팁
PC Tips and Tricks
PC Tips and Tricks
흔히 쓰이는 T스핀, J/L스핀 이외에도 다양한 S/Z스핀, I스핀, 180도 스핀을 배워두셔야 퍼클 확률을 최대로 높일 수 있습니다. 사진은 S/Z 스핀이 필요한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원래 공식 테트리스 가이드라인에는 180도 회전이 없기에 뿌요뿌요 테트리스, 테트리스 이펙트 등 정식 출시 테트리스에서는 180도 회전이 불가능하지만, Jstris나 TETR.IO 등의 팬게임은 고유의 로테이션 시스템을 이용해 L/J 180도 스핀 활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180도를 필요로 하는 해법은 드물지만 가끔 필요한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연속 퍼클 횟수를 기록할 수 있는 플랫폼이 사실상 Jstris 외에는 없다시피 하다는 점으로 인해 최근에는 거의 180도가 가능하다는 전제 하에 퍼클 연구가 이뤄지는 추세이므로 배워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TETR.IO에서만 가능한 특수한 180도 T스핀도 있습니다. TETR.IO는 전용 PC모드가 없으므로 Jstris에서 주로 PC를 연습하시는 분들은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되지만, SDPC 등의 빌드로 Blitz를 공략하시는 분들은 가끔 쓸 일이 있을 것입니다.
답은 내가 떠올리지 못하는 곳에 있다.
단, 연습용으로만.
실전에서 PC파인더를 사용하면 시간 gap으로 인해 기록으로 인정받지 못함 (suspicious replay)
실패할 때마다 리플레이를 보면서 실패한 회차 뿐만 아니라 그 전 회차에서도 더 좋은 셋업/세이브가 있었는지 곱씹어 보면 좋습니다. 한 회차가 다음 두세 회차까지도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너무나 당연하게도 컴퓨터 프로그램이 퍼클을 찾는데는 사람보다 우월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프로그램이 찾은 솔루션을 보면서 좌절하지 마시고, 그 솔루션을 미래에 써볼 기회를 얻었다고 생각하고 계속 나아가시면 됩니다. 절대 부끄러워 할 일이 아닙니다!
셋업, 확률이 다가 아니다?
자신에게 맞는 난이도/유용성 역시 중요
고정적인 셋업이 굉장히 높은 확률을 갖고 있어도, 직관으로 찾기엔 너무 난해한 솔루션이 필요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프리스타일에 능할 경우 일부 고확률 셋업은 배우지 않아도 괜찮음
자신이 정말 필요하다고 느끼는 셋업만 배우는 것이 효율적
되도록이면 가장 높은 부분은 벽 쪽에 닿거나 가깝게.
L/J는 일부 경우를 제외하면 눕히는 것이 더 좋음.
S/Z를 셋업에 많이 사용할 수록 좋음.
유연하게 셋업 만드는 것이 중요
눈에 바로 보이는 솔루션이 아닌 가장 좋은 솔루션을 찾는 것이 Key.
좋고 나쁘고를 떠나서 개인 취향에 따라 갈리기도 함.
일반적인 우선도: T > L/J > I/O > S/Z
그러나 거의 매번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으니 유동적으로 생각합시다.
ex. 3회차에서는 L/J보다 I/O 중시, 6회차에서는 L/J보다 I 중시
S/Z, 무조건 나쁘지만은 않다?
IOSZ 2회차 등 좋은 경우도 있음
너무 좋은 블럭만 모여있어도 셋업 구도에 지장이 갈 수 있음 (예시: LJT가 빠른 1회차)
셋업에서 SZ를 다량 사용 할 수 있다면 OK (Shoe가 좋은 이유)
PC모드는 속도로 우열을 가리는 모드가 아닙니다. 횟수가 남과 동률일 땐 속도로 순위가 정해지지만 PC모드는 가급적 본인과의 싸움이라고 생각하기를 권합니다.
PC 초보자에게 가장 중요한 단계는 '많이 생각하기'입니다. 익숙한 모양이라고 해서 관성적으로 놓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는 고수들에게도 종종 일어납니다.
당연하지만 다 된 퍼클을 실수 때문에 날리는 일을 줄이기 위해서도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전에서 2~3연속 퍼클로 상대를 골로 보내고 싶으면 당연히 빨라야 하지만 우리의 목표는 싸움이 아니라 곡예
속도는 정확도를 높인 뒤에 키웁시다! 오래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자주 보이는 솔루션들이 손에 익게 됩니다.
현실적으로, 대전에서는 상대도 공격을 할텐데 내가 연속퍼클을 지속하기도 어렵고, 퍼클 자체도 쓰레기줄을 1자로 보내서 상대에게 좋은 반격 각을 만들어주는 플랫폼이 많아 생각보다 리스크가 큽니다.
순수 퍼클의 목적은 어려운 퍼즐 해결을 통한 쾌감 그 자체에 있습니다. PC모드는 테트리스의 도구와 규칙을 이용한, 사실상 별개의 게임이라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큐브처럼 하나의 퍼즐로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Ultra/Blitz 전문 유저라면 순수 퍼클보다 암기 효율이 좋고 점수 포텐셜이 높은 DPC 활용이 추천됩니다.
자신의 연속퍼클 기록이 몇이든, PC모드에서 조금이라도 계속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많은 실패와 실수를 거쳐야 점점 자주 나오는 상황이나 솔루션들이 보이고, 셋업을 외울 뿐만 아니라 그것을 직접 사용해보고 퍼클에 여러번 성공해야 비로소 내 것이 됩니다. PC모드 탑랭커들도 수천, 수만 번의 판을 돌리면서 지금의 자리에 오르게 된 것입니다.
PC모드 상위권에 있는 플레이어들의 리플레이를 보면서 그들이 매 퍼클마다 어떤 결정을 하는지, 나라면 어떻게 했을까 등의 분석을 하면 본인 실력 상승에도 도움이 됩니다.
실력대에 상관없이 같이 퍼클을 연습하는 친구가 있을경우 더욱 동기부여가 됩니다. 서로 정보교류도 할 수 있고 Jstris나 TETR.IO에서 방을 만들어 같이 연습하는 것도 가능하기 때문에 혼자보다는 같이 퍼클을 배우는 것이 추천됩니다.
현재 작성 중인 "추가 연습" 페이지에서 자세히 다룰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