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차 초급 셋업

1st PC: Beginner Setups

개요

퍼펙트 클리어의 기초 셋업들인 PCO와 그레이스 시스템을 익혀봅시다.

PCO (Perfect Clear Opener, 개막 퍼펙트 클리어)

일명 '개막 퍼클'이라고 불리는 유명한 기초 셋업입니다. 사진에서는 TSZ가 왼쪽에 붙는 경우만 표시했습니다.

기본 중의 기본이라고 불리는 셋업이므로, 6p 기준 모든 최소해법을 테스트할 수 있는 맵에서 연습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맵 링크

7p, 61.19%

7p, 61.19%

6p, 84.64%

6p, 85.36%

PCO는 처음에 나올 수 있는 최대한 많은 경우를 하나의 방법으로 커버하는 가장 효과적인 셋업이므로 대전에서도 자주 쓰이고 퍼클 입문자들도 가장 많이 접하게 되는 셋업입니다. ILJO 박스(I를 홀드할 경우 세워진 LJO 박스)와 TSZ 삼각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ILJO는 그림처럼 여러 방법으로 만들 수 있고 TSZ 또한 왼쪽이나 오른쪽, 벽쪽이나 박스 옆쪽 어디든 붙을 수 있습니다. I까지 사용한 PCO 형태를 만들 수 있을 확률은 419/420 (약 99.76%), I미노 홀드 PCO를 만들 수 있을 확률은 157/252 (약 62.30%)입니다.

※ILJO+TSZ 조합으로 PCO를 만들 수 없는 1/420의 확률은 미노가 SZO > I > LJ > T 순으로 나오는 경우인데, 이때도 변칙적인 방법으로 PCO 모양을 만들 수 있긴 하나 학습량 조절을 위해 우선 여기서는 생략하겠습니다. 원하신다면 four.lol에서 이 변칙 PCO를 만드는 방법이 서술되어 있으므로 참고하시면 됩니다.

7p PCO - T를 쓰지 않는 해법

OIL

ILZ

IJS

LSZ (2가지)

7p PCO - LJ를 쓰지 않는 해법

TOI

TIZ

TSZ (2가지)

7p PCO - T와 L/J를 쓰는 해법

TOL

TIL

TIJ (2가지)

TLJ

TLZ (2가지)

6p PCO - T를 쓰지 않는 해법 (I 세우는 해법 생략)

I-OIJ

I-OLZ (2가지)

I-OJZ (2가지)

I-IJS
(간혹 180도 스핀 필요)

I-LSZ

I-JSZ

6p PCO - LJ를 쓰지 않는 해법 (I 세우는 해법 생략)

I-TOZ

I-TIZ

6p PCO - T와 L/J를 쓰는 해법 (I 세우는 해법 생략)

I-TOL

I-TOJ

I-TIJ
(간혹 180도 스핀 필요)

I-TLS

I-TLZ

I-TJS

I-TJZ

아래 해법들은 최소해법(필수로 알아야 하는 해법)은 아니지만 여전히 사용할 수 있는 경우들입니다.

I-TLS

I-TJS

I-TJZ

I-TLJ

그레이스 시스템 (Grace System) - 88.57%

Grace System은 T를 제외한 6개의 미노로 6X4 크기의 직사각형 형태를 만든 셋업입니다. 이 상태에서 T 하나를 세로로 놓으면 결국 7p PCO와 같은 형태의 여백이 생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T의 자유도가 생기므로 PCO보다 확률이 높아지고, I미노 홀드 PCO보다도 확률이 좀 더 좋습니다.

형태 1

형태 2

T를 세우면 7p PCO와 동일

그레이스 시스템 - 두 번째 T를 안 쓰고 LJ를 모두 쓰는 해법 (PCO 해법 생략)

T-OLJ (2가지)

T-ILJ (2가지)

T-LJS

T-LJZ

그레이스 시스템 - 두 번째 T를 안 쓰고 L/J를 하나 쓰는 해법 (PCO 해법 생략)

T-OLS

T-OJZ

T-ILS

T-IJZ

그레이스 시스템 - 두 번째 T를 쓰는 해법 (PCO 해법 생략)

T-TOL

T-TOJ

T-TLJ (2가지)

T-TLS

T-TJZ

T-TSZ (2가지)

물론 이 두 셋업들은 어디까지나 입문 단계에서 좋은 것이고, 연속 퍼펙트 클리어가 목적인 유저들에게 61~88%는 매우 낮은 확률입니다. 그럼에도 이 두 기본 셋업들이 중요한 이유는 위에 언급된 '셋업 조건의 범용성', 그리고 '솔루션의 활용성'이 매우 높기 때문입니다.

PCO 기반의 셋업과 솔루션은 다른 회차에서도 굉장히 자주 나오기 때문에, PCO를 잘 익혀놓으면 다른 회차를 이해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그레이스 시스템 또한 자주 만들기는 어렵지만 I미노 홀드 PCO보다 확률이 좀 더 좋고, 4x4 솔루션을 연습할 수 있어 박스 (정사각형 혹은 직사각형 계열 셋업과 솔루션) 입문용으로 적합합니다.

선택사항: 직쏘 (Jigsaw) - 69.88%

이 셋업은 Jstris 울트라(Ultra) 혹은 TETR.IO 블리츠(Blitz) 등의 점수 내기 모드에서 기록을 세우고자 하는 유저들에게 추천됩니다. 확률은 T 하나를 홀드하는 셋업 치곤 좋지 않지만, 이 셋업의 진가는 T스핀이 거의 확정적이고 2회차에 좋은 T를 가져가기 쉬워서 스코어링에 유리하다는 점에 있습니다.

그렇다고 점수 내기 모드와 관계 없는 연속 PC 유저에게 쓸모없는 것은 아닙니다. 위에 설명한 PCO를 만들 수 없는 1/420의 케이스에 직쏘를 만들 수 있고, 뒤에 배울 죠스 셋업 입문에도 도움이 되므로 따로 알아둬서 나쁠 건 없습니다.

직쏘 해법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