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will과 I'm going to 의 비교
will은 말하는 시점에 뭔가를 하기로 결정했을 때 사용합니다. 그 이전에는 아무것도 결정한 된이 없습니다.
Sue: Let's have a party.
Erica: That's a great idea. We'll invite some people from work.
여기에서 파티를 열자는 아이디어와 파티에 직장 동료들을 초대하자는 아이디어, 모두 이전에 계획된 것이 아닌 Sue와 Erica가 말하는 지금 현재 나온 아이디어입니다. 대화 중에 결정한 것입니다.
going to는 이미 뭔가 하기로 결정된 것을 이야기할 때 사용합니다.
Sue and I have decided to have a party. We're going to invite some people from work.
Erica가 직장 동료에게 초대 의사를 밝히는 문장입니다. 여기에서는 말하는 시점에 앞서 이미 파티에 직장 동료들을 초대하기로 결정되어 있습니다.
아래 문장들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Daniel called while you were out." "OK. I'll call him back."
but "Daniel called while you were out." "Yes, I know. I'm going to call him back."
첫 번째 문장은 Daniel이 전화 한 사실을 말하는 지금 알았습니다. 전화를 하겠다는 의사도 지금 바로 결정한 것입니다. 반면, 두 번째 문장은 Daniel이 전화한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전화하겠다는 것도 말하기 전에 이미 결정하고 있었습니다.
"Anna is in the hospital." "Oh, really? I didn't know. I'll go and visit her tonight."
but "Anna is in the hospital." "Yes, I know. I'm going to visit her tonight."
첫 번째 문장은 Anna가 입원한 사실을 지금 알았고, 오늘 밤 방문하겠다는 것도 지금 결정한 것입니다. 두 번째 문장은 Anna가 입원한 사실을 이미 알고 있었고, 오늘 밤 방문할 일정도 이미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2. 미래에 일어날 사건과 상황 (미래에 대한 예측)
경우에 따라서 미래에 대한 사건이나 상황을 예측할 때 will과 going to가 혼용되기도 합니다.
I think the weather will be nice later.
I think the weather is going to be nice later.
"something is going to happen"은 "예측한 일이 현재의 상황 때문에 일어날 것"을 이야기할 때 사용합니다.
Look at those black clouds. It's going to rain. (not It will rain - We can see the clouds now.)
I feel terrible. I think I'm going to be sick. (not I think I'll be sick - I feel terrible now.)
이렇게 현재의 상황이 근거로 미래를 예측할 때는 will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I'm going to (do)의 3. 미래에 대한 예측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그 외에는 will이 더 일반적입니다.
Tom will probably arrive at about 8:00.
I think Jessica will like the present we bought for 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