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문장을 보지요.
Is it raining?
No, but the ground is wet.
It has been raining.
위 대화를 보면 "지금 비가 오니?" "아니, 그런데 땅이 젖었어." "비가 왔었네." 이런 내용입니다. 이와 같이 현재 완료 진행형은 방금 또는 최근에 끝난 행위를 표현할 때 사용합니다. 위 문장에서도 지금은 비가 안 오는데, 땅이 젖어 있는 것을 보니 말하는 시점 이전에 비가 오고 있었던 것이지요.
1. 방금 전 또는 최근에 완료된 행위를 표현할 때
You're out of breath. Have you been running? (You're out of breath now.)
Jason is very tired. He's been working very hard. (He's tired now.)
Why are your clothes so dirty? What have you been doing?
I've been talking to Amanda about the problem, and she agrees with me.
위 문장들을 보면 모두 완료된 행위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사용한 현재 완료 진행형 문장들은 현재 완료로 바꿔 써도 이상해 보이지 않습니다. 그러나 문장의 전후 관계를 보면 진행형이 더 자연스럽습니다. 그 이유는 위 문장들 모두 설명하고자 하는 바가 행위 자체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현재 완료 진행형과 현재 완료 단순 (Present Perfect Continuous and Present Perfect Simple)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계속 진행되고 있는 행위를 표현할 때
It is raining now. It began raining two hours ago.
How long has it been raining?
It has been raining for two hours.
위 문장은 1번 경우와 다르지요? 두 시간 동안 비가 왔고 지금은 멈춘 것이 아니라 두 시간째 비가 오고 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이 현재 완료 진행형이 how long, for, 그리고 since 등과 같은 단어와 함께 사용되면 현재도 계속 진행되고 있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How long have you been studying English?
Tim is still watching TV. He's been watching TV all day.
Where have you been? I've been looking for you for the last half hour.
Christopher hasn't been feeling well recently.
위 문장들을 살펴보면 모두 과거 어느 시점부터 지금까지 해왔고, 현재도 하고 있는 행위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개념적으로 현재 진행형과 헛갈릴 수 있습니다만, 현재 진행형은 행위가 시작과 끝의 중간 과정에 있는다는 것을 전제로 하는데 반해 현재 완료 진행형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해 온 것이 아직 끝나지는 않았지만 완료를 전제로 이야기합니다. 이 두 가지 차이는 설명하기가 좀 애매하긴 합니다만, 행위가 이루어지는 시간 범위를 놓고 볼 때 차이가 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4. 현재 진행형과의 비교에서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3. 시간 범위 내에서 반복되는 행위를 표현 할 때
Debbie is a very good tennis player. She's been playing since she was eight.
Every morning they meet in the same café. They've been doing there for years.
위 문장들을 보면 ‘Debbie가 8살 이후로 지금까지 계속 테니스를 치고 있다.'와 ‘그 들이 수년간 같은 카페를 갔다.', 모두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이어진 반복되는 행위를 표현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과거 어느 시점부터 지금까지 이어진 시간 범위 내에서 반복되는 행위를 표현할 때 현재 완료 진행형을 사용합니다.
4. 현재 진행형과의 비교
앞서 2번에서 현재 완료 진행형이 계속 진행되고 있는 행위를 표현할 때 사용한다고 했습니다. 이는 현재 진행형의 용법과 같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럼 차이가 무엇일까요?
또 주관적인 판단입니다만, 현재 완료 진행형은 현재 완료가 가진 기본 속성을 그대로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를 발견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즉, 현재 진행형은 말하는 시점이 행위의 중간에 있는데 반해 현재 완료 진행형은 말하는 시점이 행위의 완료 시점에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 완료 진행형이 2번과 같이 계속되는 행위를 표현하는 문장에 사용되었더라 하더라도 이는 현재 완료와 마찬가지로 행위의 완료를 전제로 합니다. 행위가 계속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곧 끝날 것이라는 전제가 있다는 뜻입니다.
I am doing
(행위의 중간)
l Don't bother me now. I'm working.
l We need and umbrella. It's raining.
l Hurry up. We're waiting.
I have been doing
(과거부터 진행되어 온 행위)
l I've been working hard, so now I'm going to take a break.
l The ground is wet. It's been raining.
l We've been waiting for an hou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