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영어의 시제를 공부하면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이 진행형과 완료형의 차이를 이해는 것이었습니다. 아시다시피 영어에는 현재 진형형, 과거 진행형, 현재 완료 진행형, 3가지 진행형 시제와 현재 완료 및 과거 완료, 2가지 완료 시제가 있습니다. - will have + p.p는 미래 완료라고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 생긴 모양은 Be + doing과 have + pp 형태로 눈에 보이게 구분됩니다. 문제는 둘 다 선 시제라는 개념을 가지고 있고 시간대가 비슷하다는데 있습니다.
I am swimming in the pool.
I've swum in the pool.
I am swimming in the pool. 은 "수영을 이미 시작했고, 현재 수영 중이며,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뜻입니다. I've swum in the pool. 은 "과거 어느 시점부터 지금까지 수영을 했다."는 뜻으로 일단 수영이 끝났다는 뜻입니다. 또 수영을 할 지 그만 둘 지는 모르는 상황입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수영을 이 수영을 한 행위로 부터 발생된 결과입니다. 여기에서는이어지는 문장이 없으므로 수영으로 인해 영향을 받은 결과를 모르는 상태입니다.
이 두 문장을 살펴보면, 현재 진행형과 현재 완료형 모두 수영을 한 행위가 벌어진 시간대가 같습니다. 둘 다 과거 어느 시점부터 지금까지 해왔다는 뜻입니다. 차이가 있다면 진행형은 미래 어느 시점까지 행위가 이어지는 것이 확실하지만, 완료형은 말하는 시점에 행위가 끝났다는 정도입니다. 위의 두 문장을 보면 그 차이가 명확해 보입니다만, 실제로 영문 소설책이나 기사 등을 읽다 보면 헛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시간이라는 관점에서 완료형 시제는 좀 더 추가로 설명해야 할 부분이 있습니다. 그것은 완료형 시제를 설명하는 페이지에서 이야기하겠습니다. 어쨌든 이러한 차이는 과거 진행형, 과거 완료, 과거 완료 진행형 모두 마찬가지로 적용됩니다.
그럼 진행형과 완료형의 차이가 무엇일까요? 그것은 문장이 가지는 의미입니다. 진행형은 행위나 사건 자체가 중요하다고 생각될 때 사용하는 표현이고, 완료형은 행위나 사건의 결과와 그 영향이 더 중요하다고 생각될 때 사용하는 표현입니다.
I'm swimming in the pool. 은 내가 수영을 하는 행위가 문장의 중심입니다. 내가 지금 수영을 하고 있다는 것 자체가 중요합니다. 반대로 I've swum in the pool.은 수영을 한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수영을 해서 나타난 결과가 더 중요합니다.
I've swum in the pool. So I am wet and very tired.
이 완료형 문장에 I am wet and very tired. 가 추가됨으로 해서 말하고자 하는 이야기가 완전히 바뀌어 버렸습니다. 이전에는 "수영했다."가 중심이었는데, 문장이 추가되고 나서는 수영보다는 수영을 했기 때문에 "젖었고 피곤하다."라는 결과가 중요해져 버렸습니다.
우리가 지금까지 공부한 문법책들은 책을 만들고 설명하기 위해 편의상 대부분 문법을 하나의 문장으로 설명합니다. 그러나 실제 생활에서는 다르지요. 완료형 문장은 혼자 존재하는 경우가 거의 없습니다. 항상 앞뒤에 관련된 문장이 존재합니다. 영어의 시제를 이해하고 누군가와 대화를 하던 책을 읽던 문장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 두 가지 형태의 차이를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