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회차 중급 셋업

2nd PC: Intermediate Setups

개요

2회차 중급 셋업들은 초급 셋업보다는 솔루션 난이도가 좀 더 높지만 대신 전체 확률은 확연히 올라가고 더불어 나쁜 3회차인 S/Z 3회차로 갈 확률도 내려갑니다. 여러 연구자들을 통해 발굴된, 높은 확률과 좋은 세이브를 가진 셋업들을 여기에 수록했으며, 분량상 '여러가지 경우에 공통적으로 쓸 수 있는' 셋업들을 우선하여 수록했습니다.

중급 셋업은 3회차를 위해서 T/O세이브를 더 중시하게 됩니다. 순수하게 성능으로만 따지면 T 3회차가 가장 좋지만, 난이도 면에선 O 3회차가 훨씬 간단하기 때문에 고수들도 O세이브를 자주 하는 편입니다.

대부분 4p, 일부 3p 셋업들로 구성된 지금의 단계보다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3p와 QB 셋업으로 구성된 고급 단계를 익히셔야 합니다. 중급 단계 셋업들도 결국엔 S/Z세이브 확률이 미약하게나마 존재하고, O 3회차는 쉬운 난이도 때문에 애용되지만 평균 확률은 그리 높지 않기 때문에, 중급 셋업들에 익숙해질 즈음이면 T세이브 확률을 더 중시하는 고급 셋업들로 갈아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첨부된 해법들은 최대한 T/O세이브 해법들을 중시해 나열되었습니다.

T가 1개 있는 경우

셋업 1: "PCO + Heart" (100%)

굉장히 많은 상황에 쓸 수 있는 셋업입니다. 필요한 대로 좌우대칭형들도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높은 O세이브 확률이 강점인 셋업이며, 추후 고급 단계에서 T세이브 전용 QB셋업들로 재활용되기도 합니다.

기본 형태
해법 (16개)

TOIL / TOIJ

TOLS / TOJZ

TOLZ / TOJS (T 혹은 O가 느릴 때)

TILS / TIJZ

TILZ / TIJS (I가 빠를 때)

TLSZ / TJSZ (LZ/JS빠를 때)

셋업 2: "PCO + Leg" (100%)

PCO + Heart와 비교하면 난이도는 좀 더 높지만 세이브 성능은 더 좋습니다. 역시 좌우대칭형이 많습니다.

기본 형
해법 (23개)

TOIL / TOIJ

TOLJ (L 혹은 J가 빠를 때)

TILS / TIJZ

TILZ / TIJS (IZ / IS가 빠를 때)

TLJS / TLJZ (T가 빠를 때)

TLSZ / TJSZ

셋업 3: Tub (*100%)

초급 셋업에서도 설명한 셋업입니다. 100%를 위해선 180도 스핀을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O세이브 확률이 98%나 되지만, O세이브에 치중한 셋업이라 T세이브가 불가능한 것이 흠입니다.

기본 형태
O세이브 해법 (12개)
그 외 필요한 해법 (5개)

셋업의 틀린 예
(높은 쪽이 벽에 붙도록 해야 함)

TILS / TIJZ (S/Z가 T보다 빠를 때)

TILZ / TIJS

TILJ

TLSZ / TJSZ

셋업 4: TOLZ/TOJS (100%)

TOLZ/TOJS는 TO가 빠를 경우 PCO + Heart 셋업을 만들 수 없는데, 이런 경우에는 초급 셋업에 서술된 4p 셋업들을 쓸 수도 있지만 세이브 성능이 많이 떨어집니다.

그래서 여기선 3p 셋업을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가 존재하며, 여기서는 그 중 세이브 성능이 가장 우수한 셋업 두 가지를 소개드립니다. 형태 1을 만들 수 없을 때는 형태 2를 만들면 됩니다. 해법은 형태 2가 더 적지만, O세이브를 할 수 없는 단점이 있어 세이브 측면에선 형태 1이 조금 더 낫습니다.

왜 3p 셋업이냐 물으실 수 있는데, 이것에 대해서는 여기를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형태 1
해법 (18개)

형태 2
해법 (14개)

셋업 5: TISZ (100%)

2개의 형태가 있으며, 둘 다 퍼클 성공률은 100%입니다. 역시 좌우대칭이 가능하며, 꽤 적은 해법 수가 특징입니다.

첫 번째 셋업은 세이브 측면에선 좀 더 좋으나 항상 만들 수 있는 셋업은 아니고, 두번째 셋업은 항상 만들 수 있으나 T세이브가 불가능하고 O세이브 확률도 좋진 않습니다. 다만 첫 번째 셋업의 세이브 확률도 두 번째 셋업보다 나을 뿐이지 우수하다고 볼 순 없으므로, 향후 고급 셋업들을 익히는 것도 추천합니다.

형태 1
해법 (4개)

형태 2
해법 (2개)

셋업 6: TOLJ (100%)

상당히 드물고 어려운 2회차입니다. LJ가 빠를 땐 상술한 PCO + Leg 셋업을 사용해도 됩니다.

