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데우스) : 신화생물이라 불리는 정보생명체의 한 부류. 고대에 세계를 창조해 지배했으나 사람들의 시대가 도래함을 느끼고 다른 차원으로 이주했다. 절대적인 힘을 가지고 있지만 현세에 대한 직접간섭이 금지되어 있다.
신군(神群 클러스터) : 문화 마다 분리된 신들의 그룹. 그리스 신군, 야마토 신군, 이집트 신군, 크툴루 신군등이 있다.
신자(神子 아마데우스) : 신이 현세에 간섭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만들어낸 존재. 다양한 방법으로 신의 피를 이었으며, 특수한 힘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은혜(기프트) : 아마데우스가 인간의 육체라는 그릇을 거쳐, 현실세계에 영향을 미치게 하는 것이 가능한 신의 힘. 부모신의 어솔러티(권능)에 따른 능력이 부여되어 있다.
마음 : 애정이나 혐오등 캐릭터가 다른 캐릭터에 대해 품는 감정. 플러스인 것과 마이너스인 것이 있다. 마음은 세계의 형상을 아주 조금이지만 바꿀 수 있다.
예언 : 신이나 아마데우스에게 내려지는 미래의 정보. 꼭 좋은 일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운명 : 예언을 실현시키려 하는 무형의 힘. 미래는 확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아마데우스는 운명을 변화시키거나 비틀어, 예언이 나타내는 미래를 보다 나은 것으로 바꿀 수 있다.
인과 : 운명을 개변시키기 위한 힘. 모험을 통해 인과를 쌓아 가면, 아마데우스는 정보생명체인 신들의 힘을 환성화시킬 수 있다.
악마 : 인류와 세상에 대한 사랑을 잃고 패악에 몸을 맞긴 신. 원래 속해 있던 클러스터로부터 추방되었다.
만신전(万神殿 판테온) : 악마에 대항하기 위해 몇몇 신군이 연합하여 만든 기관. 현세에서 벌어지는 아마데우스의 모험을 서포트한다.
괴물(몬스터) : 인간에 빙의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재연하는 신화생물. 빙의대상이나 주변 인간의 기억을 흡수하여 힘을 늘린다.
절망의 어둠 : 일반인이 지각을 미치게 만드는 어둠. 괴물이 불러일으키는 비극이나 불행에 따라 그 어둠은 점차 짙어진다.
절계(絶界 아일랜드) : 절망의 어둠에 뒤덮혀 신화재해가 발생한 지역. 절계 내부에 있는 일반인은 이야기에 빨려들어가 괴물의 먹이가 되거나 노예가 되어버린다. 또한 절망의 어둠이 일정 농도 이상 짙어지면 절계는 현세로부터 분리, 마계가 되어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라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