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서오세요. 신화의 세계에!
우리가 아는 현실의 바로 근처에는 불가사의한 세계가 펼쳐져있습니다.그 세계는 절망의 어둠에 뒤덮혀 일반적인 사람들은 볼 수 없습니다. 그곳에는 신화의 신들이나 괴물들이 살아 숨쉬고 있습니다.
「신화창세RPG 아마데우스」(이하 「아마데우스」)는 현대의 신화세계에서 모험을 펼치는 RPG입니다.
여러분은 알 수 없는 예언에 이끌려 절망의 저 너머로 여행을 떠납니다. 거기엔 사악한 신들의 음모나 사람들의 기억이나 역사를 먹어치우는 괴물들과의 싸움이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동료과 함께 잃어버린 세계나 이야기를 되돌릴 수 있을 것인가? 그건 여러분들의 활약에 달려있습니다.
일단은 룰을 읽고 모험을 준비합시다. 전부 암기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처음 떠나는 모험에 대비하여 일단 처음부터 끝까지 한 번 읽어두는 것이 좋겠지요. 리플레이 파트를 읽은 분이라면 내용을 이해하기 쉬울지도 모릅니다.
그리고 함께 『아마데우스』를 즐길 동료를 찾았다면 모험이 시작됩니다.
여러분은 아마데우스가 되어 신화세계로 여행을 떠나게 됩니다!
nD6 : 주사위를 n개 굴려, 그 합계를 구한다. 예를 들어 1D6이라면 주사위를 1개 굴려 그 눈의 수치를 사용한다. 2D6이라면 주사위를 2개 굴려 각 눈의 합계를 사용한다.
D66 : 주사위를 2개 굴려 작은 수치를 10자리에, 높은 수치를 1자리로 보고 1~66까지의 수를 구한다. 특별한 주사위 굴림 법.
【 】 : 게임적으로 특수한 데이터인 것을 의미한다. 캐릭터의 능력치, 생명력, 마음, 기프트, 아이템등에 사용된다.
[ ] : 계산식인 것을 표시한다. 『아마데우스』에서는 합계 결과 소수단위가 되는 경우 특별히 표기가 없는 경우에 버림으로 취급한다.
〈 〉 : 『아마데우스』 세계의 특수한 고유명사인 것을 나타낸다.
세션 : 『아마데우스』에서는 한 번의 게임을 보고 세션이라고 부른다.
페이즈 : 세션 내의 큰 단위. 캐릭터가 등장하고 모험에 향할 때까지가 도입 페이즈. 모험중인 모험페이즈. 최종적인 적과의 싸움을 결전 페이즈라고 부른다.
장면 : 도입 페이즈와 모험 페이즈에 사용하는 세션 내의 작은 단위. 캐릭터가 등장하고 무언가 중요한 사건이 발생한다. 또한 모험 페이즈 내의 1개 장면은 캐릭터가 1회 행동하는 것과 동등한 의미이다.
라운드 : 난전(결전) 페이즈에서 사용되는 세션의 작은 단위. 모험 페이즈 중의 장면과 가장 큰 차이는 한 라운드 안에서 복수의 캐릭터가 주요행동을 할 수 있다는 점이다.
시나리오 : 게임마스터가 준비하는 세션용 데이터등을 모은 한 개 집합을 말한다.
GM : 게임 마스터의 약자. 시나리오를 작성, 게임 진행, 룰 심판, 캐릭터 롤플레이등, 이야기를 만든다.
플레이어 : 아마데우스인 캐릭터를 사용해 시나리오에 도전하는 게임 참가자. 모두 자신만의 캐릭터를 준비하여 게임에 참가한다.
캐릭터 : 게임상에 등장하는 가상의 인격. 플레이어는 자신전용 캐릭터를 조작하여 게임을 진행한다.
PC : Player’s haracter의 약자. 모험을 통해 그 개성이 확립되어 간다.
NPC : Non player’s character의 약자. PC 이외의 아마데우스나 신들, 인간 친구들, 괴물 따위를 말한다. 기본적으로 GM이 조작한다.
캐릭터 시트 : 캐릭터의 이름이나 겉모습, 게임상의 능력치등을 기입해놓는 종이. 복사해서 사용하자.
예언 카드 : 모험에 관련된 정보가 적힌 카드. 특정한 조건을 만족시키면 뒷면의 【진실】에 대해 얘기할 수 있게 된다.
운명의 수레바퀴와 인과 : 세션중 게임내의 세계의 분위기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시트. 인과라는 것은 그 시트 위에 올리는 포인트로 코인이나 칩을 사용한다. 기프트의 사용조건등에 관련되어 있다.
조우 시트와 위협 카드 : PC에게 맞서는 괴물의 데이터를 관리하는 카드와 시트.
표 : nD6이나 D66등 주사위가 적힌 표는, 임의로 무언가를 결정하기 위한 것이다. 이 표를 사용하도록 지시되어 있는 경우 지정된 주사위를 굴려 눈의 수치에 대응하는 항목을 적용한다.
신(데우스) : 신화생물이라 불리는 정보생명체의 한 부류. 고대에 세계를 창조해 지배했으나 사람들의 시대가 도래함을 느끼고 다른 차원으로 이주했다. 절대적인 힘을 가지고 있지만 현세에 대한 직접간섭이 금지되어 있다.