안티PCO + OL
해법 (23개)

좌우대칭형

셋업 7: TLJS/TLJZ (99.96%, 조건부 100%)

셋업 전에 다음 가방 시작 미노 3개를 확인하여 평상시에는 TS/TZ를 왼쪽에, 다음 가방이 ILO나 LIO로 시작할 땐 TS/TZ를 오른쪽에 붙이면 100% 퍼클이 가능합니다.

해법 (10개, 좌측 TS/TZ 기준)

셋업 8: TOIS/TOIZ (100%)

고급 단계에선 이 4p에서 O를 뺀 3p 셋업을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해법 (15개)

셋업 9: TOSZ (99.84%, 조건부 100%)

퍼클 실패 확률이 조금 있지만, TOSZ에서 쓸 수 있는 고정 4p 셋업 중에는 그나마 나아서 쓰이는 셋업입니다.

TOSZ는 셋업하기 전에 다음 가방의 앞부분도 살짝 보인다는 점을 이용해 퍼클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초급 셋업에서 보았듯 TLJS/TLJZ 2회차에서도 만들 수 있는 형태지만 추천되지 않으며, 셋업 7을 대신 배우시는 것이 권장됩니다.

TOSZ
(좌우반전형 혼용 시 100%)
해법 (7개, 좌측 기준)

T가 없으나, LJ의 갯수가 짝수인 경우

역시 좋은 케이스입니다. 평균 난이도는 다소 높은 경향이 있지만, 오히려 T가 있는 2회차들보다 T세이브가 더 잘 되는 편입니다.

OILJ, ILJS/ILJZ (100%)

두 형태가 존재합니다. 형태 1은 세이브 성능이 더 좋지만 난이도가 더 높고, 형태 2는 세이브 성능은 조금 떨어지나 난이도가 좀 더 쉬우며 6x4 박스 해법 연습을 하기 좋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또한 두 형태 모두 100% 확률로 S/Z세이브를 피할 수 있습니다.

※ 형태 2의 해법이 49개나 되는데 어떻게 더 쉽다는 것인지 의문을 가질 수 있는데, 박스의 해법들은 대부분 좌우반전형까지 포함하므로 실질적인 해법 수의 차이는 크지 않니다. 다만 이를 감안해도 두 셋업 모두 해법 수가 워낙 많은 편이어서, 오히려 셋업당 해법 수가 적은 고급 단계로 바로 가는 것을 장려하는 플레이어들도 많습니다.

형태 1: 브로큰 박스
해법 (28개)

OILJ

ILJS / ILJZ

형태 2: 4x4 박스
해법 (49개)

OILJ

ILJS / ILJZ

LJSZ (*100%)

100% 퍼클 확률을 위해서는 180도 스핀이 필요합니다.

신발 + L
해법 (20개)

좌우대칭형

OLJS/OLJZ (99.96%, 조건부 100%)

넥스트에 따라 O의 위치를 왼쪽 벽 혹은 오른쪽 벽으로 선택해가며 사용할 수 있으면 100%로 퍼클을 할 수 있습니다.

조건: 

3x4 박스 + O
해법 (45개, 좌측 O 기준)

OISZ (99.84%, 조건부 100%)

I를 홀드하고 나머지 3개의 미노로 셋업을 만듭니다.

100% 퍼클을 원할 경우, 셋업하기 전에 다음 가방의 미노 3개를 보고 왼쪽 아니면 오른쪽에 놓을지 정하면 됩니다.

OSZ 3p
해법 (13개, 좌측 기준)

T가 없으며 L과 J중 하나만 있는 경우

수학적인 이유로, 2회차 셋업 미노에 T가 없고 L/J가 하나만 있다면 새로운 가방에서 T를 반드시 써야 퍼클이 가능합니다. (본 사이트의 '기타 정보 > 패리티' 문서 참조) 즉, T세이브가 불가능한 안 좋은 경우이므로 O/I세이브가 최선이 됩니다.

하술할 4p 셋업들은 초급 셋업들보다는 낫지만 여전히 실패 확률이 높습니다. 해당 2회차들은 진입 자체가 추천되지 않거나, 부득이하게 진입해야 한다면 그나마 퍼클 확률이 더 높은 OILZ나 OILS가 추천되는 편입니다.

OILS/OIJZ

언덕 + O, 97.90%
해법 (21개)

언덕 + O, 97.90%
해법 (21개)

코끼리, 95.32%
해법 (36개)

OILZ/OIJS

다리, 98.29%
해법 (20개)

언덕 + O, 97.90%
해법 (21개)

OLSZ/OJSZ

신발 + O, 95.44%
해법 (12개)

ILSZ/IJSZ

중급 단계에서 가장 좋지 않은 2회차입니다.

코끼리, 95.32%
해법 (33개)

92.22%
해법 (9개)

죠스, 84.96%
해법 (3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