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미노 2회차 + "9회차"

Duplicate 2nd PC + "9th PC"

개요

PCO와 그레이스 시스템 같은 경우 중복미노 2회차로 오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4p 고확률 셋업들을 할 경우 간혹 오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들을 위해서 중복미노 2회차 전용 셋업들이 최근에 고안되었습니다.

그러나 진입 빈도는 적은데 가능한 미노 조합 및 셋업 갯수은 오히려 기존의 2회차보다 훨씬 더 많기에 여기 있는 셋업을 다 배우는 것은 추천되지 않으며, 그냥 참고용으로 있는 거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 사이트에서 서술하는 셋업들 중 실질적으로 필요한 셋업은 절반도 채 안됩니다.

이미 존재하는 2회차 형태를 만들 수 있는 경우도 있으나, 고유 형태가 제법 많습니다.

좋은 경우와 나쁜 경우

중복미노 2회차도 대체로 좋고 나쁜 우선순위가 일반 2회차와 비슷합니다. 다만 세부적인 차이는 있습니다.

중복되는 미노를 기준으로 높낮이를 따질 경우, 다음과 같습니다.

T중복 > L/J중복 > I중복 > O중복 > S/Z중복

100% T세이브가 가능한 경우들

일반 2회차의 ILJS/ILJZ, OILJ 등의 경우들처럼 중복미노 2회차도 100% T세이브가 가능한 경우들이 존재합니다. 대부분 T/L/J중복이며, 아니더라도 OOLJ/IILJ는 LJ가 둘 다 끼어있는 케이스들입니다.

9회차란?

9회차는 중복미노 2회차의 서브 카테고리로, 이론상 일반적인 2회차에서 절대 나타날 수 없는 특정한 경우만을 나타냅니다. 쉽게 말하자면, "1회차에서 올 수 없고 8회차에서만 진입 가능한 2회차"라고 보시면 됩니다.

정의는 다음과 같습니다.

이 두 조건을 만족시키려면 1회차에서 T를 사용하지 않고, L/J를 총 3개 사용해서 퍼펙트 클리어를 해야 하는데, 버티컬 패리티의 문제 때문에 1회차에서는 이 경우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T/L/J의 개수가 1회차와 다른 특수한 8회차의 경우들에서만 가능한 것입니다.

해당 조건들을 만족시키는 경우는 총 8개입니다.

보다시피 T가 많아서 의외로 프리스타일로 하기도 수월하고, 8가지 모두 100% 셋업들이 존재하므로 딱히 나쁘다고는 할 수 없는 회차입니다. 다만 워낙 드문 경우라서 8회차를 자주 드나드는 유저가 아니라면 9회차 셋업들을 따로 배우는 플레이어들은 소수입니다. 아예 9회차라는 명칭이 필요한가를 두고 논쟁이 일어나는 경우도 있어서, 1-7회차와 8회차보다 언급은 덜 되는 편입니다.

9회차 퍼클 후에는 미노가 하나만 남으므로 3회차로 이어집니다.

그 이후는?

이 쯤에서 3~7회차 변종도 다 따로 있을까봐 걱정하실 수도 있겠지만, 다행히 소위 "10~14회차"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우선 3회차는 이전 가방의 미노가 하나만 남는 1+7+2 가방 구조상 Dupe 3회차나 "10회차"가 존재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4~7회차에 나올 수 있는 중복미노 시나리오들은 모두 이전 회차에서 통상적으로 진입이 가능하므로 11~14회차라고 부르지는 않고, 그냥 Dupe (Duplicate의 약자) 4-7회차로 부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중복미노 시나리오가 나왔다면 주로 그 전의 회차에서 변칙적이거나 뜻하지 않은 퍼클이 나왔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넥스트를 잘 보고 다음 회차가 난해한 시나리오로 이어지지 않도록 미노 계산을 잘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만 중복미노 시나리오가 무조건 나쁜것은 아니고, T/L/J미노 중복일때 프리스타일을 하면 난이도가 낮아지는 경우도 있으므로 연습을 해보고 싶다면 피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실제로 몇몇 고수들은 오히려 좋은 중복미노 회차들을 노리고 진입하기도 합니다. 물론 S/Z같이 좋지 않은 미노가 중복되는 시나리오는 가급적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셋업 일람

모든 페이지에서 괄호 안의 케이스는 좌우대칭형을 만들어야 함을 뜻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