도의 순수한 사랑을 알려주는 데에 있다.
3. 저자와 기록연대
저자는 솔로몬이고, BC 970-960년경에 쓰여졌다.
4. 기록 목적
아가서는 이스라엘의 왕인 솔로몬과 시골의 일개 포도원지기인 술람미 여인과의 순결한 사랑을 통해 결혼의 신성함을 강조하고 더 나아가 남녀 간의 순수하고도 순결한 사랑을 통해 선민을 향한 하나님의 크신 사랑과 교회(성도)를 향한 그리스도의 지고한 사랑을 일깨워 주기 위해 쓰여졌다.
5. 내용구성
1) 사랑의 시작 (1장)
2) 무르익는 사랑 (2장)
3) 사랑의 꿈 (3장)
4) 결혼식 (4장)
5) 더 깊은 사랑 (5장)
6) 신부에서 군사로 (6장)
7) 사랑의 재생산 (7장)
8) 죽음같이 강한 사랑 (8장)
6. 노래 중의 노래
아가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어 집니다. 1장부터 4장까지는 신랑과 신부의 첫만남으로부터 결혼식까지의 과정이고, 5장부터 8장까지는 신랑과 신부가 연합하여 사랑의 꿈을 이루어가는 과정입니다. 전반부에서는 두려움과 연약함으로 휩싸여 있는 신부가 신랑의 사랑 안에서 사랑의 뿌리를 박는 과정을 그리고 있으며, 후반부에서는 이렇게 하나로 연합된 두 사람이 함께 양떼를 치며 더 크고 위대한 사랑을 만들어가는 꿈을 그리고 있습니다.
아가서를 읽으면서 예수그리스도와 신부를 보지 못한다면 아가서를 전혀 읽었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아가서는 단순히 남편과 아내와의 도리를 교훈하는 윤리서적이 아닙니다. 아가서는 신부를 향한 예수그리스도의 사랑을 노래하는 복음 그 자체입니다. 우리는 아가서를 읽으면서 우리의 신앙이 지금 어디에 와 있는지 현주소를 확인할 수 있어야 합니다. 왜냐하면 아가서는 우리가 처음 예수님을 믿은 순간부터 우리가 도달해야 할 사랑의 종착역까지의 모든 여정을 완벽하게 담아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아가서는 하나님과 우리가 누릴 수 있는 가장 완전한 사랑의 클라이막스를 선명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아가서는 남녀간의 애정이야기가 아닙니다. 그리스도와 교회 사이의 끊을 수 없는 사랑이야기입니다.
아가서를 읽으면서 우리는 지금껏 우리가 알아왔던 주님의 사랑에 대한 지식을 다 내려놓아야 합니다. 생전 처음 듣는 것처럼 날 향한, 우리를 향한, 세상을 향한 예수그리스도의 사랑을 다시 배우기 원하는 간절함으로 아가서의 첫장을 넘겨야 할 줄 믿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