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회차
2nd PC
흔한 2회차 중 하나인 TJSZ 2회차.
구조와 원리
■■■■|■■■■■■ (■)
구조: 4 + 6
표기: ABCD 2회차 (예: TIJS 2회차) - 첫 4개의 블럭으로 표기
셋업을 만들 때 중점이 되는 블럭: 홀드 + 필드 + 넥스트 2개 (총 4개)
1회차 퍼클 후에 남은 미노 4개로 셋업하고 다음 가방의 7개 미노 중 6개로 퍼클하는 구조입니다.
대부분 4p 셋업이지만 고확률 3p 셋업도 존재합니다.
See 7이지만 해당 가방의 마지막 피스가 무엇인지 나머지 6개 미노를 보고 유추가 가능하기에, 사실상 See 8로 취급 가능 (자세한 건 고급 단계 페이지 참고)
참고할 점: L/J와 S/Z가 각각 하나씩만 있는 경우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예: ILSO 2회차의 대칭형은 IJSO가 아니라 IJZO입니다! 이런 유형의 2회차는 대칭형을 만들 경우 L/J와 S/Z 둘 다 반대로 해야 합니다. 이는 다른 회차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세이브의 중요성
2회차 퍼클 자체는 성공하기 매우 쉽습니다. 그러나 퍼클 후 '남는 미노(Extra Piece)'에 따라 3회차의 성공률과 난이도가 크게 달라지기 때문에, 연속 퍼클 실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2회차를 '쉽게' 해결하는 방법만이 아닌 '잘' 해결하는 방법도 알 필요가 있습니다.
남기기 좋은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추천[Save T] > 중립[Save O > Save I > Save L/J] > 비추천[Save S/Z]
T 3회차가 가장 우선시 되며, '인간에게는' O 3회차가 그 다음으로 무난합니다. 따라서 2회차 학습의 진정한 목표는 그냥 퍼클 성공만이 아닌 T나 O를 남기면서 퍼클하기, 아니면 적어도 S/Z가 남는 것을 피하면서 퍼클하기가 될 것입니다. 즉, 똑같이 100% 퍼클을 할 수 있다 하더라도 세이브 성능에 따라 2회차 케이스들간의 높낮이가 판가름나곤 합니다.
때문에 이 사이트에서는 세이브에 거의 구애받지 않는 초급 셋업과 T/O세이브 확률이 높은 중급/고급 셋업을 각각의 페이지에 따로 서술하였습니다.
O 3회차가 '인간에게' 좋다고 표현되는 이유는 '이론적 성능'과 '실현 난이도'의 간극 때문입니다. 우선 컴퓨터 계산으로 I와 L/J 3회차의 평균 퍼클 확률이 O 3회차보다 좋다는 것이 증명되기도 했지만(T > I > L/J > O > S/Z 순으로 좋습니다) 현존하는 '고정적 셋업'들의 평균만 비교해도 이미 I 3회차가 O 3회차보다 높은데, 정작 '100% 셋업'의 비율은 O 3회차가 더 높습니다. 이는 O 3회차의 경우 미노 순서에 따라 편차가 있는 대신 잘 되는 순서에서는 '쉽게' 잘 되고, I 3회차는 비교적 순서를 덜 타지만 고정적 셋업만으로 '항상' 퍼클을 하기가 좀 더 어렵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또한 직관적으로도 I미노가 O미노보다 좀 더 다루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참고로 이론적 확률을 완전히 실현하려면 일정 갯수의 미노로 가장 높은 확률의 셋업을 짓는 방식을 넘어서, 미노를 하나 놓을 때마다 새로 넥스트에 등장하는 미노를 감안하며 다음 미노를 최적의 위치에 놓는 방식이 필요합니다. 이는 실제로 여러 회차에서 부분적으로 연구되고 있지만 굉장히 어렵습니다.그나마 I 3회차는 미노의 대칭성으로 인해 연구나 학습 모두 L/J 3회차에 비해 수월하고 노력 여하에 따라 실전에서 O 3회차와 비슷한 성공률에 도달하는 것도 가능하기에, 이미 O 3회차보다 I 3회차를 우선시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기타 정보 및 팁
연속 PC가 아닌 DPC로 이어갈 목적이라면 세이브의 우선도가 조금 달라집니다. O > S/Z > I > T > L/J 순으로 세이브하는 것이 좋습니다.