신군(神群 클러스터) : 문화 마다 분리된 신들의 그룹. 그리스 신군, 야마토 신군, 이집트 신군, 크툴루 신군등이 있다.
신자(神子 아마데우스) : 신이 현세에 간섭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만들어낸 존재. 다양한 방법으로 신의 피를 이었으며, 특수한 힘을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은혜(기프트) : 아마데우스가 인간의 육체라는 그릇을 거쳐, 현실세계에 영향을 미치게 하는 것이 가능한 신의 힘. 부모신의 어솔러티(권능)에 따른 능력이 부여되어 있다.
마음 : 애정이나 혐오등 캐릭터가 다른 캐릭터에 대해 품는 감정. 플러스인 것과 마이너스인 것이 있다. 마음은 세계의 형상을 아주 조금이지만 바꿀 수 있다.
예언 : 신이나 아마데우스에게 내려지는 미래의 정보. 꼭 좋은 일만 있는 것은 아니다.
운명 : 예언을 실현시키려 하는 무형의 힘. 미래는 확정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아마데우스는 운명을 변화시키거나 비틀어, 예언이 나타내는 미래를 보다 나은 것으로 바꿀 수 있다.
인과 : 운명을 개변시키기 위한 힘. 모험을 통해 인과를 쌓아 가면, 아마데우스는 정보생명체인 신들의 힘을 환성화시킬 수 있다.
악마 : 인류와 세상에 대한 사랑을 잃고 패악에 몸을 맞긴 신. 원래 속해 있던 클러스터로부터 추방되었다.
만신전(万神殿 판테온) : 악마에 대항하기 위해 몇몇 신군이 연합하여 만든 기관. 현세에서 벌어지는 아마데우스의 모험을 서포트한다.
괴물(몬스터) : 인간에 빙의하고 자신의 이야기를 재연하는 신화생물. 빙의대상이나 주변 인간의 기억을 흡수하여 힘을 늘린다.
절망의 어둠 : 일반인이 지각을 미치게 만드는 어둠. 괴물이 불러일으키는 비극이나 불행에 따라 그 어둠은 점차 짙어진다.
절계(絶界 아일랜드) : 절망의 어둠에 뒤덮혀 신화재해가 발생한 지역. 절계 내부에 있는 일반인은 이야기에 빨려들어가 괴물의 먹이가 되거나 노예가 되어버린다. 또한 절망의 어둠이 일정 농도 이상 짙어지면 절계는 현세로부터 분리, 마계가 되어 사람들의 기억에서 사라지게 된다.
아마데우스는 함께 떠들거나 주사위를 굴리거나 하며 이세계 모험을 즐기는 Table-talk RPG (이하 TRPG)중 하나입니다.
이 게임은 롤플레이라 하여 자신이 만든 캐릭터가 되어 모험을 떠나게 됩니다. 캐릭터가 된다고 해도 꼭 연기를 해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 캐릭터가 할 법한 행동을 생각하여 선언하시는 것만으로 충분합니다. 실제 롤플레이가 어떤식인지는 리플레이 파트를 참고해주세요.
앞에 있을 룰 파트에는 게임을 어떻게 진행하면 되는가에 대해 적혀있습니다. 다만 한 가지, 여러가지 일이 가능한 TRPG이기 때문에 룰에 나와있지 않은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플레이어가 룰에 정해져 있지 않은 행동을 하고 싶어하는 경우에, 게임 마스터는 게임이 더 재밌어지도록 자유롭게 룰을 변경, 조정하시면 됩니다. 그 자리에서 즉석으로 룰을 만들어도 좋습니다.
또, 룰을 판단하는데 헷갈리는 경우에는 게임마스터가 최종적으로 재정을 내립니다. 이 재정은 세션 마다 달라져도 상관없으며 경우에 따라 해당 세션을 진행중에 같은 상황이 벌어졌는데 재정을 달리하셔도 상관없습니다. 플레이가 더 재밌게 되도록 정한다는 것만 의식하고 있다면 뭐든 괜찮습니다.
그리고 각 플레이어는 게임마스터의 재정에 따라주세요.
『아마데우스』는 「신화」를 테마로 한 RPG입니다. 세션을 진행하다보면 어디선가 들어본듯한 신화에 관련된 상황이 벌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것들이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과 다를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 게임마스터가 만든 시나리오나 다른 플레이어가 만든 PC의 설정에 ‘틀렸다’라고 말하는 것은 『아마데우스』에서는 매너위반입니다.
신화나 전설에는 다양한 설과 바리에이션이 존재하며, 자세히 설명되지 않은 것들도 많습니다. 어쩌면 당신이 모르는 설일지도 모릅니다. 또, 『아마데우스』에서 신화라는 것은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미친 이야기」를 뜻합니다. 「지금은 아니라고 판명되었지만 많은 사람이 여전히 믿고 있는 과거의 상식」을 배경으로 한 괴물이나 PC가 등장하는 것은 『아마데우스』 세계설정에 부합합니다. 학문이 아니라는 겁니다. 게임 세계에서 숨겨진 진실은 게임 마스터와 플레이어가 세션 중 정해나가세요. 그리고 그런 과정에서 가능한 한 다른 참가자가 생각해낸 상상을 깨지 않도록 배려합시다.
『아마데우스』를 즐길 때 각 참가자는 신화는 그저 재료라고 생각해주세요. 자신이 아는 신화 중에서 재밌다고 생각한 부분만을 캐오거나, 확대해석해도 상관 없습니다.