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 5회차 고급 단계
TI 5th Advanced Setups
TI 5th Advanced Setups
TI 5회차는 이론적으론 TL/TJ 5회차 다음으로 좋은 편에 속합니다. 다만, 가짓수는 TL/TJ에 비해 꽤 많은 편입니다.
TI-OL (⇔ TI-OJ)
TI-OS (⇔ TI-OZ)
TI-LS (⇔ TI-JZ)
약간의 OQB가 필요한 케이스입니다.
먼저 [TOI]! 다음, S나 Z가 1/2번째로 올 때 사용 가능한 셋업입니다. Z가 보일 때는 아래 형태의 대칭형을 만들며, 만약 S와 Z 둘 다 보일 경우는 아래 형태와 대칭형 둘 다 베스트세이브 형태가 됩니다.
다음은 [TOI]![LJ]! 입니다. 여기선 T, O, I 중 O미노가 언제 나오느냐에 따라 선택지가 갈리는데, 2가지로 나뉩니다.
[TO]!I[LJ]!, [OI]!T[LJ]! - 셋업 1을 만드시면 됩니다.
[TI]!O[LJ]! - O가 가장 느려 셋업 1을 못 만든다면 추가 OQB 셋업이 필요합니다. 여기선 퍼클 연구자 mkjl이 고안한 I 1p OQB 셋업을 소개드립니다.
이 경우는 여전히 No T 6회차를 항상 회피할 수는 있지만, 대신 중복미노인 J>TO 6회차와 L>TZ 6회차(하술할 2a 형태 기준)가 강제되는 경우가 간혹 있어 성능이 완전하진 않습니다. 그래도 두 케이스 모두 No T 6회차보다 평균 확률이 높아 대체제로서는 나쁘지 않습니다.
셋업 1
해법
TL/TJ 5회차처럼 TI도 TLJ가 빠른 경우에는 다소 복잡해집니다.
먼저, [TLJ]! 다음 S/Z/O 중 하나가 바로 나오는 경우입니다.
[TLJ]!S - 셋업 1
[TLJ]!Z - 셋업 2
[TLJ]!O - 둘 다 가능
[TLJ]! 다음 I미노가 바로 나온다면 또다시 갈림길이 생깁니다.
[TLJ]!IS - T 1p OQB에서 시작합니다.
1p 이후 O가 나올 시 셋업 1
1p 이후 Z가 나올 시 셋업 2
[TLJ]!IZ는 상술한 OQB의 좌우대칭형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TLJ]!IO는 가장 좋지 않은 경우로, No T 6회차가 강제되는 경우가 존재합니다.
먼저 I 1p OQB에서 시작합니다.
No T 6회차 확률을 최소로 줄이려면 L/J 중 어떤 것이 더 빠른가에 따라 I미노의 위치를 결정합니다.
전제 1 - J가 L보다 빠를 경우: 왼쪽
전제 2 - L이 J보다 빠를 경우: 오른쪽
다음은 전제 1을 기준으로 합니다. 전제 2의 경우는 좌우대칭을 하셔야 합니다.
1p 이후 S가 보일 경우: 셋업 1
1p 이후 Z가 보일 경우
TLJ 중 J가 T보다 빠르다면 셋업 2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경우는 베스트세이브입니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셋업 1을 대신 만들어야 하며, 1/21 확률로 No T 6회차가 강제됩니다 (다음 가방이 [TS]!로 시작하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