순수퍼클 유저들 뿐만 아니라 DPC 유저들도 2회차를 자주 드나들기 때문에 그만큼 인지도가 가장 높은 회차이지만, 사실 2회차는 가능한 가짓수가 굉장히 다양한 회차이기도 합니다. 일반 2회차의 경우 가능한 조합은 35가지지만, 중복미노 2회차를 포함할 경우 가능한 가짓수는 무려 140가지나 됩니다. 다만 저 35가지가 나머지 105가지보다 훨씬 자주 일어나기 때문에 부각이 잘 안 될 뿐입니다.
또한 2회차는 초급 셋업과 심화/QB 셋업들의 난이도 차이가 꽤 나고, 플레이스타일에 따라 좋은 세이브가 달라져 플레이어의 실력을 막론하고 매우 자주 언급되는 회차이며, 이 때문에 가장 다방면으로 연구가 가능한(over-researchable) 회차로 평가받습니다.
2회차에서 I 세이브를 할 경우 대전에서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는 후속 요령이 있는데, 바로 2회차 퍼클에 성공하기 전에 4줄 직렬 방해줄이 올라왔을 때 세이브한 I를 활용해 퍼클을 할 수 있고 그 후 다시 1회차 퍼클을 시도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다른 회차의 I 세이브에서도 비슷하게 적용 가능하긴 하나(I로 방해줄 퍼클 후 -1번째 회차 시도) 3회 이상의 연속퍼클이 쉽지 않은 대전 특성상 2회차에서 가장 활용하기 쉬운 팁입니다.(대전에서 이 점을 잘 활용하는 8줄 PC 빌드로 TSAR Cannon이 있습니다.) 만약 이런 상황이 1회차에서 나왔다면 7회차로 넘어가면 됩니다.
출처/참고 자료
Smolfeesh의 2회차 팁 영상
Pete의 2회차 QB/OQB 셋업 문서 (미완성)
Pete의 TILZ 2회차 QB 후멘
xp3_xggk171z8e82의 이론치 2회차 문서 (미완성)
xp3_xggk171z8e82의 2회차 3p 문서
xp3_xggk171z8e82의 2회차 T세이브 전용 QB 셋업 모음 (미완성)
xp3_xggk171z8e82의 OILS/OIJZ 100% see7 문서
xp3_xggk171z8e82의 "회차별 100% 퍼클을 위해 필요한 최소의 넥스트 수" 연구 자료 중 2회차 섹션 일부
Ham과 Smolfeesh의 중복미노 2회차 + 9회차 셋업 시트
Bibii의 퍼펙트 클리어 정보 시트 2회차 페이지
NitenTeria의 퍼펙트 클리어 정보 시트 고급 2회차 페이지
Parc, Algebruh와 ihavenolife의 OILZ/OIJS, OILS/OIJZ 100% O/I/L/J세이브 증명 (KPCA 디스코드 서버 가입 필요)
10Penta와 Algebruh의 중급 2회차
Algebruh의 Comprehensive 2nd
Algebruh의 2회차 T/O세이브 전용 셋업 문서
Algebruh의 Bad 2nd Methods
Algebruh의 중복미노 2회차 문서
Algebruh의 Mirroring T세이브 문서
Sanoy의 ILSZ 2회차 QB/OQB 문서
Sanoy의 OIJZ 2회차 QB 후멘
Sanoy의 OILZ 2회차 QB 문서
Hosef의 LOSZ 2회차 QB 문서
mkjl의 100% T세이브 가능한 2회차 목록
Hsterts의 Setup Finder 2회차 섹션 - 1회차처럼 Easy/Advanced 섹션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Hsterts의 Setup Finder v2 2회차 섹션 + 중복블럭 2회차 섹션 + 2회차 QB 데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