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제
예루살렘 성벽의 재건
2. 개요
본서는 무너진 예루살렘 성벽의 재건을 통하여 유다 귀환민들의 정치적, 사회적 안정과 부흥을 주된 내용으로 다루고 있는데, 특히 그 일을 주도한 느헤미야가 어떻게 예루살렘 성벽재건과 올바른 예배 제도를 확립하려고 애썼는지를 묘사한다. 이같은 과정에서 나타난 느헤미야의 탁월한 지도력은 오늘날 교회 지도자들이 본받아야 할 리더쉽의 모범이다.
3. 저자와 기록연대
저자는 느헤미야이며 기록연대는 느헤미야 총독 생활 은퇴 후인 BC 421-400년 사이에 과거를 회상하며 기록한 것으로 추정된다.
4. 기록 목적
본서는 모두 3차에 걸친 유다 사람들의 포로 귀환 과정과 예루살렘 성벽 재건의 사역을 보여주기 위해 쓰여졌고, 당시 포로 귀환민들의 예루살렘 정착과 종교적 정황을 보여주며, 포로 귀환과 예루살렘 성벽 재건의 역사를 통해 자기 백성을 회복시키시는 하나님의 신실하심을 보여주기 위해 기록되었다.
5. 내용구성
1) 성벽 재건
- 느헤미야의 예루살렘 도착 (1-2장)
- 성벽 재건 (3-7장)
2) 영적 부흥 운동
- 율법의 낭독 및 해석 (영적 각성) (8-10장)
- 백성들의 재정착 (성벽 봉헌) (11-12장)
- 느헤미야의 개혁 운동 (13장)
6. 마음의 성벽을 재건하다!
느헤미야와 에스라는 동시대에 활동했던 이스라엘의 두 지도자였습니다.
에스라는 예루살렘 성전을 재건하며 이스라엘 백성들의 내적인 회개와 성숙을 위해 일했던 하나님의 종이었고, 느헤미야는 예루살렘 성벽을 재건하며 이스라엘 백성들의 외적인 열심과 비전을 심어주기 위해 일했던 하나님의 종이었습니다.
백성들의 죄를 다루는 방법도 두 사람은 너무나 달랐습니다. 백성들이 범죄했을 때에 에스라는 자기자신의 머리털과 수염을 뽑았지만, 느헤미야는 범죄한 백성들의 머리털과 수염을 뽑았습니다. 에스라는 말씀을 가르치고 백성들의 마음을 터치하는 데에 탁월하고 섬세한 리더쉽이었다면, 느헤미야는 백성들로 하여금 주저앉은 자리에서 일어나 일을 하게 하는 역동적인 리더쉽이었습니다. 이 두 사람은 놀라운 팀웤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의 마음을 하나님께로 향하게 만드는 일에 귀히 쓰임받게 됩니다.
느헤미야서는 예루살렘 성벽이 재건되는 과정을 기술한 역사서이지만... 단지 눈에 보이는 성벽을 벽돌로 짓는 것에 그치지 않았습니다. 보이지 않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무너진 마음의 성벽을 재건하는 놀라운 역사였던 것입니다. 수많은 대적들의 참소와 비난과 거짓 위협이 있었지만, 느헤미야는 영적인 혜안으로 분별하여 쳐내고 목숨을 걸고 성벽재건의 과업을 끝까지 완수합니다.
느헤미야를 통하여 우리 안에 착한 일을 시작하신 이가 그리스도 예수의 날까지 이루실 것을 믿음으로 바라보며 더 큰 꿈을 꾸는 하나님 나라 백성들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할렐루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