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회차

5th PC

OZ 5회차의 예시.

구조와 원리

|■■■■■■■|■ (■)

가방 구조: 2 + 7 + 1

표기: [첫 2개의 미노] 5회차 (예: OS 5회차)

5회차는 가장 난이도가 높은 회차 중 하나로 평가받습니다. 처음에는 주로 첫 2개의 미노와 다음 나오는 미노 하나를 사용하는 3p 셋업 위주로 학습합니다. 3p가 어렵거나 확률이 너무 낮은 케이스에는 추가적인 4-7p 셋업 혹은 QB/OQB 셋업들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프리스타일 페이즈의 중간위치인 5회차인지라 프리스타일로 퉁치는 유저들도 꽤 있습니다 (확실히 5회차의 셋업 양은 외우기 상당히 부담스러운 양이기도 합니다).

퍼클 확률을 최대로 올리기 위해, 극히 일부의 경우를 제외하면 3p/4p 셋업에는 T가 쓰이지 않거나, TX 5회차의 경우 하나만 사용합니다.

셋업 일람

100% 셋업을 우선시하고 그 다음에 100%가 아닌 셋업들을 나열했으며, T-O-I-(L/J)-(S/Z) 순으로 정렬했습니다. 셋업에 볼드체 표시가 되어있다면 100%임을 뜻합니다.

모든 페이지에서 괄호 안의 케이스는 좌우대칭형을 만들어야 함을 뜻합니다. 

몇몇 5회차의 경우, 100% 셋업 단계를 넘어 나쁜 6회차인 No T 6회차로 갈 확률을 최소로 줄이거나, 일반 6회차보다 더 좋은 중복미노 6회차로 갈 수 있는 확률을 올려주는 이른바 "베스트 세이브" 셋업들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아직 연구 중이고 양도 방대해 이 사이트에서는 다 서술하지는 않지만, 개중에는 난이도도 비교적 쉽고 유용한 경우들도 있으므로 조금씩 추가해 나갈 예정입니다.

대략적인 선호도

개인차가 있지만, 5회차에서는 케이스별 순위를 대략 다음과 같이 매깁니다 (중복미노 제외).

중복되는 미노가 있다면?

Dupe 5회차는 가방 구조 특성 상 Dupe 4/6회차에 비해 셋업 연구가 용이한 편입니다. 추가해야 할 경우가 7개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다른 중복블럭 회차들에 비해 훨씬 적은 갯수입니다.

이중 TT, II, LL/JJ 5회차들은 see7에서 100% 확률로 퍼클이 가능함이 증명된 상태입니다.

기타 정보 및 팁

출처/참고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