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제
사람의 아들로 오신 그리스도 예수
2. 개요
본서는 '사랑을 받는 의사'(골4:14)로 불리는 누가에 의해 기록된 책으로, 마태복음 및 마가복음과는 또 다른 관점에서 예수의 생애에 관해 들려준다. 마태가 왕이신 예수를 묘사하고, 마가가 종으로서 섬기는 예수의 모습을 부각시키고 있는데 비해, 누가는 사람의 아들 곧 '인자'되신 예수님의 모습에 그 초점을 맞추어 묘사하고 있다.
3. 저자와 기록연대
저자는 사랑을 받는 의사인 '누가'이고, AD 60-62년경에 쓰여졌다.
4. 기록 목적
로마의 관리 데오빌로를 비롯하여 이방의 그리스도인들에게 예수를 증거하고, 예수님이 신성을 지닌 하나님의 아들일 뿐만 아니라 또한 우리의 모든 연약함을 체휼하시는 인성을 지니신 온전한 사람임을 증거하기 위하여 쓰여졌다.
5. 내용구성
1) 세례 요한과 예수의 출생 (1-2장)
2) 세례 요한의 사역 (3장)
3) 예수의 갈릴리 사역 (4-9장) * 평지설교 (6장)
4) 갈릴리에서 예루살렘으로 (10:1-19:27) * 탕자비유 (15장)
5) 예루살렘에서의 논쟁 (19:28-20:47)
6) 예수의 수난과 죽음 (22-23장)
7) 부활 및 승천 (24장)
6. 이방인을 위해 이방인이 쓴 복음서
누가복음의 저자 누가는 이방인입니다. 그가 쓴 복음서의 수신자 또한 데오빌로라는 이방인입니다. 즉, 누가복음은 이방인 한 사람을 위해 또다른 이방인이 쓴 하나님의 러브레터인 것입니다.
누가복음을 읽어내려가다보면 처음부터 끝까지 관통하며 들리는 하나님의 음성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내 아들아, 돌아오렴!"이라는 한마디입니다. 잃어버린 자녀들을 애타게 부르며 찾으시는 하나님의 사랑의 음성이 귓전에 떠나가질 않습니다. 마태복음의 족보는 아브라함에게 맞추어져 유대인들을 대상으로 기술되어 있지만, 누가복음의 족보는 아담에게 초점을 맞추어 유대인을 포함하여 열방의 이방인들 대상으로 기술되어 있습니다.
누가복음의 첫 시작은 아름다운 밤하늘 아래 잠자고 있었던 가난한 목자들의 삶속에서부터 시작이 됩니다. 그들은 천사를 통해 계시된 메시야의 탄생에 대한 소식을 듣고 마굿간으로 달려갑니다. 말구유에 놓여진 아기예수를 보고 목자들은 기뻐했습니다. 냄새나는 말구유에서 시작된 하나님의 사랑이야기가 당시 소외받고 관심받지 못했던 수많은 사람들에게 퍼져나갔습니다. 마리아와 엘리사벳이라는 두 여인의 이야기가 매우 상세히 기술되어 있는 것이라든지, 착한 사마리아인 이야기, 미움받고 외로웠던 부자 삭개오의 이야기, 감히 눈을 들어 하늘을 우러러 보지도 못하고 가슴을 두드리며 애통해 했던 세리이야기, 아버지를 멀리 떠나 쥐엄열매를 먹다가 다시 아버지 품으로 돌아온 탕자이야기 등 하나님의 사랑의 손길이 필요한 모든 이방인들을 향하여 끊임없이 부르시는 하나님의 음성을 누가복음을 통해 들을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마지막 십자가에 돌아가시기 직전까지도 이름없는 한 강도에게 혼신의 힘을 다해 복음을 전하시며 언약 밖에 머물러 있는 잃어버린 한 사람을 구원하셨습니다.
이처럼 누가복음이 들려주는 잃어버린 자녀들을 향한 애타는 부르심을 듣지 못한다면... 우리는 가장 중요한 것을 놓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데오빌로 한 사람을 부르시는 하나님의 마음을 헤아리지 못한다면 아직 누가복음의 핵심을 모르는 것입니다.
누가복음은 진실로 열방의 모든 잃어버린 자녀들을 부르시는 하나님 아버지의 사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